소개글
"마을교육공동체와 자원순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을과 학교
1.1. 발전을 위한 동반자
1.2.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
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특성
2.1. 마을공동체 개념
2.2.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2.3. 마을교육공동체의 유형
3.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과제
3.1. 교육주체 간 협력 강화
3.2. 지역자원 발굴 및 활용
3.3. 정부 정책의 방향성
4.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분석
4.1. 경기 시흥시 사례
4.2. 경기 광명시 사례
5. 마을교육공동체의 기대효과
5.1. 평생학습 기회 제공
5.2. 지역 격차 해소
5.3. 민주시민 역량 강화
5.4. 공교육 혁신
5.5. 마을경제 활성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을과 학교
1.1. 발전을 위한 동반자
한국의 학교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1960년대 세계 최빈국이었던 한국이 오늘날 개발원조국이 되기까지 그 원동력은 '교육'이었다. 학교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소중한 공간이었고 운동회와 같은 학교 행사는 마을의 축제처럼 여겨지곤 했다.
그러나 변화하는 사회 속에 학교의 위치와 중요성도 점차 다르게 인식되어 졌고 이는 마을 주민의 학교에 대한 가치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특히 과거의 산업화와 현재의 출생율 저하로 급격한 인구 유출을 겪었던 시골 마을의 경우, 학생수의 감소로 인해 학교의 존폭은 물론 마을의 소멸을 걱정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학교는 미래 주민을 양성하는 기본적인 기관이자, 나아가 마을의 발전을 도모하는 가장 대표적인 자원의 집적소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미 여러 시도를 통해 학교 구성원과 마을 주민이 협력하여 농촌마을의 교육환경을 개선시키고 농촌으로의 역유학을 장려하는 프로그램들이 생기고 있다. 근래에는 도시 주민들 사이에서 교실 밖 현장학습 교육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면서, 학교와 마을의 관계맺음을 통한 교육활동에 긍정적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즉, 입시위주의 피상적인 교육을 벗어나, 삶의 실질적 문제를 파악하고 창의성과 협력의 자세를 기르려는 방향으로 학교 교육이 선회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여러 도시와 농촌에서 마을 단위의 학습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학습주체들의 독릭접·적극적인 참여를 지원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2.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마을을 하나의 학습생태계로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이는 학교와 마을 간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필요로하며 이때 교육의 주체들은 학습동아리, 자원봉사,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재능기부 등의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게 된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특히 '①마을에 관한', '②마을을 위한', '③마을에 의한'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예를 들어 '①마을의 쓰레기 처리과정을 알아보고 ②이를 위한 문제점 발견과 해결책을 ③마을 학생들에 의해 제시'해보는 것이다. 바람직한 마을교육공동체에서 프로그램 주체들은 마을의 사회·경제·문화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자발적으로 학습하며 이는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는다. 따라서 학교의 역할은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다. 학교는 학생을 위한 교육뿐 아니라, 학부모 등 지역주민을 위한 과정을 제공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제공자와 학습자의 위치는 교육적 역량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능력 있는 더 많은 교육 주체가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연계될수록 더 큰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 교육과 지역사회의 삶이 선순환적 연계를 맺도록 하여 교육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일반자치단체를 교육의 주체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특성
2.1. 마을공동체 개념
마을공동체는 "마을 안에서 공동체를 이룬 것, 즉 마을에 사는 사람들 안에서 이루어진 공동체"를 의미한다. 이는 평등과 자율을 추구하는 마을과 결속력을 가진 공동체의 결합으로 이해될 수 있다. 마을공동체는 조직력과 결속, 기획의 측면에서 더욱 이점이 많은 공동체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마을공동체란 마을보다 결속된 형태, 즉 마을에 공동체적 뉘앙스가 기입된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다.
2.2.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이란 "마을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마을을 하나의 학습생태계로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이는 학교와 마을 간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필요로하며, 이때 교육의 주체들은 학습동아리, 자원봉사,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재능기부 등의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게 된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특히 '①마을에 관한', '②마을을 위한', '③마을에 의한'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예를 들어 '①마을의 쓰레기 처리과정을 알아보고 ②이를 위한 문제점 발견과 해결책을 ③마을 학생들에 의해 제시'해보는 것이다. 바람직한 마을교육공동체에서 프로그램 주체들은 마을의 사회·경제·문화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자발적으로 학습하며 이는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는다. 따라서 학교의 역할은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다. 학교는 학생을 위한 교육뿐 아니라, 학부모 등 지역주민을 위한 과정을 제공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제공자와 학습자의 위치는 교육적 역량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능력 있는 더 많은 교육 주체가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연계될수록 더 큰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2.3. 마을교육공동체의 유형
마을교육공동체의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학교 주도형이다. 이는 학교가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주도하는 유형이다. 학교가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마을 속에서 마을을 위해, 그리고 마을주민들과 함께 실천하는 사례들이 이에 해당한다. 학교 프로그램에 마을주민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며, 학생들이 마을 속(시장, 자연, 문화공간, 공공기관, 주민 등)에서 배움을 심화시켜 나가는 유형이다.
둘째, 마을 주도형이다. 이는 마을이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주도하는 유형이다. 지역주민들의 자발성과 자생성에 기초하여 지역에서 마을공동체 활동을 해왔던 공동체이다. 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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