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작업치료의 개요
1.1. 작업치료의 정의
작업치료는 개인으로 하여금 삶에 있어서 모든 부분에서 자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숙련된 치료 방법이다. 사람들에게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업치료는 보건 전문직의 하나로 자신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Occupied) 일상생활활동(ADL)에 있어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그 대상으로 한다. 일상생활활동이라 함은 기본적인 먹기, 목욕하기, 옷 입기 등에서 시작하여 직장과 같이 사회에서 구성원으로써 생산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 까지 모두를 일컫는다. 아이들에게는 놀이나 학습이 그 활동이 되겠다.
1.2. 작업치료의 대상
작업치료의 대상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모든 연령대의 사람이다. 작업치료사는 이들의 일상생활동작, 일, 여가 활동 등 일상적인 생활을 수행할 수 있고, 기능 및 발달 수준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의미 있고 목적 있는 활동을 통하여 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작업치료의 대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서 뇌졸중, 척수손상, 절단, 관절염 등의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동작이나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다. 둘째,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서 정신분열증,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의 질환으로 인해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다. 셋째,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으로서 자폐증, 지적장애, 학습장애 등으로 인해 발달이 지연되거나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청소년들이다. 넷째, 노인성 질환을 가진 사람으로서 치매, 파킨슨병 등의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동작이나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이다.
이처럼 작업치료의 대상은 매우 다양하며, 이들의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작업치료사의 주요한 역할이다.
1.3. 작업치료사의 역할
작업치료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일상생활동작, 일, 여가 활동 등 일상적인 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기능 및 발달 수준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의미 있고 목적 있는 활동을 통하여 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작업치료사는 뇌의 기능, 구조 그리고 발달과정에 기초한 재활치료 방법을 통해 인지지각능력이 저하된 환자의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결함을 교정·향상시키며, 손상된 기능을 대체하도록 보완하는 기술을 훈련시킨다.
둘째, 작업치료사는 신경·근육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 의학지식과 적절한 치료도구/활동을 적용하여 관절의 움직임, 근력, 균형능력, 감각기능등과 운동조절 능력을 훈련시킨다.
셋째, 작업치료사는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이동훈련, 의사소통, 개인위생 등 일상생활 영역들을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훈련계획을 수립하고 훈련시키며, 이에 필요한 보조도구와 보조기를 제작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한다.
넷째,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정신적 상태에 맞추어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환자의 신변처리 기술, 가치, 흥미, 자아에 대한 개념, 역할수행, 대인관계, 자기표현, 시간관리, 자아조절 등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다섯째, 작업치료사는 직업 전 훈련, 직업평가, 직무분석 등을 실시하여 개인의 수행능력에 맞는 직업을 권유하고 사회적 재활(직업적 재활)을 돕는다.
여섯째, 작업치료사는 각 개인의 장애 상태를 평가, 분석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집 안과 밖, 그리고 공공시설 등의 주거환경 평가와 평가내용을 분석하여 구조 조정과 변경 등에 대한 자문을 한다.
일곱째,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손상된 기능을 교정시키거나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조도구의 종류를 추천하고 도구(splint등)를 제작하며 사용법을 교육한다.
마지막으로, 작업치료사는 가족 및 환자에게 치료방법, 보호자 교육, 퇴원 후 계획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처럼 작업치료사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중재를 제공하는 핵심적인 재활 전문가이다.
2. 운동신경세포질환 관련 작업치료
2.1. 진행성근위축증
2.1.1. 임상 평가
진행성근위축증의 임상 평가는 물리치료사가 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다.
보행검사와 깊은힘줄반사검사를 통해 진행성근위축증 환자의 운동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보행검사를 통해 환자의 보행 능력과 균형을 확인하고, 깊은힘줄반사검사로 근육의 흥분성 및 반사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운동기능 저하 정도와 진행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2.1.2. 진행단계별 치료 원칙
진행성근위축증의 보행단계에서는 폐기능을 위해 복식호흡을 연습하고 큰소리로 말하는 것이 주된 치료원칙이다. 이를 통해 호흡근 관리와 기도 분비물 제거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척추기형을 교정하거나 예방하고, 편측 사용을 방지하여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진행되는 근위축을 지연시킬 수 있다.
진행성근위축증의 휠체어 단계에서는 척추기형을 교정하거나 예방하여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적인 치료원칙이다. 이와 더불어 적절한 호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