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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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집단 미술 치료를 통한 학교 폭력 가해 청소년의 부정적 감정 안정화
2.1.1. 연구 대상 및 선정 기준
2.1.2. 집단 미술 치료의 이론적 배경
2.1.3. 집단 미술 치료 프로그램 구성
2.2. 자동적 사고와 감정, 행동의 관계
2.2.1. 강한 감정을 경험한 사건 사례
2.2.2. 자동적 사고와 감정, 행동의 구분
2.3.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적용
2.3.1. 토큰 경제
2.3.2. 체계적 둔감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학교 폭력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가해 학생들을 어떻게 정상화 시킬 것인지, 그들을 정상적으로 사회에 환원시키기 위하여 그들에게 어떤 치료를 해야할지 대대적인 고민이 이뤄지고 있다. 피해가 확대대고 있는 가운데 국가적 차원에서도 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힘을 써왔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가해자들을 교화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을 먼저 알아야 한다. 집단 미술 치료를 통하여 그들의 부정적 감정을 안정시켜보려고 한다.


2. 본론
2.1. 집단 미술 치료를 통한 학교 폭력 가해 청소년의 부정적 감정 안정화
2.1.1. 연구 대상 및 선정 기준

연구 대상 및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은 14세에서 17세에 해당하는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들이며, 그 중에서도 보호자가 미술 치료에 동의한 학생들만 선정 대상이 된다. 선정된 학생들은 다시 소규모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4명에서 6명 사이의 상호 교류가 가능한 모임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연구 대상 및 선정 기준은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부정적 감정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집단 미술 치료 프로그램 적용에 적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1.2. 집단 미술 치료의 이론적 배경

집단 미술 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인간 중심적, 정신역동적, 인지행동적 접근이다.

인간 중심적 이론에 따르면, 가해 학생들에 대하여 무조건적인 존중이 필요하다. 이들은 상처받은 개인이며, 치료자는 이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정신역동적 이론은 가해 학생들의 내면 욕구를 표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술활동을 통해 그들의 무의식 속 부정적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게 된다.

인지행동적 이론은 가해 학생들의 생각을 교정하고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활용된다. 자동적 사고와 인지적 오류를 파악하고 합리적 사고로 전환하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가해 학생들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미술이라는 매체는 이들의 감정과 행동을 드러내고 탐색하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될 것이다.


2.1.3. 집단 미술 치료 프로그램 구성

집단 미술 치료 프로그램 구성은 내담자의 특성에 맞...


참고 자료

학교 폭력 가해 청소년의 자기 통제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 치료 프로그램 효과, 최상열, 두리사랑상담치료연구소, 2015년, 363p~375p
학교 폭력 가해자 심리와 가해자 유형에 관한 연구, 김현욱, 한국교원대학교, 2013년, 30p
학교폭력 가해자 대상 예술치료 중심의 연구동향 분석, 이에스더, 한국음악교육공학회, 2019년, 121p
아동기 성학대 피해여성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 미술치료 사례연구, 2006년, 230p
박영숙·장선주(2019). 정신건강과 간호.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선민(2012).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과 자동적 사고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조영주(2015). 대학생의 애착, 자동적 사고 및 사회적 지지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정민(2013).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대한 성격, 사회적 기술, 부정적 자동적 사고 및 수줍음의 매개효과. 한국상담학회.
박영숙, 장선주 (2019) 정신건강과간호.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유진, 황성훈 (2020) 반복적 부정 사고에 초점을 맞춘 단기 인지치료프로그램의 우울 및 불안 완화 효과 및 그 기제: 상위인지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비교. 인지행동치료. 20권 2호 20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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