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암환자의 기본 혈액검사와 종양표지자
1.1. 암환자의 기본 혈액검사 종류와 정상수치
암환자의 기본 혈액검사 종류와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다.
헤모글로빈(Hb)은 적혈구 중의 철을 함유하는 단백질로 산소의 운반을 담당하며, 정상범위는 12.0 ~ 16.0이다. 헤마토크리트(Hct)는 전혈액 중에 차지하는 적혈구 용적을 %로 표시한 것으로 정상범위는 37.0% ~ 47.0%이다. 적혈구수(RBC Count)의 정상범위는 4.0 ~ 5.4이다. 백혈구수(WBC Count)의 정상범위는 4.0 ~ 10.0이며, 혈소판수(Platelet Count)의 정상범위는 150 ~ 400이다.
림프구(Lymphocyte)는 전체 백혈구 중 약 25% 정도를 차지하는 세포로 면역 반응을 담당하며, 정상범위는 1.0 ~ 4.8이다. 호중구(Neutrophil)는 선천 면역의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과립구 세포로, 정상범위는 1.4 ~ 7.5이다. 호산구(Eosinophil %)는 골수에서 생산되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외부 병원생물, 특히 기생충의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정상범위는 0.0 ~ 5.0%이다.
적혈구 크기의 차이를 나타내는 RDW(Red Cell Distribution Width)의 정상범위는 11.9 ~ 14.5%이다. 평균 적혈구 용적(MCV)의 정상범위는 80 ~ 96, 평균 적혈구 헤모글로빈 농도(MCH)의 정상범위는 26.0 ~ 32.0이다. 혈소판 용적의 백분율을 나타내는 PCT의 정상범위는 0.16 ~ 0.38%이다.
1.2. 암환자의 종양표지자 검사 수치 기준
암환자의 종양표지자 검사 수치 기준은 다음과 같다"
종양표지자란 암의 성장에 반응해서 체내에서나 암조직 자체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물질로, 암의 존재를 알려주는 지표로 활용된다. 주요 종양표지자와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AFP(alpha-fetoprotein, 알파태아단백)은 간암, 생식세포종양 환자일 때 수치가 증가하며, 간암 고위험군 대상으로 간암 선별에 활용된다. 350~400ng/ml 이상일 경우 간암이 존재할 확률이 높다"
CEA(carcinoembryonic antigen, 암배아성 항원)은 대장암의 종양표지자로, 치료효과 판정 및 재발 여부 판정에 활용된다"
PSA(prostate specific antigen, 전립선특이항원)는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에서 나타날 수 있다"
CA-125, CA15-3, CA19-9와 같은 종양항원은 종양세포의 표면에서 흔히 탄수화물이나 점액이 변형되어 항원으로 작용하는데, CA-125는 난소암, 췌장암, 대장암, 폐암에서 나타나며 선별검사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CA19-9는 췌장암 환자에서 추적검사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된다"
2. 담관암 (Cholangiocarcinoma) 사례 연구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담관은 신체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 암이 발생해도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담관암(Cholangiocarcinoma)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복통, 소화불량 같은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나타나 간과하기 쉬우며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암이 진행된 경우는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한 상태가 많아 증상만으로 조기발견을 하기 매우 어렵다.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담관암(Cholangiocarcinoma)의 5년 상대생존율은 28.8%에 머물러 있으며 다른 암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에 속한다. 이러한 이유로 담관암(Cholangiocarcinoma)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법 등을 알아보고 이를 실제 환자의 경과기록, 간호사정과 비교해보며 그에 맞는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나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2.2. 관계 문헌의 개요
2.2.1. 위장관계 문헌고찰
위장관계(GI tract, alimentary canal)는 구강(Oral cavity), 식도(Esophagus), 위(stomach), 작은창자(Small intestine), 큰창자(Large intestine), 곧창자(rectum), 항문(anus)으로 구성되며, 소화액을 분비하는 침샘(Salivary gland), 간(Liver), 담낭(Gallbladder), 이자(pancreas)와 같은 부속기와 연결되어 있다. 성인의 위장관의 길이는 구강에서 항문까지 약 7~8m로 부속기관과 함께 음식물을 소화, 흡수, 대사하고 노폐물을 배설하는 기능을 한다.
구강(Oral cavity)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통로이며, 구강(Oral cavity) 안의 구조로는 미각수용체, 28개의 치아와 2개의 사랑니, 구강상부의 연구개(soft palate)와 경구개(hard palate), 구강바닥에는 혀, 근육, 3쌍의 침샘인 설하선(sublingual gland), 악하선(submandibular gland), 이하선(parotid gland)이 있다. 침(타액)은 정신적 자극, 후각 자극, 기계적 자극으로 하루 1,000~1,500ml가 분비되며, pH 6.0~7.0의 약산성으로 나트륨, 칼륨, 칼슘, 중탄산, 프티알린(ptya-lin)등을 포함한다.
식도(Esophagus)는 구강(Oral cavity)으로 들어온 음식물이 위(stomach)로 이동하는 통로이며, 길이 약 20cm, 지름 약 2.5cm인 관으로서 기도 뒤에 위치하며 횡경막 식도열공(esophageal hiatus)을 거쳐 위와 연결된다. 식괴(bolus)는 연동운동을 통해 식도(Esophagus)로 이동하여 위와 연결된 들문(cardiac)을 거쳐 위로 들어간다. 분문괄약근(cardiac sphincter)의 압력은 음식물을 삼킬 때 감소되어 음식물이 내려가고 그 이후 압력을 가함으로써 위(stomach)로 들어간 음식물이 식도(Esophagus)로 역류되는 것을 막아준다.
위(Stomach)는 근육으로 된 둥근 주머니로, 좌상복부(LUQ)에 위치하며 기저(fundus), 체부(body), 날문안뜰(pyloric antrum)로 구분된다. 위(Stomach)의 기능은 음식물을 저장하고, 소화액을 분비하여 음식물을 용해시키는 것이다. 위(Stomach)는 하루 3L 정도의 위액을 분비하며 염산(HCl), 점액, 소화효소를 포함한다. 위 연동운동은 날문안뜰의 G세포에서 분비되는 가스트린에 의해 부분적으로 소화된 반액체 음식인 미즙(chyme)을 유문과 작은창자로 이동시킨다. 부교감신경은 위운동을 증가시키고, 교감신경은 위운동을 감소시킨다.
작은창자(Small intestine)는 십이지장(duodenum), 공장(jejunum), 회장(ileum)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