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속디자인여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자인과 기업경영 전략
1.1.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1.2. 디자인을 통한 기업 경영 전략의 요소
1.2.1. Corporate Identity (CI)
1.2.2. Brand Identity (BI)
1.2.3. Product Identity (PI)
2. 국내 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 사례
2.1. FURSYS (퍼시스)
2.1.1. FURSYS의 Corporate Identity
2.1.2. FURSYS의 Brand Identity 및 Product Identity
2.2. LG (엘지)
2.2.1. LG의 Corporate Identity
2.2.2. LG의 Brand Identity 및 Product Identity
2.3. 빙그레
2.3.1. 빙그레의 Corporate Identity, Brand Identity, Product Identity
2.4. LOCK & LOCK (락앤락)
2.4.1. LOCK & LOCK의 Corporate Identity, Brand Identity, Product Identity
3. 생활 속 숨은 디자인 찾기
3.1. 디자인이 반영된 상품이나 기업 활동 사례
3.2.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인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자인과 기업경영 전략
1.1.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은 시각이 우리 뇌의 영역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감각이라는 데에서 비롯된다. 시각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어떤 상품을 선택하는 상황이나 그 외의 다른 의사결정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매우 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우리의 눈을 통해 보이게 되는 모든 디자인은 우리가 무언가를 선택할 때 주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디자인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현재 기업들은 디자인을 경영전략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보기도 좋은 디자인을 가진 상품을 소유하고 싶어 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가 기업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다양한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디자인을 통한 기업 경영 전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FURSYS, LG, 빙그레, LOCK & LOCK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디자인이 기업 경영 전략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기업의 정체성 및 이미지 구축, 브랜드의 정체성 및 이미지 표현, 제품의 개성 및 정체성 구축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디자인 경영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경영 혁신을 이루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디자인을 통한 기업 경영 전략의 요소
1.2.1. Corporate Identity (CI)
Corporate Identity (CI)는 기업의 정체성 및 이미지 구축을 하는 요소로,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해준다. 경영환경이 복잡해지면서 CI보다 Brand Identity(BI)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지만, CI는 여전히 기업의 핵심 정체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CI는 MI(Mind Identity), BI(Behavior Identity), VI(Visual Identity)로 분류되며, 특히 VI는 Symbol/Symbol mark, Logo Type, Signature Word mark/ Logo mark를 포함하고 있다. 기업은 CI를 통해 기업의 이념, 성격, 목표 등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기업전략의 일환으로 활용한다. 예를 들어 FURSYS는 1996년부터 CI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새로운 CI를 만들어 기업철학과 사업방향을 반영하였으며, LG 역시 심볼마크와 슬로건을 통해 기업의 정신과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CI는 기업이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이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2.2. Brand Identity (BI)
Brand Identity(BI)는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CI를 통한 단일한 이미지로는 각 시장 및 고객을 효과적으로 보완하기 어려워 BI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BI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철학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소비자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한다. 브랜드 네임, 로고, 슬로건, 색상, 서체 등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브랜드의 개성을 구축하고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고리를 형성한다.
특히 LG전자의 경우, 다양한 전자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통합적인 CI만으로는 각 제품군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웠다. 이에 LG전자는 "생활이 예술이 됩니다."라는 BI 슬로건을 통해 감성적이고 예술적인 제품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또한 디오스 냉장고의 디자인 혁신을 통해 제품의 실용성과 심미성을 강화함으로써 차별화된 BI를 구축하였다.
빙그레의 경우에도 다양한 유제품, 아이스크림, 스낵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그중 바나나맛 우유 시리즈가 대표적인 BI 사례이다. 바나나맛 우유의 독특한 플라스틱 용기 디자인은 바나나 특유의 귀여운 이미지를 부각시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BI는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아우르며,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개성과 이미지를...
참고 자료
「CI」,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LG그룹」,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http://blog.fursys.com/201603-03-newci/
http://www.bing.co.kr/company/thought.aspx
http://www.iloom.com/company/policies.do
http://www.lg.co.kr/about/ci.dev
http://www.lg.co.kr/about/vision.dev
http://www.locknlock.com/introduce/ci.asp
http://www.sidiz.com/company/competitive
김병희, 『스마트 시대의 광고문화』중 디자인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민지혜, “이종태 퍼시스 사장 "가격 낮춰도 품질 포기 안하는 것, 퍼시스의 1위 비결이죠", 한국경제, 2014년 6월 27일, B5면
변정민,「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공간계획 연구 : BIEN WORKS의 공간계획을 중심으로」, 가천대학교, 2016년, 13p
송지욱, 「기업 경영전략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디자인 경영 방향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3년, 58~82p
이유범, “[기발한 사명 이야기(14)] 퍼시스 "삶의 질 높여주는 가구 만들자", 파이낸셜뉴스, 2016년 6월 9일, 20면 2단
이보미, “[기발한 사명 이야기(22)] 락앤락, “두번 잠근다”에서 아이디어”, 파이낸셜뉴스,2016년 8월 19일, 16면
정유현, “LG그룹, 사회귀감 의인·유공자 가족 후원...미래 주역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이투데이, 2016년 9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