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함양지역 swot 분석을 통한 사업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기관 SWOT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1.1. 평생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2.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특성
1.3. SWOT 분석의 개념 및 활용
1.4. 평생교육기관의 SWOT 분석
1.4.1. 내부환경 분석(강점과 약점)
1.4.2. 외부환경 분석(기회와 위협)
1.5.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 수립
1.5.1. 강점 활용 및 기회 포착 전략
1.5.2. 약점 보완 및 위협 대응 전략
1.6.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 사례
1.7.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의 과제와 발전 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기관 SWOT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1.1. 평생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즉, 학교교육 이외에 가정, 직장, 지역사회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속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현대사회는 지식과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 학교교육만으로는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워졌다. 따라서 평생에 걸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둘째,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이다. 평생교육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셋째, 사회통합과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서이다. 평생교육은 계층, 성별,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회구성원 간 이해와 소통을 증진시키고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넷째,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이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국가 발전을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역량 제고가 필수적이다. 평생교육은 국민의 인적자원 개발을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 사회통합과 민주시민 육성, 국가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2.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특성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기관은 개인적, 집단적으로 주민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치된 조형물이나 장소와 공간으로 배치된 전문 직원과 소정의 기능을 포함하여 전문적 지도 또는 조언과 함께 평생교육활동 및 프로그램 사업을 행하는 시설이나 시스템이다. 평생교육기관은 개인이나 집단의 평생 학습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 기관으로, 평생교육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역량 향상,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한다. 평생교육기관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전 생애에 걸쳐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개인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한 열린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최근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대두되면서 노년층을 위한 평생교육 서비스의 제공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통해 노년층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평생교육기관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3. SWOT 분석의 개념 및 활용
SWOT 분석의 개념 및 활용은 다음과 같다.
SWOT 분석은 조직의 내부 환경인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그리고 외부 환경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규명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조직이 처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WOT 분석은 다음과 같은 활용 가치가 있다.
첫째, 내부 역량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허진영, 2021, SWOT 분석을 이용한 3D프린터 군 적용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국방과학대학원, p.30~34
이장익, 2006,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분석에 관한 SWOT 조사연구,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9권 2호, p.155
대구광역시 북구 평생학습센터, 2021년 4월 15일 접속,
https://www.buk.daegu.kr/lll/index.do
위더스 평생교육원,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평생교육경영론 교안.
권인탁,임영희 공저, 평생교육경영론, 학지사, 2011.
오혁진, 평생교육경영학 ,학지사, 2003.
이장익,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분석에 관한 SWOT 조사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 2006,9권,2호 pp.151~171, 2006.
유인숙 외, 기흥평생학습관 프로그램 운영방안 연구, 용인시, 2021.12.
용인시 평생학습관, 평생교육기관 안내.
https://lll.yongin.go.kr/yongin/eduIns/list.do.
용인시청, 기본현황
https://www.yongin.go.kr/home/ yiIf/yiIfCurSta/
yiIfCurSta01/yiIfCurSta01_01.jsp.
NSP통신, 용인시, 수지 여성회관 11월 평생학습관으로 변경 개관,
https://www.nspna.com/country/?mode=view&newsid=383639, 2019.09.19.
뉴시스, 공연 시설 여전히 '안전불감'…경기도, 피난통로 장애물 등 89건 적발, https://www.news1.kr/articles/4897529, 2322.12.17.
경인매일, 용인시, 지속 가능 평생학습도시 조성 위한 전문 연수 ,
https://www.k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359468, 2022.07.21.
중도일보, 용인시평생학습관 수영장 재탄생 새해 개장,
http://www.joongdo.co.kr/web/view.php?key=20221222010006291, 2022.12.22
용인특례시장, 2023년 용인시생활종합안내서, 용인특례시 공보관 홍보기획팀, 2023.04.
뉴스웍스, [용인시 실태④] 전체 가구 17.6% 반려동물 키워…처인구보건소 '불친절' 48.2% 매우 높아,
https://www.newswork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7820, 2023.03.08.
김규리 저, ‘평생교육관점에서 박물관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서울, 2009
김규옥 저, ‘여성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비교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경기도, 2006
서울 강남구 여성센터 : https://www.gangna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