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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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보상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1.2. 손다익의 시행착오이론
1.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1.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
1.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2. 인지주의 학습이론
2.1. 정보처리 이론
2.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2.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
2.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3. 구성주의 학습이론
3.1. 구성주의의 기본가정
3.2. 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3.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
3.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4. 사회인지이론
4.1. 상호결정론
4.2. 관찰학습
4.3. 강화
4.4. 자기효능
4.5. 사회인지이론의 원리와 적용
4.6. 사회인지이론의 장단점

5. 계획된 행위이론
5.1. 계획된 행위이론 개념
5.2. 합리적 행위이론과 계획된 행위이론 비교
5.3. 계획된 행위이론 적용
5.4. 계획된 행위이론 장단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이론이다. 파블로프는 1890년대에 개의 타액 분비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과정을 발견하였다.

파블로프의 실험에서는 개에게 먹이(무조건자극)를 주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는 무조건 반응을 보였다. 그런데 먹이와 함께 울리는 종소리(중립자극)를 계속 제시하자, 개는 결국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하게 되었다. 즉, 중립자극이었던 종소리가 무조건 반응인 타액 분비를 유발하는 조건자극이 된 것이다. 이를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먹이(무조건자극)가 주어지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는 반응(무조건 반응)을 나타낸다. 그리고 무조건자극인 먹이와 함께 중립자극인 종소리가 계속 제시되면, 결국 종소리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때 종소리가 새로운 자극(조건자극)이 되고 타액 분비가 조건된 반응(조건 반응)이 된다.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화 과정에서 시간의 원리, 강도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등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시간의 원리에 따르면 조건자극을 무조건자극보다 약간 먼저 제시해야 효과적인 조건화가 일어난다. 강도의 원리에 따르면 무조건자극이 조건자극보다 강해야 한다. 일관성의 원리에 따르면 조건자극은 계속 일관되게 작용해야 하며, 계속성의 원리에 따르면 자극-반응 결합의 반복이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 이루어진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학습 과정에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이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1.2. 손다익의 시행착오이론

손다익(Thorndike, 1874-1949)의 시행착오이론은 인간의 학습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행동주의 이론 중 하나이다. 손다익은 새로운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관찰하여, 그 과정이 시행착오의 반복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구체적으로, 손다익은 개나 고양이 등의 동물을 상자에 가두고 상자 밖으로 나가는 방법을 찾아내게 하는 실험을 통해 이러한 결론을 도출했다. 동물들은 처음에는 다양한 행동을 무작위로 시도하다가, 점차 성공한 행동을 더 반복하게 되고, 실패한 행동은 점차 줄여나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손다익은 학습이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손다익은 이러한 관찰을 토대로 효과의 법칙(result law), 연습의 법칙(exercise law), 준비성의 법칙(readiness law) 등을 제시했다. 효과의 법칙에 따르면, 행동의 결과가 만족스러울 경우 해당 행동이 강화되어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불만족스러울 경우 해당 행동이 약화된다. 연습의 법칙은 특정 자극-반응 연결의 반복 횟수가 많을수록 그 연결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준비성의 법칙은 학습자가 준비된 상태에서 학습할 때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손다익의 시행착오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가 되었으며, 점진적인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데 기여했다. 특히 기술 습득이나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학습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이론적 틀을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이 이론은 학습이 단순히 자극-반응 연결의 강화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했다.


1.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 중 하나로, 행동을 강화하는 보상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는 이론이다. 스키너는 강화의 법칙, 소거의 법칙 등을 통해 행동을 통제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스키너는 강화를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로 구분하였다. 긍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보상을 제공하여 그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나타났을 때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공부를 열심히 하면 부모가 선물을 주는 것은 긍정적 강화이고, 아이가 울면 부모가 달래주는 것은 부정적 강화에 해당한다.

또한 스키너는 행동에 대한 강화 계획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강화물을 제공하는 시기와 양을 체계적으로 조절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목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물을 제공하다가 점차 강화물 제공 간격을 늘려나가는 식이다.

이러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은 행동 수정에 있어 효과적이며, 보육 및 교육현장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그 행동을 강화하거나, 문제행동이 나타났을 때 관심을 주지 않는 소거법을 적용하는 것 등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단순히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며, 인간의 내면적 사고 과정이나 창의성 등을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는 조작적 조건화이론을 단독으로 적용하기보다는 다른 학습이론들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능동적 반응과 실천은 효과적인 학습에 중요하다는 것이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첫 번째 원리이다. 학습자가 유쾌한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교과목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또한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긍정적 보상은 이후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교수자는 학습자가 목표 달성에 대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수업 목표를 세분화해야 한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조절하여 인간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양한 학습모형에 적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프로그램수업, CAI, 반복학습, 직접교수 등이 이에 해당한다. 프로그램수업이나 CAI에서는 적극적인 반응 유도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도모한다. 반복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위해 필수적인 원리이며, 직접교수에서는 설명, 활동, 시범보이기 등을 통해 학습을 진행한다.

이처럼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환경 조절을 통한 인간 행동의 변화 가능성을 전제로 한다.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긍정적 강화를 강조하며, 이를 교수-학습 장면에서 다...


참고 자료

부모교육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부모교육론, iMBC캠퍼스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 및 활용방안, 2016. 육아정책연구소, 김길숙, 김지현, 이혜민
영유아기 부모교육 참여 실태 및 내실화 방안 연구, 2017. 육아정책연구소, 이윤진, 이정림, 임준범
박현정, 2018, 영유아기 교사와 부모의 학대언어제한과 촉진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훈련효과 : TREASURE talk-CCTV 모델의 활용, 숙명여자대학교
박진영, 2022, 심상 훈련 중심 조기중재 기반 보호자용 모바일앱이 발달 지연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개발 및 적용을 중심으로, 신한대학교
김지연, 2020, 행복한 어린이집 운영을 위한 영유아교육 전문가집단의 이야기, 동의대학교
권형자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태영출판사(2018), 제 6장 학습이론
조영일,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2003), p 393-415,
유혜라(2000), 일부 대학생의 절주행위 의도와 관련요인 조사연구:계획된 행위이론의 적용,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 11권 제2호, p 350-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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