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설비회사 광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과 실천
1.1. 마케팅의 의미와 개념
1.2.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
1.3. 사회지향적 마케팅 실천 기업의 사례
1.3.1. 포장두부 시장 개척
1.3.2. 환경운동 적극 동참
1.3.3. 탄소성적표시 시범인증 선정
1.3.4. 온실가스 저감
1.3.5. 환경경영 지원
1.3.6. 고품질 고가정책
1.4.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의의
2.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2.1. 전통적 소비자 구매행동: AIDMA
2.2. 온라인 소비자 구매행동: AISAS
2.3. 소비자 구매행태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
3. 아시아나 항공의 서비스 전략
3.1. 항공 서비스의 개념
3.2.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 개요
3.3. 아시아나 항공의 서비스 특징
3.3.1. 전략, 인재, 품질, 윤리 경영
3.3.2. 스타 얼라이언스 가입
3.3.3. 자체 서비스 시스템 개발 및 직원 교육
3.3.4. 내부/외부 고객 서비스 전략
3.4. 아시아나 항공의 서비스 품질 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과 실천
1.1. 마케팅의 의미와 개념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할 목적으로 행하는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생산자가 상품, 서비스, 이념 등을 세상에 알려서 궁극적인 목적을 거두기 위하여 투자하는 정보활동을 가리켜 광고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광고는 자신의 회사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자기 회사의 제품을 직접적으로 알리는 것보다는 정감 있는 이야기를 소재로 삼아서 단기적인 효과가 없더라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게 된다.
1.2.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은 제품을 홍보하는 것보다는 소비자, 환경, 사회 등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즉,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 창출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과 사회가 더불어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나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3. 사회지향적 마케팅 실천 기업의 사례
1.3.1. 포장두부 시장 개척
풀무원의 환경 경영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및 유통하는 사업의 전 영역에서 환경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실천하며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는 모범적인 기업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 먹거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은 "바른 먹거리"를 슬로건으로 20여년 동안 포장두부 시장을 주도해왔다. 풀무원은 건강 지향, 친환경적 제품 생산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도 환경 전략을 수립하여 활동을 하고 있다.
1.3.2. 환경운동 적극 동참
풀무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하여 국제 협약인 'UN Global Compact caring for climate)'회원으로 가입하였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였다. 국내에서는 풀무원, 유한킴벌리 등의 기업들이 참여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풀무원이 환경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3. 탄소성적표시 시범인증 선정
환경부는 탄소 성적 표시제도의 시범인증 대상으로 풀무원의 유기농 투 컵 두부를 선정하였다. 탄소 성적 표시제도는 각 제품의 생산, 유통, 사용 등 전 과정에 걸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정보를 담은 탄소 성적표가 상품들의 겉 포장에 명시되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국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시도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향후 생산설비 개선으로 배출량이 감축된다면 저탄소 상품으로 인증받아서 노력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풀무원은 물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한 기준치를 감소할 계획이라고 한다. 풀무원 생산 구매담당 부사장은 지구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기에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전 국민적 참여가 필요하기에 소비자들이 풀무원 제품을 저탄소 제품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긍정적인 친환경 소비문화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하였다. 포장두부로는 풀무원이 유일하게 친환경 제품으로 시범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환경부에서 선정된 유기농 투 컵 두부는 한 끼 요리에 적당한 양이 두 개의 컵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알뜰한 주부는 물론이고 1인 가구 내에서도 인기를 받고 있다.
1.3.4. 온실가스 저감
풀무원은 환경을 고려한 생산 활동을 위하여 에너지 고효율 설비를 도입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다. 충북 음성 풀무원 두부, 면, 나물 공장에서는 보일러 사용연료를 LNG로 교체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였고 감축량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생산 공장 폐수처리장에서는 인공습지를 도입하여 공장에서 사용한 물을 정화시켜 방류하고 있다. 인공습지 조성은 춘천 두부공장, 문광 샘물공장에 설치되어 있고 이후 다른 공장에도 설치되고 있는 추세이다. 풀무원에서는 이외에도 냉동기에 오존층 영향이 적은 청정 냉매를 적용하고 있고 두부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폐수를 폐열 회수기를 통하여 재활용하고 태양력, 풍력 등 자연 에너지를 이용한 가로등을 설치하여 야간 조명으로 활용하는 등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풀무원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1.3.5. 환경경영 지원
풀무원은 전사적으로 이루어...
참고 자료
원혜영, 아버지 참 좋았다 (원경선 원혜영 부자의 풀무원 인생이야기), 비타베아타, 2010.08.02.
이학희, 기업경영전략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전략적 사고와 행동), 백산출판사, 2020.02.25.
유은정, AISAS 모델에 기초한 한국공연 온라인 홍보매체가 중국관광객의 공연관광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2020.
이미진, 구매심리과정(AIDMA)에 나타난 상업공간의 실내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11.
기내서비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vitaminvita&logNo=60182223146&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항공 정의 참고
<호텔관광 서비스론>, 최영준.선종갑.구정대
아시아나 항공이란?
https://namu.wiki/w/%EC%95%84%EC%8B%9C%EC%95%84%EB%82%98%ED%95%AD%EA%B3%B5#s-4.1
https://flyasiana.com/C/KR/KO/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