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교육 현장 다문화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가정의 특성
3. 육아지원기관에서의 다문화가정 지원 방안
3.1. 다문화가정 영유아 교사의 인식 제고와 자료 및 연수 지원
3.2. 다문화 가정 영유아에 관한 인식 전환과 적응 지원
3.3. 육아지원기관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지원
3.4. 육아지원기관의 부모교육 활성화와 다문화가정 부모 참여 유도
3.5. 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포괄적, 통합적 지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국제적인 지위향상과 세계화에 따라 국가 간 물적, 인적 교류의 활성화, 인터넷 발달로 인한 정보공유 확산 등 국내외 인구 이동이 매우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른 한편으로 저출산과 고령화를 맞이하여 출산력의 지속적 저하, 도시와 농촌 간 인구이동, 여성의 고학력 및 경제활동 증대로 인해 초혼연령이 상승하였고 독신미혼여성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서 만혼화 현상이 사회에 팽배해지고 있다. 이 같은 인구, 사회적 배경에서 외국에 대한 거부감 감소, 가치관 변화, 혼인수급 불균형으로 농촌과 도시의 저소득층 남성은 외국 여성과 결혼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결혼이민자와 한국인배우자 공통적으로 동일한 권력구조를 보여주는데 자녀양육과 교육문제, 부부 취업과 이직, 양가부모님에 관한 경제적인 지원 등 비교적 부부가 결정하는 비율이 높다. 하지만 일상생활비 지출과 관리, 투자, 재산관리, 주택 매매, 이사, 경제활동 등 재산과 관련된 것을 결정하는데 한국인 배우자가 결혼이민자보다 독단적으로 결정을 행사하고 있다. 이를 비롯하여 나타나는 많은 문제를 모두 다룰 순 없지만, 이 시간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이 겪는 자녀문제에 대해 집중해보도록 하겠다. 다문화 가정이 겪는 다양한 문제의 하나인 자녀교육문제는 정부의 지원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이에 대해서 본론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다문화가정의 특성
다문화가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의에서 '다문화'의 중심개념은 성별, 종교, 계층, 직업, 인종 등에 따라 각 사회집단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문화에 관한 논의에는 다양한 문화 간 정체성 유지와 관계 형성, 이를 위한 입장 등에 관한 문제가 포함된다. 다문화주의 관점은 한 국가 내에서 존재하는 서로 다른 문화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입장이며, 동화주의 관점은 이민자를 주류사회에 동화시키려는 입장이다.
다문화가정은 '한 가정 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한다는 의미로, 최근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개념은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정, 한국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정, 이주민가족을 포함한다. 이러한 다문화가정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 특성으로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경제적 빈곤, 자녀양육의 어려움 등이 있다.
3. 육아지원기관...
...
참고 자료
장명림, 장혜진, 권미경, 한영숙. 2011. 육아지원기관에서의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김유경. 2010. 다문화가족의 실태와 정책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 가족정책의 재조명과 과제(3)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충청매일(http://www.ccdn.co.kr)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안 및 강의
이미숙,and 전춘애. "보육시설의 영유아기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수준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0.19 (1999): 75-101. 관찰자와 어머니의 평가를 중심으로.
이명진. "영유아 보육정책 및 보육프로그램의 질적 구성요인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