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OEM의 정의와 개요
1.1. OEM의 개념과 특징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란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을 말한다. 즉, 주문자 제조 방식으로 제품의 생산을 위탁하고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OEM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주로 채택하는 생산방식으로, 제품 개발 및 판매는 주문자(A사)가 담당하고 실제 제조는 공급업체(B사)가 담당한다. 둘째, 주문자는 자사의 상품성과 브랜드 파워를 이용할 수 있지만 공급업체는 비교적 낮은 이익률을 감수해야 한다. 셋째, 공급업체는 자사브랜드 개발이 어려워 주문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넷째, 주문자와 공급업체 간의 긍정적 신뢰관계가 중요하며, 상호 이해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다섯째, OEM 생산방식은 제품의 신뢰도 제고, 시장진입의 용이성, 초기 투자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지만 낮은 이익률, 주문자에 대한 종속성, 자사브랜드 개발의 어려움 등의 단점도 있다.""
1.2. OEM 기업의 장단점
OEM 기업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OEM 기업의 장점은 먼저, 공급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공급하는 상대방의 판매력을 이용하여 가득률(稼得率)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수출상대국의 상표를 이용함으로써 수입억제여론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공급받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스스로 생산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므로 생산비용이 절감되는 이점이 있다. 일단 판매가 이루어지면 거래량이 대규모이고 가격, 배달 그리고 품질이 만족스러운 한 거래는 지속된다. 또한 시장에 침투하기 위한 간접수단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OEM 기업의 단점으로는 구매 바이어들이 공급자를 바꾸게 되면 그에 따른 손실규모가 능력을 넘어 감수하지 못하는 결과가 올 수도 있다. 수출회사들이 시장을 개발할 때 통제와 보호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제품에 자신들의 브랜드를 붙이고 싶어 할 경우, 제조업자가 이에 동의하게 되면 그들은 그들 스스로 시장개발을 포기하게 된다. 이는 나중에 시장에 직접 진출하고자 할 때 장애가 되기도 한다. 또한 주문량이 많아도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낮다는 것도 단점으로 지적된다.OEM 기업이 겪는 또 다른 단점으로는 제품의 브랜딩에 대한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게 되면 자신의 브랜드를 드러낼 수 없고, 결과적으로 독자적인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기 어려워진다.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자생력 확보에 제약이 될 수 있다. 또한 OEM 기업은 제품의 가격 및 판매 조건 등을 발주기업에게 종속되어 결정해야 하므로, 기업의 경영 자율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OEM 방식을 활용하면 초기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시장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OEM 방식을 통해 대기업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OEM 방식은 기업의 역량과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2. OEM 기업의 사례 분석
2.1. (주)국동
(주)국동은 국내에서 몇 안 되는 전문화된 OEM방식의 니트 의류 제조 및 수출 전문 업체이다. 1967년 12월 8일에 설립되어 오랫동안 유럽과 미주 바이어들과의 신용을 구축해왔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납기 준수, 우수한 제품 품질을 위해 해외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미국, 멕시코,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에 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