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관련한 개인정보보호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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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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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과 관련한 개인정보보호법 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사회와 윤리경영 팀보고서
1.1. 기업개요
1.1.1. 기업선정이유
1.1.2. 유한킴벌리 소개 및 개요
1.1.3. 유한킴벌리 기업문화
1.2.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실천현황
1.2.1.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필요성 및 중요성
1.2.2.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1.2.2.1. 환경경영
1.2.2.2. 투명경영
1.2.2.3. 환경녹화운동
1.2.2.4. 직무윤리규범
1.2.3. 유한킴벌리 이해관계자와의 호응
1.2.4. 유한킴벌리 이해관계자위원회
1.3.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평가
1.3.1. 긍정적 평가
1.3.1.1. 국내 타 기업 대비
1.3.1.2. 유한킴벌리 벤치마킹 사례
1.3.1.3. 해외 기업 대비
1.3.1.4. 소비자의 평가
1.3.2. 부정적 평가
1.4.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개선방안과 시사점
1.4.1. 개선방안 및 전략적 제안
1.4.2. 시사점
1.5. 팀활동 소감 (작성 후기)
1.6. 참고문헌

2. 낙상 예방을 위한 병동 내 인식 개선 방안
2.1. 팀 소개
2.2. 과제 선정
2.3. 과제 활동 계획표
2.4. 과제기술서 작성
2.5. 문제해결과정 적용
2.5.1. 문제파악
2.5.2. 원인분석
2.5.3. 대안 탐색 및 선정
2.5.4. 실행안 개발
2.6. 결론 및 시사점
2.7. 성찰 일지

3. 실습 종결 평가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대사회와 윤리경영 팀보고서
1.1. 기업개요
1.1.1. 기업선정이유

기업선정이유는 최근 우리나라는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윤리경영에 대한 전문서적, 연구 논문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들의 윤리경영활동은 대부분 대·내외적으로 기업의 신뢰도나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수단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있고, 내실 있는 기업윤리정착에는 미흡하다는 평가가 내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기업윤리를 기업의 최고 가치라고 내세우는 기업들조차도 크고 작은 비리에 연루되어 회사 임직원이 구속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윤리경영 도입 후 윤리경영시스템 구축이 잘되어 있는 기업이고 윤리강령제정과 종업원의 윤리행동 규범 등 제정 및 실천 등으로 CEO의 윤리경영 혁신 의지(Innovation will)등이 강한 기업, 윤리경영 교육 및 훈련 등으로 윤리경영 인적 자원 전략을 하고 있는 기업들 중 가장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는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을 알아보고자 한다.


1.1.2. 유한킴벌리 소개 및 개요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설립된 국내 대표적 생활용품 업체이다. 유한킴벌리는 종이기저귀, 생리대, 화장실용 화장지, 미용티슈 등을 생산 및 공급하며,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이라는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도전과 창의", "신뢰와 배려", "책임과 공헌"이라는 3가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인간존중 · 고객만족 · 사회공헌 · 가치창조 · 혁신주도"라는 5가지 경영방침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환경 친화적 기업 문화와 기업 윤리적 가치창조 문화를 갖추고 있으며,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우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1.3. 유한킴벌리 기업문화

유한킴벌리의 기업문화는 애국애족의 사업보국주의에 입각한 사회적 책임의 기업문화가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 속에서 싹을 틔우고 모든 유한킴벌리인(人)의 공감대를 이루는 경영이념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되어 온 유한킴벌리는 환경 친화적 기업문화와 기업 윤리적 가치창조 문화를 갖게 되었다.

첫째, 유한킴벌리는 환경 친화적인 기업문화를 갖추고 있다. 1984년부터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의 캠페인을 전개하여 사회적 책임이행의 본보기가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1990년대 이후부터는 '숲 가꾸기 기금조성'을 비롯한 8가지 환경보전을 위하여 공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유한킴벌리는 환경 친화적인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정립시켜 놓았다. 이러한 환경경영체계 확립을 통해 유한킴벌리는 환경이 안전 및 품질과 분리될 수 없다는 인식하에 이를 지원하는 SEQ본부(Safety, Environment and Energy, Quality : 안전·환경·에너지·품질본부)를 설치하였으며 각 사업장마다 환경관리 전담팀을 두고 정기적인 환경관리를 하고 있다.

둘째, 유한킴벌리는 기업 윤리적 기업문화를 갖추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정직과 성실의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정도주의적 윤리경영 기업문화를 조성하여 기업의 이정표로 삼아왔고, 양질의 제품생산과 정직한 납세, 그리고 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유한정신의 근원임을 뜻한다. 이것은 지금까지도 계승이 되어 투명경영 · 신뢰경영의 정도주의적 경영 문화를 꽃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였다. 성실주의에 입각한 기업 윤리적 유한킴벌리 문화가 모든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업의 핵심가치로 정착이 되어있다.

유한킴벌리의 기업문화는 환경 친화적 기업문화와 기업 윤리적 가치창조 문화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는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책임의식이 바탕이 되어 발전해온 것이다.


1.2.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실천현황
1.2.1.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필요성 및 중요성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고, 윤리경영은 기업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구성원의 정당한 대우가 보장되는 등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이다. 더불어 현재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윤리경영의 표준화 경향으로 인해서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적인 기준의 잣대로 윤리경영이 최우선 순위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윤리경영의 필요성,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리고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그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의 상도 변화하면서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도 변화한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 시점은 IMF이후 기업의 연속 도산, 이에 따른 실업자 증가, 내수 소비의 위축 등이 꾸준히 진행되어오기에 기업의 책임과 윤리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여러 기업들이 새로운 기업관을 정립시키고자 윤리경영을 최근 많이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1.2.2.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1.2.2.1. 환경경영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은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기업의 노력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환경보호운동을 선도하며, 전 과정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와 환경을 고려한 제품설계(DFE: Design For Environment) 등의 체계적인 접근으로 환경경영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구체적으로 유한킴벌리는 원료 선택부터 제품 설계, 생산, 유통,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부하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공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자체적인 엄격한 환경기준을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환경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3R(Reduce, Reuse, Recycle)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자원 절약과 폐기물 감축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유한킴벌리는 환경보호 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매년 전 조직원이 환경보전활동을 생활화하고,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신념 아래 환경보호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1984년부터 진행 중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은 대표적인 환경보호 활동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북한, 중국, 몽골 등 한반도 주변국까지 확대되어 국내외 환경 복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체계적인 환경경영 체제와 전 조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환경경영의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1.2.2.2. 투명경영

유한킴벌리의 투명경영은 경영정보 공개체계, 공유된 경영정보 내용 등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노사 간 경영정보 공유를 위해 전 사원을 대상으로 격월로 실시하는 VIDEO 사보 방영 및 설명회와 매월 실시하는 회사운영 현황 설명회를 주축으로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VIDEO 사보에서는 대표이사 사장이 출연하여 중요 경영 현황과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 회사운영현황 설명회에서는 부서장/팀장이 부서원/팀원을 대상으로 경영실적과 현황을 설명한다. 이 외에도 사업장에서 공장장이 노조 지부 간부를 대상으로 연간 공장운영 계획과 실적을 설명하고, 매월 부서장/팀장이 E-mail을 통해 전월 매출실적과 주요 사업부문의 이슈 및 방향을 전달하고 있다.

공유된 경영정보 내용으로는 경영계획 및 실적, 인력 운영, 경제적·재정적 현황, 시장 현황 등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는 매년 경영진과 노조 임원, 대의원이 참여하는 간담회에서 회사 전반에 관한 경영실적과 경영, 투자계획을 설명하고, 매월 요약 손익계산서, 매출추이 등 경제적·재정적 정보를 생산 현장직 정기 교육 시간에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제품 판매 및 시장점유율 현황을 공장장이 전 사원을 대상으로 설명한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체계적이고 공개적인 경영정보 공개 체계와 다양한 경영정보 공유 채널을 통해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사 간 신뢰를 증진시키고, 경영 현황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참여를 제고하고 있다.


1.2.2.3. 환경녹화운동

유한킴벌리의 '환경녹화운동'은 1984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기업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성실히 보답한다"는 창업자의 기업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시작된 이 활동은 단순한 나무심기를 넘어 다양한 친환경 프로그램으로 확대되어 왔다.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전국적으로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운동은 단순한 나무심기를 넘어 폐교 숲을 가꾸는 '학교 숲 만들기', 전국의 아름다운 산림을 발굴하고 가꾸는 '아름다운 숲 만들기' 등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학교 숲 만들기 사업의 경우 1995년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전국 735개의 학교 숲을 조성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00년부터는 시민들이 직접 추천하고 가꾸는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를 개최하여 전국 226곳의 아름다운 숲을 발굴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유한킴벌리는 청소년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그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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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오수, 양세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Business Ethics of Yuhan-Kimb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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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사회책임 경영보고서 (2006~2016년) 자료 이용
공공기관 자료 - 전국경제인연합회 (2004),성공적인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7가지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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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youtube.com/watch?v=SsS9aHi5Mz0/You tube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76061/국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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