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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외식스토어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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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외식스토어 오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19와 비대면 사회 도래
1.2. 언택트 경제와 마케팅의 중요성

2. 언택트 마케팅 동향
2.1. 라이브 커머스
2.2. 무인 편의점
2.3. 온택트 문화
2.4. 메타버스 마케팅
2.5. 오프라인 매장의 변화

3. 언택트 마케팅의 미래
3.1. 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
3.2. 소비자 행동 변화
3.3. 산업구조 변화

4. 외식/급식 산업의 4차 산업혁명
4.1.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가져오는 변화
4.2. 외식기업의 경영/운영 변화
4.3. 고객 측면의 변화

5. 결론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19와 비대면 사회 도래

2019년 12월 발병한 코로나19는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하기 시작했고 대부분 대면 산업, 특히 관광업, 외식산업을 급속도로 위축시켰다. 이제는 일상이 돼버린 '사회적 거리 두기'는 우리 삶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개인은 물론 기업, 공공기관 가릴 것 없이 최소한의 접촉을 지향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라 개인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 손 씻기, 마스크 쓰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였고 비대면 수요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를 일컬어 이른바 '언택트(Untact)' 경제라 한다. 언택트란 접촉을 의미하는 'Contact'에 접두사 '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라는 의미의 신조어이다. 언택트라는 표현이 시장의 화두로 떠오르며 수요를 고려한 새로운 공급방식이 출현하고 있다. 이를 가장 신속하게 산업에 적용한 것은 단연 마케팅 분야이다.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찾아내고 이에 맞춰 상품화하는 것이 마케팅의 본질인 만큼 언택트 경제의 최전방에서 활발히 전개되는 분야 역시 마케팅이다. 언택트 경제를 가능하게 만든 것은 당연코 IT 기술의 발전 덕분이라 할 수 있다. 때마침 4차 산업혁명으로 접어드는 시기 우리의 삶은 한결 수월하게 비대면 경제로 진입할 수 있었다. 기업의 공급망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개편되고 2021년 12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8조 원에 달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이 29.9%를 차지하며 이제 인터넷을 통한 거래는 우리 삶의 빼놓을 수 없는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1.2. 언택트 경제와 마케팅의 중요성

언택트 경제와 마케팅의 중요성은 코로나19 이후 발생한 비대면 사회 도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온라인 거래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이러한 언택트 트렌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온라인 채널을 통한 제품 홍보와 판매, 비대면 구매 및 배송 서비스 등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온라인 쇼핑과 전자상거래는 꾸준히 성장해왔지만, 팬데믹 이후 그 확산 속도가 한층 가속화되었다"" 2021년 12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8조 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이 29.9%에 달했다"" 이처럼 온라인을 통한 거래가 일상의 주요 부분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마케팅 전략에서도 비대면 채널의 활용이 필수불가결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언택트 기술 자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적응도가 높아지고 있다"" 가격 인하와 경비 절감 등의 장점으로 인해 언택트 경제에 매료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들도 언택트 마케팅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접목한 언택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와의 상호작용과 고객 경험 제공이라는 마케팅의 핵심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사회 도래는 마케팅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비대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도 언택트 경제와 이에 기반한 마케팅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언택트 마케팅 동향
2.1.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는 채팅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 카카오톡의 '톡 딜라이브', CJ올리브영의 '올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 라이브' 등이 있다.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한다는 것이다. 이미 촬영된 영상을 일방적으로 송출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방송하고 동시에 소비자와 소통한다. 따라서 소통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상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온라인 쇼핑의 비대면이라는 약점을 보완한다.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고객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MZ세대이다. MZ세대는 경험을 중요시하며 자신의 소비에 각자 다른 신념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소통과 쇼핑의 재미를 결합한 라이브 커머스는 MZ세대 소비자의 재미를 극대화하며 단순한 쇼핑 이상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발달로 연예인보다 MZ세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들의 활약은 라이브 커머스를 또 하나의 신사업으로서 매력 있게 만든다. 상대적으로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같은 몸값 높은 광고 모델을 기용하는 것에 비해 라이브 커머스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인플루언서는 광고 집행 비용이 낮은 반면 소비자와 더욱 친숙하여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2.2. 무인 편의점

말 그대로 점포에 상주하며 고객의 결제를 돕는 직원이 사라진 무인점포의 등장은 이제는 오히려 친숙하기까지 한 상황이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 선호와 인건비 부담,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이 복합적으로 활용되며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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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k.co.kr/star/musics/view/2022/03/220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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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20/04/359985/
김은영. “[2022 컨슈머]① ‘객단가보다 경험’...쇼룸으로 진화하는 오프라인 매장”. 조선일보. 22.01.03. 작성. 22.03.10. 접속.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2/01/03/4YVNHUDGD5GQJLL5F4GVMV6V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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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IT산업과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양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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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코로나 사태'가 바꾼 기업환경,'언택트 업무' 빠르게 확산,김석중,2022
권혁수, 「부천대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대면수업 전개」, 『r머니투데이』, 2020.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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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감염증 19(COVID-19), https://knaps.or.kr/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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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일선, 2008, 단체급식 한국대학식품영양관련교수협회 단체급식 교재 편찬위원회
박태균, 2017, 한국외식신문, 4차 산업혁명과 푸드테크
윤은옥. 2017, 식품외식경제, 4차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패러다임이 변한다
이민우, 2017, 식품외식경제, 식품·외식산업의 4차 산업혁명, 어떻게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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