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상담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상담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이론과 실제
2.1. 상담이론과 방법의 실제 현장 적용
2.2. 상담사례연구집 열람
2.2.1. 내담자 정보
2.2.2. 상담을 통한 내담자 이해
2.2.3. 상담목표 및 방법

3. 행동주의 상담기법을 통한 문제 해결
3.1. 행동주의 상담의 개념
3.2. 행동주의 상담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
3.2.1. 자극포화법
3.2.2. 행동형성과 주장훈련법
3.2.3. 타임아웃

4. 청소년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4.1. 청소년상담사의 역할
4.2. 청소년상담사의 자질

5. 행위중독 사례에 대한 해결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이론이나 방법들은 실제 상담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의 경험들이 기초가 되어 그 틀과 내용을 구성하여 변화가 이루어진다. 이는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이나 기법들이 실제 사례에서의 경험, 상담 진행의 과정, 결과들을 연구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론과 방법들은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접근 방향이나 문제를 다루는 방향성을 어느 정도는 결정하지만 이를 사용할 때 처음에는 상담자가 가진 경험적 자료를 통해서 틀을 갖추며 상담에서 실제 경험을 하게 되면서 접근 방향이나 처리 방법을 계속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하게 된다. 또한 이론을 단순히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올바르게 상담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나타나지만 이러한 이론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성공적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는 상담에서는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가 된다.


2. 상담이론과 실제
2.1. 상담이론과 방법의 실제 현장 적용

상담이론이나 방법들은 실제 상담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의 경험들이 기초가 되어 그 틀과 내용을 구성하여 변화가 이루어진다""

즉,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이나 기법들은 실제 사례에서의 경험, 상담 진행의 과정, 결과들을 연구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론과 방법들은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접근 방향이나 문제를 다루는 방향성을 어느 정도는 결정하지만, 이를 사용할 때 상담자가 가진 경험적 자료를 통해서 틀을 갖추며 상담에서 실제 경험을 하게 되면서 접근 방향이나 처리 방법을 계속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하게 된다""

또한 이론을 단순히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올바르게 상담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나타나지만, 이러한 이론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성공적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는 상담에서는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가 된다""


2.2. 상담사례연구집 열람
2.2.1. 내담자 정보

내담자는 만 20세 여성이며 대학생이다. 경제수준이 중하위 정도로 대학에서 전공만족도가 낮으며 자신의 가족 분위기는 화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담자의 가족관계를 보면 아버지가 있었는데 아버지는 학원 강사였고 그 외 자세한 사항은 기억나지 않는다. 어머니는 아버지와 이혼하였고 이후에 내담자와는 왕래가 없었으며 아버지에 관한 소식을 듣지 못했다. 내담자가 5살 때 어머니는 집을 나갔으며 그 후 1년간 아버지와 생활하였다. 내담자의 어머니는 공부방을 운영하였고 내담자가 초등학교 2학년일 때 어머니와 둘이 생활하기 시작하였는데 어머니가 내담자를 칭찬하는 일이 없었고 자신에게 엄하고 무섭게 대했다고 한다. 또한 내담자에게는 조부가 있었으며 조부를 매우 무서워하였고 어린 시절에는 내담자와 함께 생활하였는데 자다가 소변을 보는 실수를 하자 자신을 때렸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외조부와 외조모가 있었는데 외조부는 어머니가 어린 시절에 사망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외조모는 거동을 잘하지 못하였으며 건강 또한 나쁘다고 하였다.


2.2.2. 상담을 통한 내담자 이해

내담자는 어머니와 갈등을 겪고 있었으며 이 때문에 상담소에 방문하였다. 어머니는 내담자가 큰 잘못을 하지 않았을 때도 집을 나가려고 하기도 하였고 성인이 된 내담자에게 계속해서 폭력을 가하기도 하였다. 내담자가 어린 시절 어머니에게 매를 맞아 멍 때문에 교복 치마를 입는 것이 어려웠던 적도 있었다. 또한 내담자는 어머니가 자신을 볼 때 살의가 느껴진 적도 있었으며 한편으로 어머니와 관계가 어긋나면 자신의 삶 또한 무너질 수 있다고 느끼기도 하였다. 내담자는 어머니가 자신에게 간섭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갈등이 발생하여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편하다고...


참고 자료

양명숙,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9.
곽미정, 「상담이론과 실제」, 양성원, 2018.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8.
권승, 「2015 상담사례연구집」,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6.
오충근(200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혜영(2008),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은경(2009), 토큰 강화를 통한 학교·가정 연계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번영 外,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상담과 치료』, 학지사, 2013
정순례 外,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8
천성문 外,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