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아이를 키우면서 어린이집에서 오는 연간계획안과 주간계획안 그리고 일일계획안을 그냥 흘려보았는데 이번기회에 직접 계획안을 만들면서 계획안을 만드는 교사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수 많은 경험에 의해 아이들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대해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고 많은 것을 전달하는 것 보다 하나라도 습관화 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하겠다.""
2. 영유아 관찰 및 평가
2.1. 0-1세 영유아 관찰 및 평가
0-1세 영유아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 영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사를 잘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자극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하고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0-1세 영유아의 기본생활 영역을 관찰해 보면,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며, 식사 시 바른 태도로 먹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하루일과에 즐겁게 참여하며,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을 하는 등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안전하게 놀잇감과 도구를 사용하는 모습도 관찰된다.
신체운동 영역에서는 감각적 차이를 경험하고 감각기관을 인식하며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임을 조절해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간단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가지며 자기 이름을 쓸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해 볼 수 있고, 자신에게 여러 가지 감정이 있음을 알고 있다.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서로의 의견 차이를 경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교사 및 주변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신체를 이용해 주변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간단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며 리듬 악기로 간단한 리듬을 표현해 볼 수 있다. 다양한 미술활동에 경험해 보고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도 보인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과정에 흥미를 가지며,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가지고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할 수 있다. 또한 같은 것끼리 짝을 지을 수 있고,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종합해 보면, 0-1세 영유아는 기본생활습관 형성, 감각 및 신체운동 발달, 의사소통능력 신장, 사회성 발달, 예술적 표현력 향상, 자연탐구 능력 함양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발달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평가하여 각 영역의 발달을 균형 있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2세 영유아 관찰 및 평가
2세 영유아는 기본생활습관 기초를 마련하고, 감각과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능력을 기르며,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르는 시기이다. 또한 자신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하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기본생활 영역에서 2세 영유아는 스스로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며 음식을 골고루 먹고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 날씨에 맞는 옷을 입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또한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관찰 내용을 보면, 점심시간에 "선생님, 저 깍두기 하나만 먹을래요."라며 먹을 수 있는 만큼만 먹으려 하고, 야채는 "저 야채는 안먹을래요."라며 먹지 않으려 했지만, 교사의 격려로 조금씩 먹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2세 영유아는 스스로 먹는 양을 조절하고 교사의 격려에 반응하며 음식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
신체운동 영역에서 2세 영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다.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신체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관찰 내용에서는 실외활동 시간에 긴 원통 위에 올라가 두 팔을 벌려 균형을 잡으며 걸어가다 떨어지자 다시 올라가 반복하며 놀이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2세 영유아가 신체 균형을 유지하고 움직임을 조절하며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사소통 영역에서 2세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간단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할 수 있고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