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Ibk기업은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09.06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Ibk기업은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은행 소개
1.1. CEO 소개
1.2. 회사명 및 설립 연혁
1.3. 경영철학
1.4. 비전과 전략
1.5. 핵심가치 및 인재상
1.6. 운영 조직

2. 주요 업무 및 서비스
2.1. 예금 업무
2.2. 대출 업무
2.3. 신용카드
2.4.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3. 재무현황 및 경영 현황
3.1. 매출액 및 자산 건전성
3.2. 시장 점유율
3.3. 경영자 경영 현황
3.4. 향후 전망

4. 경쟁 및 시장 환경 분석
4.1. 강점
4.2. 약점
4.3. 기회 요인
4.4. 위협 요인

5. 경영 전략 및 방향
5.1. 수익성 극대화
5.2. 건전성 관리
5.3. 비용 효율화
5.4.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은행 소개
1.1. CEO 소개

조준희 IBK 은행장은 "위기를 기회로, 기회를 미래로"라는 기치 아래 "逢山開道 遇水架橋(봉산개도 우수가교)", 즉 산을 만나면 길을 만들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三國志演義)를 경영 슬로건으로 선정하였다.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도 지속적 수익창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 수익성 극대화, 2) 선제적 건전성 관리, 3) 비용 효율화 추진, 4) 지속성장 토대 마련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것이다.


1.2. 회사명 및 설립 연혁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1961년 8월 1일에 설립되었다. 또한 1994년 11월 30일에 코스닥에 상장되었고 2003년 12월 24일에는 증권거래소로 이전하여 상장하였다.


1.3. 경영철학

IBK기업은행의 경영철학은 "꿈과 희망이 있는 은행"이다. 이는 고객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직원의 삶의 질 향상과 초일류은행 토대 구축을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고객과 현장 기반의 혁신적인 신상품/신서비스 개발, 능력과 성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와 보상,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건정성장 지향, 관행과 형식을 탈피한 생산적 업무추진 등을 경영철학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과 임직원, 정부와 시장 등 여러 이해관계인의 기대를 충족하며 꿈과 행복을 제고하는 참!좋은 금융그룹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1.4. 비전과 전략

IBK기업은행의 비전은 '금융의 새로운 미래, IBK'이다. '금융의 새로운 미래'는 대한민국 최초의 중소기업금융 기반의 성공적 차별화 모델을 구축하여 아시아와 신흥시장의 Benchmark가 되고, 나아가 Global Role Model로 자리매김하여 한국금융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이를 통해 고객과 임직원, 정부와 시장 등 여러 이해관계인의 기대를 충족하면서 꿈과 행복을 제고하는 참!좋은 금융그룹으로의 발전을 지향한다.

IBK기업은행은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수익성 극대화, 선제적 건전성 관리, 비용 효율화 추진, 지속성장 토대 마련 등 4가지 전략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첫째,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은행자산의 건전성 및 수익성 제고, 창조적 금융혁신으로 새로운 수익원 발굴, 수익 다변화 전략 등을 추진한다. 둘째, 선제적 건전성 관리를 통해 자산건전성 유지, 리스크 관리시스템 고도화, 자본적정성 제고 등을 도모한다. 셋째, 비용 효율화를 위해 업무프로세스 혁신, 조직 효율화, 디지털화 추진, 소요자금의 최적 조달 등을 추진한다. 넷째, 중소기업과의 상생, 사회공헌 확대, 지속가능경영 체계 구축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전략적 방향을 통해 IBK기업은행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금융시장의 새로운 리더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특히 중소기업금융에 특화된 은행으로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여 '금융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1.5. 핵심가치 및 인재상

IBK 기업은행의 핵심가치는 "현장경영, 정도경영, 내실경영"이다. 현장경영은 모든 의사결정 시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고객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다. 정도경영은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건전성장을 지향하며, 관행과 형식을 탈피한 생산적 업무추진을 의미한다. 내실경영은 능력과 성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실현하고, 모르는 것보다 잘할 수 있는 것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다.

IBK 기업은행의 인재상은 "현장기반의 획기적 신상품/신서비스 개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건전성장 지향", "능력과 성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 현장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관행과 형식을 탈피한 생산적 업무추진을 실현하며, 성과와 역량 중심의 성숙한 영업문화를 구축하고자 한다.IBK 기업은행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은 고객만족과 성과 중심의 혁신적 경영을 지향한다. 현장경영과 정도경영, 내실경영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능력과 성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와 보상체계를 통해 임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IBK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금융의 리딩뱅크로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특히 IBK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금융을 전문으로 하는 국책은행으로, 중소기업의 핵심 금융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대출 확대, 경영컨설팅 지원,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시국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대폭 강화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IBK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금융 전문은행으로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고객과 직원, 지역사회를 아우르는 균형잡힌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혁신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경영철학은 IBK 기업은행을 한국 금융산업을 선도하는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게 하고 있다.


1.6. 운영 조직

IBK기업은행은 효과적인 내부통제와 공정거래 준수를 위해 체계적인 운영 조직을 갖추고 있다.

먼저 내부통제규정을 통해 준법감시인 선임,...


참고 자료

기업은행 홈페이지 http://www.ibk.co.kr/index.jsp
KRX 한국거래소 http://www.krx.co.kr/index.jsp
상장공시시스템 (KIND) http://kind.krx.co.kr/main.do method=loadInitPagescrnmode=1
코스콤 종합증권정보서비스 http://stock.koscom.co.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