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스트레스 학업성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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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취업 스트레스 학업성취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의 행복감
2.1. 행복감의 개념
2.2.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3.1. 학업 스트레스의 원인
3.2.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도의 관계
3.3. 학업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상담의 역할

4.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4.1.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4.2. 학업성취압력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
4.3. 학업성취압력과 행복감의 관계

5. 연구 방법
5.1. 연구 대상
5.2. 측정 도구
5.3. 자료 분석

6. 결과 및 논의

7. 결론 및 제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도시화와 교육수요의 증가, 여성의 교육기회 및 취업기회 확대 등은 자녀의 가치 있는 삶에 대한 부모의 생각에 큰 변화를 가지고 왔다. 이는 한국 사회의 중요한 특징 및 사회적 현상 중 하나인 교육열과 관련된다. 교육열은 학생 자신이 스스로 교육받고자 하는 욕구라고 하기보다 자녀의 성공 또는 출세를 위해 더 나은 학벌과 학력을 얻고자 하는 부모의 열망과 욕구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들의 높은 학업성취와 성적을 부모 인생에서의 가장 자랑스러운 성공경험으로 인식하기도 하며, 대부분 부모는 자녀가 현 부모의 경제·사회적 지위보다 높은 지위를 얻고 안정되고 인정받는 직업을 얻고자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이러한 부모의 교육열은 자녀들의 발달과정에서 많은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행복감
2.1. 행복감의 개념

행복감의 개념은 주관적 안녕감, 주관적 삶의 질, 심리적 안녕 등 다양한 용어로 혼용되어 왔다. 행복감은 주관적 삶의 질이나 주관적 안녕감과 거의 동등하게 사용되어 왔으나, 행복감이 가장 협소한 개념이고 그 다음이 주관적 안녕감이며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 주관적 삶의 질이라고 정의된다. 본 연구에서는 행복감을 "일상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쁜 기분을 느끼는 마음"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2.2.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건강,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또래 관계, 학업성취도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교사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학업성취도 등이 청소년의 삶의 질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와의 관계와 학업성취도가 청소년의 행복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와 적절한 수준의 학업성취는 청소년의 행복감을 높이는 주요 요인인 것이다"".


3.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3.1. 학업 스트레스의 원인

학업 스트레스의 원인은 첫째, 높은 성적을 보일수록 학업 스트레스를 비교적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 상위집단이 아닌 중·하위 집단에서 더욱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나타났고, 세 집단 모두 학업 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유발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학업 스트레스 유발변인을 살핀 연구에서 성적의 상위, 중위, 하위 세 집단 모두 학업 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높은 성적을 거두기 위한 압박감과 낮은 성적으로 인한 자책감이 학업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스트레스와 학업성취간의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성적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후천적으로 학습된 인지나 감정과 같은 내적 사건이 조절가능 능력과 같은 인지 행동적 기술이 높은 청소년들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성적과 학업 스트레스는 상호간에 영향을 끼치는 의미 있는 변수라고 볼 수 있다. 즉, 높은 학업 성취에 대한 압박감과 낮은 학업 성적으로 인한 좌절감이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부모와 교사가 풍부한 사회자본을 형성하고 있을수록 자녀가 학업 스트레스를 덜 느낀다고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기대가 지나쳐 자녀에게 부담과 압박으로 다가올 경우, 학업 스트레스가 증가한다고 나타났다. 즉, 부모의 과도한 교육적 기대와 압박이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3.2.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도의 관계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도의 관계는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성적 상위집단이 아닌 중·하위 집단에서 더욱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나타났다. 즉, 성적이 높을수록 학업 스트레스를 비교적 덜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낮은 학업 성취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도가 부적(-)인 관계에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후천적으로 학습된 인지나 감정, 그리고 조절 가능 능력과 같은 인지 행동적 기술이 높은 청소년들에게는 학업 스트레스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업 스트레스가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개인의 내적 자원이 충분하다면 그 영향을 완화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종합해 보면,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도는 전반적으로 부적 관계에 있지만, 개인의 자기 조절 능력과 같은 특성에 따라 그 관계가 달라질 수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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