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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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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포스터의 기호학적 분석
1.1. 분석 대상 개요
1.2. 영화 포스터의 기호학적 분석
1.2.1. 1차 의미 작용
1.2.2. 2차 의미 작용
1.3. 포스터에 나타난 기호에 대한 영화로의 확장
1.4. 결론

2. 영화 포스터의 정치적 차이에 따른 영향
2.1. 도입
2.2. 사회적 지위
2.3. 예술적 스타일
2.4. 사회적 역할
2.5. 결론

3. 학교 규칙 이미지 광고 수업 계획
3.1. 배경 설명
3.2. 수업 설명
3.3. 학습 목표
3.4. 예시작 특성 분석
3.5. 교실 환경 구성 계획
3.6. 수업 진행 계획
3.7. 수업 평가 계획
3.8. 참고자료
3.9. 부록
3.10. 관련자료 조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포스터의 기호학적 분석
1.1. 분석 대상 개요

본 레포트의 분석 대상은 2019년 5월 30일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의 포스터이다. 이 영화는 제 72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였으며, 제 77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국내에서도 10,084,566명의 관객 수를 기록하며 엄청난 흥행 성과를 거두었다. 본 과제에서는 이 영화의 한국판 공식 포스터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진행할 것이다. 분석의 과정은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수업에서 배운 기호학 개념을 토대로 기표, 기의, 의미작용, 외시, 공시, 의소, 의미소, 동위소, 통합체, 계열체, 은유, 환유까지의 개념을 모두 찾아볼 것이며, 이에 대한 종합적 정리 후 포스터에 등장한 기호와 영화 내용과의 연계까지 종합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2. 영화 포스터의 기호학적 분석
1.2.1. 1차 의미 작용

포스터의 1차 의미 작용은 직접적으로 보이는 이미지 내의 물리적 구성요소와 그 특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포스터에 나타나는 외시적 기호들은 다음과 같다.

집은 현대적인 디자인의 고급주택으로, 효율성보다 디자인과 호화로움을 중시하는 모습이다. 다양한 면과 선의 수직 교차로 인해 차가운 분위기가 느껴진다. 큰 창문과 안쪽 공간이 보이는 개방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
인물들의 배치는 불규칙하고 답답해보이는 구도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어느 한 인물에 시선이 집중되지 않고 고르게 분산되어 있다. 인물들의 자세와 행동 또한 각양각색으로, 편안하게 누워있거나 서서 있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인물들의 의상은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 정돈된 스타일과 그렇지 않은 스타일 등으로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이를 통해 각 인물의 특성이 드러나고 있다.
인물들의 눈은 모자이크 처리되어 시선이 확인되지 않는다. 또한 기택의 경우 그림자가져 있는 등 다른 인물들과 구별되는 모습을 보인다.
그 밖에도 와인잔, 돌, 인디언 텐트 등의 소품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들은 각 인물의 성격이나 관계 등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포스터에 등장하는 다양한 외시적 기호들은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인물들의 관계, 상황 등을 보여주고 있다.


1.2.2. 2차 의미 작용

2차 의미 작용을 통해 포스터 속 기호들은 영화의 전체적인 맥락과 주제를 유추할 수 있게 한다. 포스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대비되는 자세와 의상, 모자이크 처리된 눈, 비정상적인 피사체의 배치 등은 영화의 어두운 분위기와 구조적 대조를 암시한다.

특히 집이라는 공간을 둘러싼 시각적 요소들은 가정과 계층 간의 대결구도를 상징한다. 개방적이고 편안한 자세의 박사장 가족과 어색하고 불편한 기택 가족의 대조는 상층부와 하층부의 극명한 대비를 보여준다. 이러한 대비는 모자이크로 가려진 눈과 그림자의 짙은 표현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더욱 강화되며, 가족 간 갈등과 소통의 단절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포스터 속 다양한 소품들 역시 영화의 주제와 상통한다. 와인 잔과 수석, 인디언의 텐트 등은 계층과 문화의 차이를 상징하며, 기택 가족이 박사장 가족에게 기생하며 살아가는 구조를 은유적으로 드러낸다. 이러한 기호들을 통해 포스터는 영화 전체의 맥락과 주제를 암시하며, 관객의 호기심과 기대감을 유발한다.

결국 2차 의미 작용을 통해 포스터 속 기호들이 가지는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의미가 드러나며, 이는 곧 영화 전체의 메시지와 연결된다. 이처럼 영화 포스터 속 기호적 요소들은 단순한 시각적 기능을 넘어 영화의 본질을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1.3. 포스터에 나타난 기호에 대한 영화로의 확장

매체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빠른 발달로 인해 우리 사회는 기호의 바다 속에서 흘러가고 있다. 하루의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하는 스마트폰은 종합 매체의 보고로, 우리 모두에게 매분 매초마다 수많은 기호를 쏟아내고 있다. 시각적 기호, 특히 영상에는 수없이 많은 기호가 담겨있다.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은 때로는 우연히, 혹은 철저한 계산을 통해 영상 속에 표현하고자 하는 기호를 담아놓게 되는데, 영화의 경우에는 후자에 속하는 경우이다.

영화는 그 시대의 시대상과 사회 전반적인 문화를 담고 있는 영상 매체로, 상영시간이라는 압축된 시간 속에 제작자의 의도를 확실하게 풀어내야 하고, 동시에 관객에게 흥미로움을 유발하여 수많은 선택지 중 그 영화를 선택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영화의 특성에 있어서 영화 포스터는 영화가 담고 있는 내용을 가장 압축적으로 표현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따라서 영화라는 영상 속에 담겨져 있는 기호를 압축적으로 한 장으로 표현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장르는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서사가 전개될 것인지 등의 내용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영화 포스터는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계획된 기호를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영화 <기생충>은 수많은 비유와 상징을 가지고 있는 영화이다. 포스터에 등장한 인물과 소재를 포함한 수많은 요소가 각자의 특성을 나타낸 채로 불안정한 이야기가 진행되며, 수많은 해석의 여지를 주고 있다. 포스터에 나타난 기표 중 하나인 수석은 영화의 시작과 끝을 만드는 중심 소재 중 하나로 활용되며 모든 사건의 서사에 함께하게 된다.

영화 <기생충>은 단순히 경제적 상류층과 빈곤층의 대립에 대한 에피소드를 풀어나가는 것이 아닌 사회적 현상에 대한 기괴한 묘사와 해학적 풍자로 많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봉준호 감독은 여러 인터뷰에서 포스터에는 큰 의미가 담겨있지 않다고 하였지만, 포스터에 담긴 정보가 나타내고 있는 것만으로도 작품에 대한 많은 부분을 유추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포스터와 예고편이 공개되었을 때 수많은 해석과 예측이 이루어졌던 점을 통해 미뤄본다면 본 포스터가 <기생충>이라는 작품에 대한 '기호'로서 작용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4. 결론

본 분석은 기생충 영화 포스터가 나타내고 있는 기호를 다양하게 발견하여 포스터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찾아보는 과정이었다. 이러한 분석의 과정 속에서 처음 영화가 개봉했을 당시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넘어갔던 기호적인 요소가 숨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생각보다 많은 해석의 여지가...


참고 자료

"Communism." Wikipedia. November 23, 2017, https://en.wikipedia.org/wiki/Communism
"Timeline of the introduction of color television in countries." Wikipedia. December 05, 2017, https://en.wikipedia.org/wiki/Timeline_of_the_introduction_of_color_television_in_co
untries
Zielinski, Florian. "The Rise And Fall Of Governmental Patronage Of Art: A Sociologists Case Study of The Polish Poster Between 1945 And 1990." International Sociology 9, no. 1 (March 1994): 29-41. doi:10.1177/02*************003.
"The Legacy Of Polish Posters." Smashing Magazine. January 17, 2010. December 07, 2017, https://www.smashingmagazine.com/2010/01/the-legacy-of-polish-poster-design/.
Nikolić, Jelena, and Uroš Nedeljković. "Semiological analysis of Polish theater posters." Issues in Ethnology and Anthropology 10, no. 1 (2016): 113. doi:10.21301/eap.v10.i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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