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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인체실험(Human experiment)이란 새로운 약의 효용을 평가하는 임상실험(Clinical trial)으로 부터 2차 세계대전 중 나치에 의한 생체해부(Human vivisection)에 이르기까지 실험동물이 아닌 사람의 몸을 가지고 의학실험을 하는 것을 넓게 지칭한다. 사실상 인체실험은 의학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인체실험은 새로운 진단방법이 나올 때마다, 그리고 새로운 치료제나 치료법이 나올 때마다 계속 되어졌다. 또한 병의 원인이나 인체에 대한 연구를 할 때에도 인체실험이 행해진 경우가 많았다. 의학의 목표는 인체에 대한 의학적인 지식의 증진과 인간의 질병의 치료에 있으므로, 아무리 동물실험을 많이 한다고 하여도 인체에 대한 연구를 통하지 않으면 새로운 의학지식과 의학기술의 과학적 정당성이 입증될 수 없다. 그러나 인류역사의 경험이 보여주듯이 인체 실험은 종종 범죄자, 정신 질환자, 고아, 정신지체부자유자 등 사회적 약자들을 실험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잔혹한 인권침해의 결과를 초래해왔다. 그동안 인체실험에 희생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사회적으로도 보건의료 및 의학연구에 대해 윤리적인 자각이 높아지고 있다.
2. 인체실험의 역사
2.1. 고대의학에서 인체실험
2.1.1. 알렉산드리아의 헤로필루스와 에라시스트라투스
알렉산드리아의 헤로필루스와 에라시스트라투스는 의학사에서 해부학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이다. 기원전 2세기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했던 두 의학자는 신경계의 존재를 발견했으며, 이들이 명명한 해부학적 구조의 명칭이 현대의 의학용어에 까지 내려왔다.
당시 알렉산드리아의 프톨레미 왕가는 이들의 의학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특히 사형선고를 받은 죄수들을 내어주어 생체해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은 오직 사형수들에게만 생체해부를 했으며, 이는 당시 의학지식을 획득하는 데 필수적이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소수의 죄인들의 희생으로 대다수에게 상당한 이득이 된다고 여겼다.
그러나 이러한 생체실험은 당시부터 윤리적 문제를 야기했다. 켈서스와 같은 고대 의학자들은 이들의 생체실험을 "의학의 이름으로 살인하는 자들"이라고 비판했다. 이처럼 알렉산드리아의 헤로필루스와 에라시스트라투스의 의학적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비윤리적인 인체실험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1.2. 히포크라테스의 가르침
히포크라테스(B.C. 4세기)의 선언에도 나와 있듯이 고대 의사들은 환자들의 복리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들은 자신의 지식을 오직 환자들의 이익을 위해서만 사용하겠노라고 다짐했다. 히포크라테스의 대원칙은 "To Help or at least to DO NO HARM."으로, "연구, 진단, 및 치료 등, 의료와 관련된 어떤 경우에라도 환자에게 해를 주지 말라."는 것이었다.
Aphorism에 있는 유명한 경구 중에서 인체실험에 대한 가르침은 "Life is short, the art long, opportunity fleeting, experiment is perilous, judgment difficult."이다. 이 중 "Experiment is perilous"의 뜻은 게일런(Galen)등 후세 학자들의 주석에 따르면, "테스트를 통해 증명되지 않은 치료법 등을 인체에 시험해 보는 것은 위험하다. 나쁜 실험은 신체 전체를 파멸시킬 만큼 위험하기도 하다."는 경고였다.
히포크라테스의 교훈의 문제점은, 환자 개인의 복지에만 중점을 둔 개인주의에 입각한 의료윤리이므로 18-19세기의 공리주의 원칙에 입각한 인체실험의 논리와 다른 맥락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당시 고대 문헌에는 의사들이 환자를 위험에 빠뜨릴지도 모르는 실험을 하는 것에 대해 일반인들이 염려한 기록들이 많이 나와 있고, 환자들이 의학교육의 도구로 사용되어 병이 더 나빠졌던 것을 불평한 기록들도 있다.
2.2. 근대 서양의학의 발전과 인체실험
2.2.1. 자가 인체실험
자가 인체실험(Autoexperimentation)은 의학연구자가 환자나 일반인을 상대로 인체실험을 하기 전에 실험자 자신의 몸이나 그의 가족, 또는 연구팀의 일원의 몸에 실험하는 것을 말한다. 인체실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전통으로, 일반적인 인체실험보다 윤리적으로 더 인정받고 있다.
대표적인 자가 인체실험의 사례로는 1) 18세기 말 제너(Edward Jenner)의 종두법을 들 수 있다. 그는 1789년 한 살 된 아들에게 최초로 실험을 했다. 2) 1840년대 존 헌터(John Hunter)는 매독균과 임질균을 자신에게 주입하여 병의 원인을 밝히고자 했다. 3) 1847년 심슨(James Simpson)은 에테르를 대체할 마취제인 클로로포름을 자신에게 실험했으며, 4) 1884년 할스테드(William S. Halsted)는 국소마취제인 코카인을 자신과 제자들에게 주입하여 발견했다.
자가 실험을 하는 연구자들은 실험대상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고통과 위험을 자신이 먼저 감수함으로써 실험의 윤리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또한 실험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연구자 자신이 실험대상이 되는 것이 더 바람직했다.
이러한 자가 실험은 단순 관찰을 넘어 적극적인 실험을 통해 의학 지식을 개발하고자 하는 근대 의학의 방향성을 보여준다. 실험의 안전성과 윤리성이 보장되지 않았던 당시 상황에서, 연구자 자신이 먼저 실험의 대상이 됨으로써 인체실험의 발전을 이끌어냈다고 볼 수 있다.
2.2.2. 임상에서의 응급 인체실험
임상에서의 응급 인체실험이란 파스퇴르(Louis Pasteur)와 쉐링턴(Charles Sherrington), 할스테드(William Halsted), 쿠싱(Harvey Cushing) 등의 의사들이 환자에게 실험적 처치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