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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의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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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의 몰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개념의 변천
2.1. 대중마케팅
2.2. 표적마케팅
2.3. CRM마케팅

3. 기업 중심의 마케팅
3.1. 철도 산업의 마케팅 근시안
3.2. 노키아의 마케팅 근시안
3.3. 코닥의 마케팅 근시안

4. 고객 중심의 마케팅
4.1. 맥도날드의 고객 중심 마케팅
4.2. 자포스의 고객 중심 마케팅
4.3. 힐튼의 고객 중심 마케팅

5. 총체적 마케팅
5.1. 삼성의 총체적 마케팅

6. 미국 경제의 특징
6.1. 미국의 인구와 구조적 특징
6.2. 소득
6.3. 통상
6.4. 불평등

7. 애플의 글로벌 경쟁력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비록 최근에는 중국이 급속도로 부상하면서 미국과 중국이 전 세계의 패권을 양분하는 양상, 흔히 이야기하는 'G2'시대가 개막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국은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미국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 공부에 열을 올리는 것은 여전히 영어가 중요한 언어이기 때문이다. 영어가 중요한 이유는 미국 때문이다. 미국의 공용어가 영어이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그런데 미국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이기 때문에 결국 영어를 사용할 줄 알게 되면 전 세계를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고, 교육을 받으며, 양질의 문화를 접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미국이 어떠한 정책을 펼치느냐에 따라서 전 세계가 영향을 받는다. 미국 대선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이 주목하는 이슈이다. 지난 해에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 것이냐, 조 바이든이 당선될 것이냐가 우리나라에서도 초미의 관심사였는데,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안보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었다. 우리나라는 특히 미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특히 더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미국의 증시가 올라가면 우리나라의 증시도 영향을 받고, 미국의 금리가 올라가면 우리나라의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다. 미국이 안보 정책을 어떻게 펼치느냐에 따라서 한미 동맹이 공고하냐 위태롭냐가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자의에 의한 것이든 타의에 의한 것이든 미국을 알아야 한다. 미국을 아는 것이 곧 우리나나라를 이해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미국의 경제는 제대로,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다.


2. 마케팅 개념의 변천
2.1. 대중마케팅

대중마케팅은 공급이 수요에 비해 크게 부족했던 시기에 등장한 마케팅 개념이다. 이 시기에 기업들은 "만들면 팔린다"는 생산지향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제품의 제조와 생산에만 주력하였고,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 대신 기업은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공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원가절감을 달성하여 이윤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소비자의 개별적인 요구사항보다는 대량생산에 적합한 표준화된 제품을 제공하는데 주력하였다. 이러한 대중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업은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후 경쟁이 심화되고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대중마케팅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의 개별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마케팅 근시안에 빠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표적마케팅과 CRM마케팅과 같은 새로운 마케팅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2.2. 표적마케팅

표적마케팅이란 기업이 세분시장 별로 서로 상이한 제품을 생산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은 세분시장에 따라 제품과 마케팅을 차별화함으로써 각 세분시장 내에서 기업의 매출액을 증대시키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세분시장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대중마케팅보다는 특정 고객 군을 목표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 등장하였다. 예를 들어 자동차 시장에서 승용차는 세대별, 가족구성원별로 다양한 기능과 옵션을 요구하므로 이에 맞춰 세분시장을 구분하고 각각의 세분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표적마케팅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세분화 단계에서 고객을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행동적 특성 등에 따라 구분한다. 둘째, 세분된 시장 중 가장 매력적인 목표시장을 선정한다. 셋째, 선정된 목표시장에 맞는 차별적인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한다. 이때 비차별적 마케팅, 차별적 마케팅, 집중적 마케팅, 미시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이 활용될 수 있다.

표적마케팅은 기업이 한정된 자원을 특정 고객군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세분시장별 차별화된 제품과 마케팅을 통해 각 고객군의 니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세분시장에 대한 투자와 관리에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표적마케팅은 점점 세분화되고 다양화되는 고객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이 한정된 자원을 ...


참고 자료

이코노미21(2006.12.04.). [보디 마케팅] 고객 지향 마케팅이라야 산다. 이코노미21
김재진 기자(2016.03.17.). [FunFun한 경영] 시장에서 진짜 나의 경쟁자는 누구?. 매일경제
안병민(2016). 혁신 없이 안주하면 '한 방에 훅 간다'. 포춘코리아 2016년 12월호

주간동아, 2015.2.2. 부형권,‘홀로 잘나가는’ 미국 경제의 비결
연합뉴스, 2020.3.11. 김태훈, 미국경제는 어떻게 세계 최강이 되었는가
2020census.gov
조선비즈, 이경탁, 2021.4.30.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 1위 탈환했지만.. 매출액은 애플 절반도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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