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사와 아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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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사와 아키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구로사와 아키라와 라쇼몽
2.1. 구로사와 아키라
2.2. 라쇼몽의 영화사적 의의

3. 라쇼몽의 줄거리

4. 진실은 무엇인가
4.1. 타조마루의 진술
4.2. 마사코의 진술
4.3. 무사 타케히로의 진술
4.4. 나무꾼의 진술

5. 회의를 넘어서

6. 결론

7. 들뢰즈의 개념을 활용한 분석
7.1. 지각-이미지
7.2. 시간-이미지
7.3. 가능성과 실제성
7.4. 차이와 반복
7.5. 리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본 페이퍼는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 『라쇼몽』의 영화사적 의미를 확인하고, 이 영화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주지하다시피 『라쇼몽』은 1951년 베니스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저명한 영화로서, 이는 전 세계에 일본 영화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영화라 평가할 수 있다. 한 사건을 그대로 두고 여러 인물의 관점을 번갈아 가면서, '진실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진실이란 과연 존재할 수 있는지'에 관해 다루는 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진실이라는 것이 인간의 주관성의 영역과 구별되지 않는다는 함의를 던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절대적 진리' 혹은 '이성'으로 대표되는 근대적 조류를 넘어서 이 영화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철학을 담지하고 있다. 여기에는 『라쇼몽』의 영화에 대해 두 개 이상의 장면을 간략하게 살펴본 뒤, 논자의 주체적이며 비판적인 견해를 통해 『라쇼몽』의 영화사적 의미에 대해 성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전후 일본 영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는 점에서 상당히 필수 불가결한 논의 과제라 할 수 있다.


2. 구로사와 아키라와 라쇼몽
2.1. 구로사와 아키라

구로사와 아키라는 1910년 일본 동경(東京)부 에바라 군에서 태어난 4남 4녀의 막내이다. 중학교 졸업 이후 미술 공부를 했다가, 1936년 PCL, 즉 도호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영화업체에서 조감독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영화산업에 투신했다. 1943년에 <도둑>이라는 영화로 데뷔한 이래 1년에 1~2번의 영화를 내놓으며 정력적으로 영화계에 활동하였다. 특히 1950년 발표한 <라쇼몽>이 1951년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과 아카데미상 외국어영회상을 수상하면서 구로사와 아키라는 일약 세계적인 영화인이 되었다. 이후에도 1954년 <용쟁호투>가 베니스영화제 은사자상, 1958년 <자벽>이 베를린 국제 영화제 은곰상, 1975년 <아키라>가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1980년 <카게무샤>가 칸영화제 그랑프리 및 영국 아카데미상 감독상을 수상하는 등 지속적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감독이 되었다. 이처럼 구로사와 아키라는 전후 일본영화의 거장으로 평가받으며, 세계 영화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감독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


2.2. 라쇼몽의 영화사적 의의

라쇼몽의 영화사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그간 영화계가 서구의 영화 및 영화인만을 국한하여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이 1951년에 베니스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면서부터, 진정으로 '영화'에 관한 지역적 '발견(Discovery)'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는 그동안 동구권 혹은 제3세계의 영화가 '주변부'에 머물러있었기에, 라쇼몽 이후 세계적 안목의 핵심으로 편입되었다는 점에서 영화사적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인간의 실존(實存)성을 논의했던 당시 전후(戰後)의 영화사조와 부합한다. 라쇼몽은 '객관적인 절대 진리에 대해 혼란'함을 주제로 삼고 있다. 당시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인간의 실존성에 관한 회의적 논의는 물론이거니와 '절대적 진리'에 관한 회의적 풍토가 있었다. 이런 점과 견주어 볼 때 인간 및 진리 그 자체에 대해 회의적 시각을 제기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라쇼몽은 영화사적 의의가 있다.

세 번째, 플래시백(Flashback) 효과에 대해 후대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는 점이다. 플래시백은 "과거를 보여주는 일련의 장면들을 삽입하여 현재 시점과의 단절을 표현하는 편집기법"이다. 라쇼몽은 이러한 플래시백을 극대화하여 '주관성(subjectivity)'을 표명함으로써, '진실과 허구'의 선을 넘나드는 파격적인 방법을 보여주었다. 이는 후대 영화인에게 '플래시백 효과'를 전위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3. 라쇼몽의 줄거리

영화 『라쇼몽』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큰 비를 피하기 위해서 몇 명의 사람들이 부서져버린 '라쇼몽(羅生門)' 밑으로 모여들었다. 그 중 한 나무꾼과 스님이 '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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