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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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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1.2. 가드너의 9가지 지능
1.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3.1. 학습자 측면
1.3.2. 교육목표
1.3.3. 교육내용
1.3.4. 교육방법
1.3.5. 교육평가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1. 이론의 특징
2.2.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5단계)
2.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이 단일한 능력 요인 또는 다수의 능력 요인으로 구성되는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되지 않고,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언어 능력, 공간 능력, 음악 능력 등의 개인 지각지능이 그 예이며, 사람은 각 지능을 개발하지만 문화 등에 의해 서로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된다.

둘째, 사람은 다양한 내용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하나의 내용에 관한 능력은 다른 내용의 능력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즉, 지능이 각각 독립적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지능이 독립적이긴 하지만, 함께 작용할 때도 있다는 것이다. 음악 분야에서 음악 지능과 신체 지능을 함께 요구되는 연주자, 지휘자가 음악 지능과 대인 관계 지능을 함께 가지고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반대로 하나의 지능도 다양한 분야에서 공통으로 활용된다.

즉,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단일한 능력이 아닌 서로 독립적이지만 상호작용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1.2. 가드너의 9가지 지능

가드너의 9가지 지능은 다음과 같다.

언어 지능은 언어의 소리, 리듬,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시인, 언론인, 문학가 등에게서 나타난다. 단어의 의미와 소리에 관한 민감성, 언어 사용 능력 등을 포함하며, 동화구연, 읽기, 시 쓰기, 글짓기 등의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논리-수학 지능은 숫자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관계에 대한 이해, 추론 능력, 추상적 사고 능력 등을 포함하는 재능으로, 수학, 과학 등 논리적인 분야에서 나타난다. 숫자 계산, 소크라테스 문답법 등의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대인 관계 지능은 타인의 정서적 상태를 분별하고 지각할 수 있는 능력으로, 종교인, 정치인 등에게서 나타난다. 타인의 기분과 동기를 파악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능력을 포함하며, 집단 학습 또는 협동 학습 등의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자연 관찰(자연주의적) 지능은 동식물, 주변의 사물을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아 분석하는 능력으로, 생물학자, 사냥꾼 등에게서 나타난다. 요소와 요소 사이의 공통점이나 특징을 발견하는 등의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운동 감각 지능은 신체의 움직임과 사물을 능숙하게 조정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무용가, 운동선수 등에게서 나타난다. 손을 사용하여 물건을 만들고 변형하는 기술도 포함되며, 신체로 표현하기, 연극 등의 동작으로 표현하는 등의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음악적 지능은 음조, 리듬, 음색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작곡가, 성악가 등에게서 나타난다. 음악에 대한 직관적 이해와 분석적, 기능적 능력을 포함하며, 노래, 리듬, 음악 관련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공간적 지능은 시각과 공간적 세계,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머릿속에서 변형, 회전 등이 가능한 능력으로, 예술가, 건축가 등에게서 나타난다. 그림이나 그래프 등을 그려보거나 색칠하여 요소를 구분하는 등의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개인 이해 지능은 자아를 이해하여 실제적 적응이 가능한 능력으로, 상담가나 소설가에게서 나타난다. 정서 인식과 조절, 자기 관리하기, 자기 동기화 등을 포함하며, 수업 중 자신의 목표를 정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등의 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자기 실존 지능은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철학가, 종교인 등에게서 나타난다. 뇌의 해당 부위가 없으며 아동기에는 거의 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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