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표적 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을 단일/다수/통합표적 시장 전략으로 나누고 실제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표적시장 선정
2.1. 시장 세분화의 개요
2.2. 표적시장 선정 과정
3. 표적시장 전략
3.1. 단일표적 시장 전략
3.2. 다수표적 시장 전략
3.3. 통합표적 시장 전략
4. 실제 사례
4.1. 단일표적 시장 전략 사례
4.2. 다수표적 시장 전략 사례
4.3. 통합표적 시장 전략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표적 마케팅 전략은 판매자가 시장 부분을 분리해 이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해 각 부분에 적용되는 제품이나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는 마케팅 유형을 말한다. 표적 마케팅은 더 나은 마케팅 기회를 인식하도록 돕고 판매자는 각 표적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과거에는 한 제품의 대량 생산과 유통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저렴한 가격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려는 기업이 많았다. 다만 업체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과거 가격보다 비가격 경쟁에 의존했고, 어떤 면에서는 소비자를 겨냥한 시장 상황에서 제품 선호도를 유도하기에 충분해 상품 차별화가 경쟁 우위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상품 차별화를 통한 상품 종류 다양화는 다양한 고객의 니즈가 나타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시 말해 목표 시장을 결정하고 그에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넣기 위한 사전 설계로 고객의 다른 특성과 요구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오늘 과제에서는 표적 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을 단일/다수/통합표적 시장 전략으로 나누고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2. 표적시장 선정
2.1. 시장 세분화의 개요
시장 세분화의 개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존에는 한 제품의 대량 생산과 유통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저렴한 가격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려는 기업이 많았다. 하지만 업체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과거 가격보다 비가격 경쟁에 의존하게 되었고, 상품 차별화를 통한 상품 종류 다양화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이는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즉, 목표 시장을 결정하고 그에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기 위해 고객의 다른 특성과 요구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 세분화의 필요성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익과 사용률, 가격, 탄력성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세분화된 특정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경쟁기업과의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2.2. 표적시장 선정 과정
표적 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장 세분화를 통해 잠재적인 고객 집단...
참고 자료
마케팅 시장전략적 접근/안광호/법무부/2014
현대마케팅 원론/시장 트랜드와 공학도에 적합한/한관순/두남/2019
http://blog.poomgo.com/2019/03/25/ei-mk-cokebrand/
https://mbanote2.tistory.com/entry/%EB%A7%88%EC%BC%80%ED%8C%85-STP%EC%A0%84%EB%9E%B5-%E2%80%93-%EC%8B%9C%EC%9E%A5%EC%84%B8%EB%B6%84%ED%99%94-%ED%91%9C%EC%A0%81%EC%8B%9C%EC%9E%A5%EC%84%A0%EC%A0%95-%ED%8F%AC%EC%A7%80%EC%85%94%EB%8B%9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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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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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edaily.com/NewsView/1RX5N3ZCFF)
한국경제매거진, 「돌풍 일으킨 미니 마사지기 ‘클럭’의 3가지 성공 비결」, 2019.09.03. (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1909035827b)
M이코노미뉴스, 「시장 세분화를 통한 마케팅 추진 전략」, 2022.07.17.
(www.m-economynews.com/news/article.html?no=34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