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오마하체계 소개
1.1. 오마하체계의 정의 및 특징
오마하체계는 오마하 방문간호사협회가 11년간 연방정부의 기금을 받고 수행한 연구와 많은 방문간호사들이 20년 이상 공동 작업한 노력의 결과로 개발되었다" 오마하체계는 지역사회 간호실무 영역에 가장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미국 내 75%의 가정간호기관과 보건소에서 사용되고 있다"" 오마하체계는 문제분류틀, 중재틀, 결과에 대한 문제등급 척도의 3가지 주요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서로 연계성이 있으며 신뢰도, 타당도가 인정된 시스템이다"" 이 3가지 구성요소들은 대상자의 간호요구와 강점을 기록하고, 다학제적 현장의 실무자들이 공통된 용어로 사용하며, 대상자의 간호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간단하면서도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한다"".
1.2. 오마하체계의 구성 요소
1.2.1. 문제분류틀
문제분류틀은 대상자의 간호요구와 강점을 기록하고, 다학제적 실무자들이 공통된 용어로 사용하며, 대상자의 간호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간단하면서도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한다"".[1]
문제분류틀은 네 가지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수준은 영역으로, 지역사회 건강실무자의 우선순위 영역과 대상자의 건강 관련 문제를 나타내는 것으로 환경, 심리사회, 생리, 건강관련행위 등 4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1]
두 번째 수준은 영역별 문제로, 현재나 미래에 개인이나 가족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총 44가지 대상자 문제를 나타낸다"".[1]
세 번째 수준은 문제별 수정인자로, 대상자와 문제의 심각도로 구분된다. 대상자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로 구분하고, 심각도는 건강증진, 실제적 결핍 또는 손상, 잠재적 결핍 또는 손상으로 구분한다"".[1]
네 번째 수준은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증상과 징후로, 대상자나 가족, 친지 등에 의해 보고된 주관적 증거인 증상과 지역사회 간호사나 기타 건강관리제공자에 의해 관찰되는 객관적 증거인 징후로 구성된다"".[1]
1.2.2. 중재틀
중재틀은 간호사가 서비스를 하는 간호활동 목록이다. 실무자의 행위와 활동들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포괄적이고 순서적이고 상호배타적인 분류로서, 세 가지 수준의 전문적인 활동 또는 행위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수준은 중재의 4가지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안내 상담, 치료 및 절차, 사례관리, 감시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4가지 범주는 간호중재와 활동 내용을 나타낸다.
두 번째 수준은 대상에 대한 것으로, 간호행위의 목표를 설명하는 75개의 세부적인 목록들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해부/생리, 운동성/이동, 영양관리, 안전 등이 있다.
세 번째 수준은 대상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및 중재의 세부적인 진술이다. 이는 각 중재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중요한 점은 같은 수준에서 설명되는 용어들은 위계적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각각은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42개의 문제 각각에 대한 대상자 중재로 4개의 범주를 모두 또는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중재에 항상 4가지 범주가 모두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중재틀은 간호실무 현장에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3. 결과에 대한 문제등급척도
결과에 대한 문제등급척도는 대상자가 알아야 하는 것(지식), 대상자가 해야 하는 것(행위), 그리고 대상자가 어떠한지(상태)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문제와 관련된 대상자 및 실무자들의 상호작용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5점 Likert 척도로 측정된다.
지식은 대상자가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정보를 기억하고 해석하는 대상자의 능력을 평가한다. 평가 척도는 지식 없음, 최소한의 지식, 기본 지식, 적절한 지식, 월등한 지식의 5단계로 구성된다.
행위는 상황 혹은 목적에 맞는 관찰 가능한 반응, 활동, 행동을 평가한다. 척도는 적절하지 않음, 약간 적절, 적절하나 일관성 없음, 대체로 적절, 일관성 있게 항상 적절의 5단계로 구성된다.
상태는 객관적, 주관적 정의 특성과 관련된 대상자의 상태를 평가한다. 척도는 극히 심한 증상/징후, 심한 증상/징후, 중등도의 증상/징후, 최소한의 증상/징후, 증상/징후 없음의 5단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경과를 측정하고 서비스 전 과정에 걸쳐 대상자의 발전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2. 당뇨병 개요
2.1. 당뇨병의 정의 및 분류
당뇨병은 인슐린의 결핍, 인슐린의 이용 장애 혹은 두 가지 모두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다기관질환이다. 즉, 절대적 혹은 상대적인 인슐린 결핍으로 인해 필요한 양만큼의 인슐린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내분비계 질환이다. 당뇨병은 고혈당이 특징인 탄수화물 대사 장애와 함께 지방 및 단백질 대사장애를 동반한다.
당뇨병의 원인 기전에 따라 크게 제 1형 당뇨병(type 1 diabetes)과 제 2형 당뇨병(type 2 diabetes)으로 분류된다.
제 1형 당뇨병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의 베타세포의 파괴에 의해 절대적 인슐린 결핍으로 초래되며, 췌장으 랑게르한스섬의 90% 이상이 소실될 때 발생한다. 제 1형 당뇨병은 보통 소아나 청소년기에 발병하나 드물게는 70대나 80대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 제 1형 당뇨병은 흔히 갑작스러운 당뇨병 증상의 발현이 있으며, 인슐린의 절대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인슐린 주사가 필요하다. 인슐린 주사치료를 시행하지 않을 경우 짧은 기간 내에 급성 합병증인 케톤산증이 나타난다.
제 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와 인슐린 분비저하가 발병에 관여한다.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의 분비는 비교적 정상이지만 이러한 일련의 반응이 저하되어 조직으로 포도당이 흡수되지 못하는 것이다. 제 2형 당뇨병 환자에서 나타나는 인슐린 저항과 인슐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