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존의 한국적 경영관행에 대해 서술하고 기술한 한국적 경영관행이 반드시 안좋은 것인지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소기업의 정의와 특성
2.1. 중소기업의 정의
2.2. 중소기업의 국민경제적 특성
2.3. 중소기업의 기업 경영적 특성
3. 중소기업의 실패 요인
3.1. 리더십의 부재
3.2. 경영자의 잘못된 경영전략
3.3. 경영자의 잘못된 특성
3.4. 자금력의 부족
3.5. 전략의 부실
3.6. 산업 인프라 부족
3.7. 기업 간 거래 관행
4. 성공과 실패의 경계
5. 중소기업 사례 분석
5.1. 두인전자
5.2. 삼보컴퓨터
6. 일본 중소기업의 현황과 문제점
7.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글로벌화의 근간을 이루는 각국별 시장이 통합되는 과정은 인류역사에서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던 지극히 일반적인 추세 중의 하나이다. 학자마다 글로벌화(globalization) 또는 세계화에 대한 정의가 상이할 수 있으나, Marx와 Engels는 1848년에 발표한 공산당선언(Communist Manifesto)에서 "국가별로 존재했던 옛날의 모든 산업들이 날마다 붕괴되어 가고 있으며 과거의 내수 위주의 자급자족적인 경제는 서서히 모든 면에서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높아지는 세계경제체제로 바뀌고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이는 자본주의가 태동하여 발전하던 1848년 그 당시부터 이미 국가 간의 시장경계가 무너지고 있었으며 전 세계적인 시장으로의 개편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음을 보여 주고 있다. 글로벌화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기보다는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를 국제화와도 비교 하는데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글로벌화 된 환경에서는 기술, 제품,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하고,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도 훨씬 자유롭다. 이와 같이 각국의 국경으로 나누어졌던 시장들이 전 세계적으로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는 과정은 현대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다. 최근 정부가 중점을 두고 있는 글로벌 강성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화가 필요하다. 글로벌화는 글로벌 강성기업의 육성에 필요한 경쟁우위 자산과 규모의 확대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강성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글로벌화 요건과 주요 특징을 반영한 지원시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행 시책들은 이들 요건들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지원규모도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 다. 따라서 앞으로 글로벌 강성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화 지원 시에는 중소기업들의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한 다양한 요건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2. 중소기업의 정의와 특성
2.1. 중소기업의 정의
중소기업이라는 용어는 중소규모의 사업자를 총칭하는 말로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대기업에 비교되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산업자본주의 초기에는 주로 '가내수공업 중심의 영세기업'을 대상으로 소기업의 범위를 논의했다. 그러나 19세가 말 이후에는 소기업 문제가 인식되기 시작했다. 20세기 이후 경제력이 집중되면서 소기업 개념의 확대가 대기업의 성장속도에 미치지 못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대기업과 소기업의 중간적 의미로 '중기업'이라는 개념이 싹트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의 성장과정과 함께 '중소기업'이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중소기업의 개념은 상대적인 속성을 가지기 때문에 정책 대상을 설정하는데 그 범위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양적 기준과 질적 기준으로 나누고 있다. 양적 기준으로는 종업원 수, 자산액, 매출액, 자본액, 생산액, 부가가치액 등이 사용되고, 질적 기준으로는 소유형태나 경영의 독립성, 시장 점유율 또는 독과점 정도가 사용된다. 이러한 양적 또는 질적 기준은 이를 설정하는 목적에 따라 국가마다 그리고 업종마다 다를 수 있다. 각 국가별로 중소기업의 범위를 상시 근로자 수나 자산액·자본금 또는 매출액 등과 같은 수량적인 기준에 따라 정하고 있으나, 종소기업은 어디까지나 특정 국가의 경제발전 단계에 따라 상대적으로 파악되는 개념이므로 확정된 어떤 범위를 가지는 것이 아니며 경제상황 및 여건 등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중소기업의 국민경제적 특성
중소기업의 국민경제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존립분야는 광범위하다. 중소기업은 국민경제 전반에 걸쳐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존립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의 참여가 적은 규모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역할과 대기업의 결점을 보완하고 부자재를 공급하는 등 역할 분담을 하고 있기도 하다.
둘째, 중소기업은 대자본에의 종속성이 강하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독립적 형태를 띠고 있지만 많은 기업들이 독자적인 제품 생산보다는 대기업의 하청 관계를 통한 종속관계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대기업에의 종속관계는 납품 등과 관련하여 대등한 거래관계를 왜곡시키는 현상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셋째, 중소기업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중소기업의 경우 개·폐업률이 높다. 이는 중소기업 자체가 소규모의 경우가 많고, 그만큼 경기 변동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으면서 자체적인 생존에 대한 체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경제의 호황기에는 창업이 증가하면서 기존 기업들의 경쟁이 격화되는 반면, 불황기에는 폐업률이 높다. 이처럼 소규모 기업일수록 多産多死의 경향을 지닌다.
넷째, 중소기업은 유휴노동력을 저임금으로 활용한다. 중소기업은 지역성 등의 특징으로 인해 비숙련노동력, 즉 중년층, 부녀자, 계절노동자, 농촌부업자 등의 유휴 노동력을 고용 흡수하여 생산 활동을 전개하는 경향이 짙다. 이는 지역 경제의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는 가계 소득 창출이라는 부분에서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중소기업 자체적인 노동 질의 약화를 보여 향후 지속가능성에 있어서는 다소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다섯째, 중소기업은 지역사회와의 관련성이 깊다. 중소기업의 주요 활동 영역이 지역적이므로 해당 지역사회와의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이는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중소기업은 해당 지역의 노동력 흡수, 금융 ? 원재료 ? 제품 등의 시장 관계가 지역사회와 밀접하기 때문에 지역 사회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한다.중소기업은 국민경제 전반에 걸쳐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대자본에 대한 종속성이 강하고,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유휴노동력을 저임금으로 활용하고, 지역사회와 깊은 관련성을 가지는 등의 특성을 보인다. 이는 중소기업이 국민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동시에 대기업과의 관계, 경기변동 등 다양한 요인에 크게 영향받는 취약한 면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2.3. 중소기업의 기업 경영적 특성
중소기업의 기업 경영적 특성은 환경변화에 대한 융통성, 제품의 융통성, 조직의 간소성, 지속성의 결여, 경쟁력의 약화, 자본동원의 한계, 고정투자에 대한 한계, 인적 자원의 열세, 원자재구매의 불리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경영 규모가 작기 때문에 수요의 변화와 경기 변동 등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의 특성이 대량 생산이 필요 없거나, 기계화를 통한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거나, 수요가 산발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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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경제면 특집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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