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회복을담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2.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3.1. 인권과 학생인권
3.2. 개인의 가치와 권리
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4.1. 학생
4.2. 학교, 가정, 지역사회
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5.1. 전통적 임상모델
5.2. 학교변화모델
5.3. 삼자관계모델
6.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
6.1.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
6.2.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6.3. 정책 및 제도 개선 활동
7.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7.1. 학교사회복지 도입의 배경
7.2. 학교사회복지 실천 현황
8.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발전방향
8.1. 전문성 강화
8.2. 제도적 기반 마련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잠재적 역량을 개발하고 사회화를 통해 전인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곳이다. 학교는 학교에 다니는 모든 학생들의 교육, 생활의 터전으로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궁극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이러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 학교체계 내 구성원들의 전반적인 복지를 뜻하는 것이며 학교라는 환경에서 실행, 제공되는 총체적인 복지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구체적으로 학교라는 체계 내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인 학생, 교사, 학부모, 행정가 등 모든 구성원이 학교에서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여 개인적, 사회적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에 이미 학교사회사업이라는 명칭이 존재하고 있지만, 학교사회사업이 사회사업으로서의 전문적인 역할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학교사회복지는 더 이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2.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 내에서 전문능력과 자격을 갖춘(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의 심리 · 사회적 문제와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과 유발조건을 예방 또는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달성과 학생복지 증진이 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제공하는 활동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경제위기와 청소년 문제의 심화를 경험하면서 기존 교육에 대한 제고와 빈곤 대물림을 차단하기 위한 대안 등을 요구받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학교에 부적응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등장한 제도가 학교사회복지이다. 학교사회복지는 1990년대 이전에는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다가 1993년 종합사회복지관의 학교 파견 및 한 대학원생의 학교 내 사회복지 실습을 시작으로 학교사회복지가 태동되었고, 그 뒤 1990년대 말 서울시교육청의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민간기관에서의 지원으로 도입되어 시작된 것이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주도 하에 본격적인 학교사회복지사업이 시도되었다. 현재 교육부 훈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근거해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추후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중심적으로 담은 법제화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업이란 학교의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들을 돕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커스틴(Costin)은 학교사회복지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 내에서 전문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학생의 심리 · 사회적 문제와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과 유발조건을 예방 또는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달성과 학생복지 증진이 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가정-학교-지역사회 간 연계를 통해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학교가 본연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복지를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3.1. 인권과 학생인권
인권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모든 사람이 본질적으로 가질 수 있는 당연한 권리를 말한다. 인간의 존엄성에 필수불가결한 권리 등을 의미한다. 학생인권은 학생이라는 특정한 신분을 갖는 사람들의 권리로, 학생 역시 본질적으로 한 인간이며 동시에 한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것이 전제이다. 보편적 인간존재로서 학생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로서 학생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향유할 수 있는 자유권, 복지권, 평등권으로 구성된다. 윤리적 측면에서 학생도 권리의 주체로서 신분, 지위, 능력의 고하에 상관없이 인간으로서 동등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하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모든 학생들은 어떠한 독특한 특성에 관계없이 개인으로서 가치가 있으며 모든 학생들은 학습과정이나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을 할애 받아야 한다. 학생의 차이는(상이한 학습능력을 포함) 인정되어야 하고 개입은 학생의 교육적 목표를 지지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인종이나 사회경제적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은 학교에서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3.2. 개인의 가치와 권리
개인의 가치와 권리는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모든 학생들은 어떠한 독특한 특성에 관계없이 개인으로서 가치가 있으며, 모든 학생들은 학습과정이나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을 할애 받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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