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능력시험 듣기 영역 기출문제중 한 회차의 한 수준을 골라 문항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및 쓰기 영역 분석
1.1.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개요
1.2.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영역 분석
1.2.1.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문항 유형
1.2.2.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문항 내용 분석
1.3.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영역 분석
1.3.1.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영역 문항 유형
1.3.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영역 문항 평가 기준
1.4.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및 쓰기 영역의 개선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및 쓰기 영역 분석
1.1.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개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교육부 산하 국립국어원에서 주관하는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시험이다. 이 시험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재외동포와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또한 한국어 사용 및 활용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국내 대학 유학, 취업 등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국내외에서 지원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어능력시험이 한국어 활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로 인정받고 있다. 이 시험은 듣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TOPIK I(초급 수준)과 TOPIK II(중급-고급 수준)로 구분된다.
1.2.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영역 분석
1.2.1.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문항 유형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문항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어나 문장을 듣고 적절한 대답을 선택하는 문제이다. 이는 의문사가 없는 질문을 듣고 "네" 또는 "아니요"로 답하거나, 의문사가 있는 질문을 듣고 해당 대답을 선택하는 문제로 구성된다.
둘째,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인사나 대화를 듣고 이어질 수 있는 말을 고르는 문제이다. 만남, 헤어짐, 감사, 사과 등의 기본적인 인사와 안부, 부탁, 축하 등의 전형적인 대화를 듣고 적절한 반응을 선택한다.
셋째, 녹음된 대화를 듣고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를 고르는 문제이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소를 포함하며, 문항이 점차 어려워진다.
넷째, 두 사람의 대화를 듣고 대화의 주제를 고르는 문제이다. 대화에 등장하는 어휘가 단서가 되며, 주제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다섯째, 대화를 듣고 대화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을 고르는 문제이다. 대화 참여자의 행동, 대화 장소 등을 통해 단서를 찾아 적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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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하림 외.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담화의 상황 맥락 연구. 이중언어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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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연(202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상화(2019), 쓰기 평가 문항의 타당도 분석에 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인아(2008),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 평가 연구, 인하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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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승(2012), 한국어능력시험의 초급 듣기영역 문항 분석 연구
황성은, 심혜령(2013),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듣기 문항 분석 연구
2019년도 제 64회 한국어능력시험 기출 문제
2018년도 제 60회 한국어능력시험 기출 문제
2017년도 제 52회 한국어능력시험 기출 문제
2016년도 제 47회 한국어능력시험 기출 문제
2015년도 제 41회 한국어능력시험 기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