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배변장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배변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배변장애 간호
1.1. 변비 대상자 간호
1.1.1. 식이
1.1.2. 약물
1.2. 분변매복 대상자 간호
1.3. 설사 대상자 간호
1.3.1. 음식 섭취
1.3.2. 수분과 전해질 균형
1.3.3. 투약
1.3.4. 피부간호
1.4. 변실금 대상자 간호
1.5. 고창 대상자 간호
1.6. 장루관리

2. 전립선암
2.1. 전립선의 구조와 기능
2.2. 병태생리
2.2.1. 정의와 특징
2.2.2. 원인
2.3. 증상 및 경과
2.4. 진단검사
2.4.1. 직장수지검사
2.4.2. 전립샘특이항원
2.4.3. 조직생검
2.4.4. 전립선 초음파 검사
2.4.5. MRI와 CT
2.5. 치료경과 및 간호
2.5.1. 수술적 제거
2.5.2. 방사선치료
2.5.3. 호르몬 요법
2.5.4. 항암화학요법
2.6. 퇴원 후 간호 및 교육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배변장애 간호
1.1. 변비 대상자 간호
1.1.1. 식이

변비 대상자에게는 고섬유식이와 수분섭취를 권장한다. 하루 2,000~3,000mL의 수분 섭취를 권장하며, 과일, 채소, 곡류와 같은 고섬유식이를 제공한다. 이뇨효과가 있는 과일주스, 뜨거운 음료, 커피, 차 등은 피하고 물을 자주 섭취하도록 한다. 변비 완화를 위해서는 고섬유식이와 충분한 수분섭취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1.1.2. 약물

변비 대상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약물이 사용된다. 완화제(laxatives)와 하제(cathartics)가 대표적이다.

완화제(laxatives)는 작용이 느리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출을 도와주는 약물이다. 대변연하제(stool softners)가 대표적인데, 이는 수분과 지방이 분변 속으로 침투되도록 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만든다. 대표적인 완화제로는 액체 바셀린이나 docusate sodium 등이 있다. 이들은 두개내압 상승이나 발살바법이 금기되는 대상자에게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 흡수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윤활제(lubricant)도 완화제로 사용되는데, 장내에서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출을 용이하게 돕는다. 대표적으로는 광유(mineral oil)가 있다. 광유는 액체 상태로 투약 시 기도 흡인의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부피형성 하제(bulk-forming cathartics)는 장내 수분, 가스, 덩어리의 부피를 늘려 대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한다. 대표적인 약물이 psyllium hydrophilic musilloid이다. 장협착이 의심되는 대상자에게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자극제(stimulants)는 장 점막이나 장벽의 신경말단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약물이다. 대표적으로 비사코딜(Dulcolax)과 피마자유(caster oil)가 있다. 이들은 다른 약물보다 작용이 빨라 남용의 위험이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비타민D와 칼슘 흡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노인에게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 권장되지 않는다.

식염성 삼투제(saline-osmotic)는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는 수용성 염을 사용하여 장내로 수분을 끌어들이는 약물이다. 인산나트륨(sodium phosphate)이 대표적이지만 노인이나 신장질환자, 심부전 환자에게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이외에도 관장을 통한 배출 유도, 배변 습관 형성을 위한 배변 훈련 등이 변비 대상자 간호에 활용된다.


1.2. 분변매복 대상자 간호

분변매복 대상자 간호"이다. 분변매복은 장내에 고형 대변이 막혀 있는 상태로, 분변이 장 내에 꽉 차 있어 대변 배출이 어려운 질환이다. 간호사는 분변매복 대상자의 간호에 있어 다음과 같이 접근해야 한다.

우선 기름 정체관장을 실시하여 장 점막을 윤활하게 해준다. 이후 2~4시간 지나 배출관장을 실시하여 장내에 쌓인 분변을 제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장액 주입이 실패할 경우 용수관장을 실시하여 직접적으로 손을 이용해 변을 제거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하제 투여나 배출관장을 실시하여 장 내 분변 배출을 돕는다. 변비로 인해 분변이 축적된 경우 대상자의 배변 습관과 식이, 운동 등을 사정하여 변비를 개선하는 간호중재가 선행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분변매복 대상자 간호는 장 내 쌓인 분변을 제거하고, 향후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3. 설사 대상자 간호
1.3.1. 음식 섭취

설사 대상자는 생과일이나 채소 섭취를 피하고 자극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설사의 원인이 된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자극적이거나 고섬유질의 식품들을 피하여 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함이다""설사 환자의 경우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보리차, 물, 맑은 국 등으로 수분과 전해질을 지속적으로 보충해주어야 한다"" 특히 영아와 노인의 경우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에 더욱 취약하므로 이들 환자의 경우 필요시 비경구적으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1.3.2. 수분과 전해질 균형

지속적인 설사는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보리차, 물, 맑은 국 등으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특히 영아와 노인의 경우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에 의한 합병증에 취약하므로 필요 시 비경구적으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설사가 심할 경우, 진정제와 함께 항경련제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식품매개 바이러스에 의한 설사일 때는 연동운동을 느리게 하는 것보다 병원체를 제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1.3.3. 투약

설사 대상자 간호에서 투약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투약은 설사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양한 약물이 사용된다. 지사제(antidiarrheal medication)는 설사를 멈추게 하는 약물로, 주성분에 따라 작용 기전이 다르다. 아편제제는 장의 운동성을 줄이는 작용이 가장 효과적이다. 다이펜옥실...


참고 자료

송경애 외. (2017). 기본간호학Ⅱ. 수문사.
간호교육인증평가,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제 4.1판, 한국간호평가원, 2017.02
황옥남 외, 「제 7판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2018, p231-238
대한진단검사의학회 https://labtestonline.kr
서울아산병원 약학정보
세브란스 연세암병원, 질환정보, 전립선암, https://sev.iseverance.com/cancer/dept_clinic/cancer_center/urological_cancer_center/disease/view.asp?con_no=73336&page=1&SearchField=&SearchWord=&rnum=1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질병정보, 전립선암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5000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질병정보, 전립선비대증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38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