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철근콘크리트 복근보 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
1.1. 보의 파괴 형태
1.1.1. 휨파괴와 전단파괴
1.1.2. 파괴 발생시 휨파괴가 일어나도록 설계
1.2. 보의 설계 가정
1.3. 실험 가정 및 방법
1.3.1. 복근 직사각형보의 균열 및 파괴 상태 비교/해석
1.3.2. 휨파괴 유도
1.4. 실험 결과 및 고찰
1.5. 파괴 예상 결과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
1.1. 보의 파괴 형태
1.1.1. 휨파괴와 전단파괴
철근콘크리트 보의 파괴 형태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휨파괴이고, 두 번째는 전단파괴이다.
휨파괴는 보의 인장측 철근이 항복하면서 시작되는 파괴 형태이다. 이는 보에 작용하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균열이 발생하고, 균열부의 콘크리트가 파괴되기 시작하면서 철근이 항복하게 되어 결국 보가 전체적으로 파괴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경우 파괴 전에 보의 변형이 크게 발생하여 사전에 파괴 징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파괴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전단파괴는 보의 수직방향 전단응력이 콘크리트의 전단 저항력을 초과하면서 발생하는 파괴 형태이다. 전단파괴는 보의 처짐이나 균열 등의 변형 징후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취성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보의 안전성 확보 관점에서 매우 위험한 파괴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보를 설계할 때는 이러한 두 가지 파괴 형태 중 상대적으로 안전한 휨파괴가 먼저 발생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보의 단면에 적정량의 인장철근을 배치하고, 전단보강을 통해 전단파괴를 방지하는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1.1.2. 파괴 발생시 휨파괴가 일어나도록 설계
철근콘크리트 보 설계 시 파괴 발생 시 휨파괴가 일어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휨파괴가 전단파괴에 비해 연성적이며 파괴 시 처짐을 크게 보여주어 사전 경고 신호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보가 휨 모멘트에 의해 파괴되는 경우, 인장철근이 먼저 항복하면서 점진적인 처짐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비해 전단파괴의 경우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사전 경고 없이 붕괴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설계 시 보가 전단파괴가 아닌 휨파괴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보의 인장철근량을 결정할 때 균형철근비 이하로 설계하여 연성파괴가...
참고 자료
UNIWIS, [철근콘크리트], 이은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