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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사의 신념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신념은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신념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이해하는 관점으로, 교직에 관련된 사람들이 상호작용할 때 기본태도나 신념을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교직관에는 성직관, 전문직관, 노동직관, 공직관 등이 있다. 성직관은 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가장 전통적인 관점으로, 교사를 정신적인 봉사자로 여기며 사랑과 헌신, 희생과 봉사를 기대한다. 전문직관은 교직의 역할과 업무에 특수성이 있다고 보는 관점으로, 교사가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성을 발휘한다고 본다. 노동직관은 교직을 노동의 대가로 보수를 받는 직업으로 여기며, 공직관은 교직이 가진 사회적 공헌을 강조한다. 이처럼 교사의 신념은 교직의 성격과 교육에 대한 관점을 결정짓는다.
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개인적 경험과 배경, 초중고 경험, 직전 교육 등의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교사가 가진 성장배경, 자녀유무, 종교, 성별, 성격 등의 개인적 요인은 교사의 신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 또한 예비교사 시절 경험한 교사-학생 관계나 학교 교육 경험은 교사상을 구축하고 실제 교육에 적용하는 틀이 된다. 직전 교육에서 습득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 역시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신념은 교육관, 교사상, 교수방법 등에 반영되어 교육 실천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교사의 신념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왜 가르치는지에 대한 판단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교육관과 교수행동을 결정하며,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습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1.2.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의 중요성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놀이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발휘하며,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교사는 놀이를 통한 학습과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은 매우 중요하다. 놀이성은 놀이의 본질적인 특성과 가치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참여, 상상력과 창의력, 호기심과 탐구심 등을 포함한다. 영유아교사가 놀이를 즐겁게 참여하고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높은 질의 놀이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놀이신념은 영유아교사가 놀이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과 가치관을 의미한다. 놀이신념은 놀이 환경 조성, 놀이 활동 지원 등에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교사가 놀이의 가치를 인정하고 영유아의 놀이를 존중하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즉,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은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성이 높은 교사는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게 놀이 활동을 구성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놀이신념을 가진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
2.1. 영유아교사의 놀이성의 개념
인간의 역사에서 놀이는 인간과 늘 함께해 왔으며, 인간은 놀이를 통해 즐거움과 재미를 얻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을 익혀왔다. Huizinga(2010)는 저서인 '호모 루덴스'에서 인간에게 놀이는 기본적인 속성이자 본능이며, 주요한 활동이라고 하였고, 호모 루덴스, 즉 놀이하는 인간으로서 놀이가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기준점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놀이와 놀이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놀이성은 놀이에서 비롯된 개념으로서 놀이는 특성화된 개념으로 놀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