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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디지털 경제 시대와 e-비즈니스의 중요성
디지털 경제 시대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e-비즈니스라는 용어와 함께 국내 기업들에게 우리나라 근대화 이후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엄청난 변화와 기업의 사활을 건 승부를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Digital)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시장을 지배하는 경제에서는, 단순히 거래형태가 디지털화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거래상품, 거래 방식, 거래채널 및 거래 주체들이 디지털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존의 기업들은 현재의 사업을 오프라인에서 영위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디지털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1.2. e-비즈니스와 경영성과에 대한 개요
e-비즈니스와 경영성과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다.
디지털 경제 시대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e-비즈니스는 기업들에게 큰 변화와 기업의 사활을 건 승부를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화는 단순히 거래형태가 디지털화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상품, 거래 방식, 거래채널 및 거래 주체들이 디지털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존의 기업들은 현재의 사업을 오프라인에서 영위하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디지털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인터넷을 필두로 한 사이버 비즈니스와 경제에 대한 많은 논의와 전망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새로운 기술환경의 심각한 변화와 영향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고 있다. 인터넷 기술은 오늘날 기업의 운영방식뿐만 아니라 거래 방식과 경제구조에 골고루 영향을 주고 있으며, 사회의 경제적 하부구조를 변화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기까지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최근 e-비즈니스는 인터넷 전문기업뿐만 아니라 기존산업과 기업에게도 변신전략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 기업(click and order)의 도전을 받은 기존의 기업(brick and mortar)들은 인터넷을 기회인 동시에 위협으로 간주하고 오프라인을 병행한 형태(click and mortar)로의 기업변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한편 오늘날의 e-비즈니스는 거래주체와의 효과적인 거래를 증대시키기 위한 거래중심의 전자상거래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후방 상용업무활동 차원에서 내부 프로세스의 관리 및 혁신을 위한 활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는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등의 활용에서 뚜렷이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e-비즈니스 환경하의 현대기업에서는 경영성과가 가장 중요한 생존원칙이 되고 있다. 성과란 기업이 목표를 달성한 것을 의미하며, 기업은 이익단체로서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된 인위적 단체이다. 기존의 연구는 매출액이익률, 총자산수익률, 투자수익률 같은 재무적인 경영성과만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지만, e-비즈니스를 경영전략으로 채택했을 때의 고객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프로세스성과 등과 같은 장기적인 목표를 지지하는 측정치인 비재무적인 요소들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2. e-비즈니스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징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e-비즈니스란 제품의 기획과 개발, 제조, 생산, 유통 및 소비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이 인터넷과 접목되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단순히 거래형태가 디지털화되는 것을 넘어서, 거래상품, 거래 방식, 거래채널 및 거래 주체들이 디지털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존의 기업들은 현재의 오프라인 사업을 영위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디지털 시장에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e-비즈니스의 개념은 1997년 IBM이 처음 제창한 용어로, 웹(Web)과 같은 인터넷 기술을 포함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를 의미한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e-Commerce)뿐만 아니라,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ALS(Commerce At Light Speed) 등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고객, 파트너 기업 및 종업원과의 온라인 거래와 정보 제공 및 마케팅 활동 전반을 의미한다.
e-비즈니스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공간의 제약이 없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둘째,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셋째, 대량의 정보 교환이 신속하게 이루어져 정보의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다. 넷째, 기업 내부 프로세스와 기업 간 프로세스의 통합 및 최적화가 가능하다. 다섯째, 고객 개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