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가정생활,관계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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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슬기로운가정생활,관계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업 안내
1.1. 차시 안내
1.2. 수업 참관의 주안점
1.3. 본시 지도안

2. 관계놀이 보고서
2.1. 놀이명
2.2. 기대효과
2.3. 활동방법
2.4. 관계놀이의 적용
2.5. 활동 소감(자기평가 포함)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3.1. 가족생활교육이란?
3.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 부모와 자녀관계가 원활하게 형성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안
3.2.1. 프로그램의 필요성
3.2.2. 대상자 선정
3.2.3. 프로그램 세부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업 안내
1.1. 차시 안내

단원의 개관에 따르면 이 단원은 '이웃(배려)'을 주제로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을 중심으로 구성된 통합 단원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상호 배려하는 마음으로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지도된다. 구체적으로 이 단원의 각 차시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차시에는 "15 소년 표류기" 이야기를 듣고 이웃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며, 2차시에는 어려움에 부닥친 상황을 통해 이웃의 의미를 확인한다. 3차시에는 나와 이웃 간에 도움을 주고받은 일을 찾아 분류하고, 4차시에는 우리 가족이 이웃과 함께 지내는 모습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마지막 5-6차시에는 이웃 놀이를 통해 이웃의 소중함을 표현하게 된다.

즉, 이 단원은 학생들이 이웃의 범위를 단순 공간적 근접성을 넘어 기능적 연결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이웃의 소중함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수업 참관의 주안점

본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이웃의 범위를 단지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들 간의 관계에 국한하지 않고, 기능적으로 연결된 사람들 간의 관계를 이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웃의 범위를 우리 집 가까이에 있는 이웃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여러 기관이나 가게들도 포함한다는 것을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기능적으로 이웃 사람들이 실제 생활에서는 매우 필요하다는 것과 더불어 이웃의 소중함을 깨달아 궁극적으로 이웃과 함께 살아가면서 가져야 할 태도를 함양하는데 본 단원의 주안점을 두었다.


1.3. 본시 지도안

본시 지도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과는 '슬기로운 생활'이며, 학습 장소는 2-5 교실, 교사는 ○○○이다. 단원은 '4. 사이좋은 이웃'이며, 차시는 1/1이다. 제재는 '이웃 놀이'이고, 본시 목표는 "이웃 놀이를 통해 이웃의 소중함을 표현할 수 있다"이다.

수업 모형은 역할 놀이 수업 모형으로, 학습 과정은 동기 유발, 학습 목표 제시, 이웃 놀이 연습, 이웃 놀이 ...


참고 자료

서난경, 영유아 놀이지도, 창지사, 2022.
전국재, 명랑 가족놀이 166 (기쁨과 행복으로 초대하는), 시그마북스, 2011.
가족생활교육, 저자 박경아, 이경자 외 2명, 출판 공동체, 2019.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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