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사의 의미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유형의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은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을 한다. 먼저 전제 조건으로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지식이 준비되어야 한다. 둘째,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하며, 마지막으로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사회에 기여하려는 사람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아동ㆍ생활보호대상자ㆍ노인ㆍ장애인ㆍ여성ㆍ가족ㆍ그룹홈ㆍ장애인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등 도움이 필요한 취약주민을 대상으로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들 자신ㆍ주변사람ㆍ사회적 제도에 관여하기 위해서는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
1.2.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은 인본주의와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선다.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사회복지를 배우는 학생에게 있어서 실습은 사회복지에 관한 실무를 직접 경험하면서 배우는 기회가 된다. 실습의 목적은 주로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서 실습기간 동안 학생들이 중점적으로 익힐 실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지식과 기술을 익힐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각 복지기관(시설)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에 대한 이해와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전반적인 사회복지기관(시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넷째, 클라이언트(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를 바르게 인식하고,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욕구의 개방성, 독자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각 복지기관(시설)의 원조과정을 체험적으로 학습하고 그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기술 및 전문가로서의 지식 등 전체적인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습득한다. 다섯째, 실습생 자신의 능력,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이상과 사회복지를 택한 동기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섯째, 현장의 전문가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전문가로서 지녀야 할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인식 발달의 기회를 제공한다. 일곱째, 실습일지에서 다른 학생들과 경험을 나누면서 전공에 관한 다양하고 광범위한 의견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즉, 사회복지 실습은 이론을 실천으로 연결시키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전문직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실습생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둘째,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넷째,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해야 한다.
여섯째,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일곱째,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여덟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최대화해야 한다. 아홉째,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해야 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해서는 안 된다.
열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실습종료 후 실습 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게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열한번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열두번째,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켜야 한다. 열세번째, 복장과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단정하고 검소하게 착용해야 한다.
열네번째,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해야 한다. 열다섯번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열여섯번째,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열일곱번째,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아야 한다. 열여덟번째,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쳐야 한다. 열아홉번째,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해야 한다.
4.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지역아동센터 기관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ㆍ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ㆍ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ㆍ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한다. 실습 과정에서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와 실습기관의 주요 정보 등은 절대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누설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준수한다. 실습교육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근무시간과 복장 등 실습과정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준수한다.
이와 같이 본인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를 엄숙히 서약한다.
5. 실습 일지
첫날 실습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자체 방역과 소독을 실시하였다. 이어서 오리엔테이션에서 실습 기간 및 일정, 실습 목적과 목표,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등 실습과 관련된 중요 사항을 점검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 기간동안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의 내용과 아동 및 가족,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과 실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두 번째 실습일에는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교육이 이어졌다"" 센터의 설립 과정과 목적, 역할과 기능, 변화 발전 과정 등을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의 폭을 크게 넓힐 수 있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는 보호, 교육, 문화, 복지 등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는 점을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이후 실습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특성과 현황, 행정 및 회계 업무,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가계도와 생태도 작성, 프로그램 기획 및 발표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