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의사소통 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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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조현병 의사소통 과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치료적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1.1. 첫 번째 대상자
1.1.1. 의사소통 과정 기록지
1.1.2. 인간관계 과정 기록지
1.1.3. 대상자 분석
1.1.4. 간호과정 기록지
1.2. 두 번째 대상자
1.2.1. 의사소통 과정 기록지
1.3. 조현병 환자와의 의사소통과정 기록
1.3.1. 의사소통 과정 기록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치료적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1.1. 첫 번째 대상자
1.1.1. 의사소통 과정 기록지

제공받은 문서를 토대로 살펴보면, 첫 번째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는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대상자의 관심사인 음식에 대해 대화를 나누며 공감을 표현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고자 하였다.

대상자가 간식을 먹고 있다는 것을 관찰하고 이를 언급하며 대화를 시작하였고, 대상자의 반응을 확인하며 그에 맞는 반응을 하였다. 대상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요구르트에 대해 이야기하자 이에 공감하고 경청하는 모습을 보이며 대화를 이어갔다.

이후 대상자가 자신의 근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자, 학생 간호사는 경청하며 격려하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대상자가 탁구대회를 하기로 했다는 말에 흥미를 가지고 함께 치는 것은 어떠냐고 제안하여 대상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처럼 학생 간호사는 대상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공감하며, 경청과 격려, 제안 등 다양한 의사소통 기법을 활용하여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 신뢰를 쌓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어갈 수 있었다.


1.1.2. 인간관계 과정 기록지

(1) 첫 번째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첫 번째 대상자인 39세 여성 환자와의 관계 형성 과정은 다음과 같다. 실습 초반부터 대상자와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대상자의 관심사인 독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상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책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하며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학생 간호사 또한 대상자의 말에 귀 기울여 듣고 이해하려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대상자가 표현한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대상자가 자신의 과거 경험과 친구관계에서 겪었던 어려움에 대해 말하자, 학생 간호사는 경청하고 이해하려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털어놓을 수 있었고, 학생 간호사와 신뢰관계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었다.

특히 대상자가 상...


참고 자료

도복늠 외 공저(2016), 제 4판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간호학 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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