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바이오 산업의 정의 및 분류
1.1. 바이오 산업의 정의
바이오 산업이란 생물학적 현상을 이용하여 유용한 물질의 생산과 의료, 품종개량들에 활용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인류가 필요로 하는 유용한 물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이다. 즉, 바이오(Bio)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생물학적 현상을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2. 바이오 산업 분야
바이오 산업 분야는 바이오기술과 산업을 분류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따라 색깔로 구분된다. "레드바이오"는 의약바이오, "그린바이오"는 농업바이오, "화이트바이오"는 산업바이오를 지칭한다.
국내에서는 바이오산업을 8개 분야로 세분화하여 국가표준으로 정했다. 구체적으로 바이오의약, 바이오화학, 바이오식품, 바이오환경, 바이오전자, 바이오공정 및 기기, 바이오에너지 및 자원, 바이오 검정, 정보서비스 및 연구개발산업이 그것이다. 이는 생물학적 현상을 이용하여 유용한 물질의 생산과 의료, 품종개량 등에 활용하는 기술을 바이오산업으로 정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바이오 산업은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인류가 필요로 하는 유용한 물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이다. 이러한 광범위한 산업 정의에 따라 국내 바이오산업은 8개 세부 분야로 발전해 왔다. 이는 바이오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그 활용도가 증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2. 한미약품 소개
2.1. 주요 연혁 및 현황
한미약품은 1966년 서울특별시에서 창업주 이름을 딴 '임성기 약국'으로 시작하였다. 1973년 '한미약품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며 본격적인 제약기업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1982년에는 좌약식 피임약 '노원'을 발매하며 의약품 시장에 진출하였고, 1984년에는 계열사 한미정밀화학(주)을 설립하고 팔탄 GMP공장을 신축하는 등 기업 규모와 생산 능력을 확대해 나갔다.
1986년에는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KGMP 실시 적격업소로 판정받으며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였다. 또한 1988년에는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자금조달 능력을 높였다. 이후 1993년에는 방이동에 본사 사옥을 완공하며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1997년에는 노바티스(Novartis)사에 마이크로에멀젼 제제기술을 기술이전하여 6,3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2000년에는 항암제로 사용되는 파클리탁셀(상품명 탁솔)을 세계 최초로 경구용 약품으로 개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3년에는 회사 이름을 한미약품공업주식회사에서 한미약품(주)로 변경하였다.
2008년에는 한미약품이 개발한 주사용 항생제 세프트리악손이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고, 2009년과 2013년에는 팔탄공단과 평택공단이 각각 EUGMP 실시 적격업소로 판정받으며 국제수준의 생산기반을 구축하였다. 2010년에는 한미홀딩스(주)를 설립하여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였다.
이와 같이 한미약품은 꾸준한 연구개발, 생산기반 확대, 해외 기술 및 제품 진출 등을 통해 의약품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왔다.
2.2. 주요 제품 및 매출
한미약품의 주요 제품 및 매출은 다음과 같다.
한미약품은 1966년 서울특별시에서 창업주 이름을 딴 '임성기 약국'으로 시작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현재 한미약품의 제품군은 바이오의약, 화학의약,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항암제 파클리탁셀(상품명 탁솔),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 제네릭 '팔팔', 발기부전 치료제 시알리스 제네릭 '구구', 비습관성 불면증 치료제 사일레노 제네릭 '독세' 등이 있다.
한미약품의 2020년 기준 매출액은 9,166억원(K-IFRS 연결기준)으로 보고되었다. 주요 매출 상품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과 함께 주사용 항생제 세프트리악손, 경구용 항암제 파클리탁셀 등이 있다. 한미약품은 꾸준한 R&D 투자와 기술 개발을 통해 다양한 신약 및 제네릭 의약품을 출시하며 성장해왔다.
2.3. 향후 제품 개발 아이디어
본인이 10억 매출을 기여할 수 있는 제품개발 아이디어는 '탈모방지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