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놀이예상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어린이집놀이예상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어린이집 연간교육계획안
1.1. 만5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1.2. 만4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1.3. 만3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2. 만2세반 일일계획안 작성
2.1. 서론
2.2. 본론
2.2.1. 학급명 및 일시
2.2.2. 주제 및 소주제, 목표
2.2.3. 일과시간별 활동내용 및 준비물
2.3. 결론

3. 영유아 놀이중심의 보육과정 실행
3.1. '영유아 중심'의 의미
3.2. '놀이'의 의미
3.3.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의미
3.4.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의 방법
3.4.1. 교사의 놀이 지원
3.4.2.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3.4.3.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의 방법
3.5. 나의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어린이집 연간교육계획안
1.1. 만5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만5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은 어린이집에서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1년 동안 계획된 교육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계획안은 매월 예상되는 놀이 주제와 관련 행사, 특성화 프로그램, 현장학습 및 지역사회 연계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연간계획안에 따르면, 3월에는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하며 '자연과 친해지기'를 통해 봄을 느껴보고, 여러 나라의 어린이집 생활을 알아보며 정체성과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4월에는 식물원과 꽃집에서 씨앗과 모종을 구입하여 키우며 식물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나라의 문화적 특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5월에는 자연테마파크에서 봄꽃을 찾아보고,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알아봄으로써 협력과 평등의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6월에는 안전체험관과 보건소 방문 등을 통해 건강과 안전의 중요성을 익히고, 7월에는 여름 숲과 소방서 방문 등으로 여름의 특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8월에는 물놀이장에서 여름을 느끼며, 각국의 휴식 문화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9월에는 민속박물관과 아시안게임 등을 통해 우리나라 문화를 탐색하고, 10월에는 가을 자연을 관찰하며 다른 나라의 가을 모습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11월에는 월드컵 체험과 환경 캠페인, 12월에는 눈썰매장 방문과 크리스마스 행사 등으로 계절적 변화를 경험하고, 세계 각국의 문화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월에는 설날 행사와 경로당 방문으로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2월에는 졸업 준비와 꿈 나누기, 경로당 방문 등으로 마무리된다.

이처럼 만5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은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을 고려하여 다양한 주제의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 건강, 안전,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고자 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계와 가정과의 연계 활동도 포함하고 있어 유아교육의 폭을 넓혔다고 볼 수 있다.


1.2. 만4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만4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은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 연간교육계획안이다. 이 계획안은 3월부터 2월까지 1년 동안의 예상 놀이주제, 어린이집 행사,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제시하고 있다.

월별로 살펴보면, 3월에는 "친구들과 즐겁게 지내요"를 주제로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하며 봄의 새싹과 겨울눈을 찾는 활동을 하고, 적응 프로그램과 유아반 신체 계측도 진행한다. 또한 전통놀이와 한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4월에는 "봄을 찾아 놀이해요!"를 주제로 식물원과 꽃집을 방문하여 씨앗과 모종을 탐색하고, 봄과 관련된 글자 찾기 활동을 한다. 5월에는 "자연테마파크 산책을 하며 봄꽃을 찾아요"를 주제로 원내 행사를 하며, 봄의 식물과 음식을 연계하여 활동한다.

6월에는 "동물들"을 주제로 안전체험관과 보건소를 방문하며, 우리 주변의 그늘막과 전통가옥에 대해 탐색한다. 7월에는 "즐거운 여름이 왔어요!"를 주제로 여름 숲과 소방서를 방문하고, 여름 날씨와 자연환경에 대한 경험을 제공한다. 8월에는 여름 꽃과 식물, 재래시장 등을 탐색하는 활동을 한다.

9월에는 "교통기관 놀이해요!"를 주제로 민속박물관을 방문하고 고유어와 전통예술을 경험하며, 다양한 교통기관에 대한 책 만들기를 한다. 10월에는 "가을을 찾아 놀이해요"를 주제로 과학관을 방문하고 가을 열매를 수확하는 활동을 한다. 11월에는 "월드컵 신체놀이"를 하며 건축물과 우리나라 응원에 대해 경험한다. 12월에는 "겨울 놀이해요!"를 주제로 눈썰매장과 이웃돕기 활동을 하며 전통음식과 문화재에 대해 탐색한다.

1월에는 "친구와 함께 좋았던 기억을 나눠요"를 주제로 설날행사와 경로당 방문 활동을 하고, 겨울나무와 전통 풍습을 탐색한다. 2월에는 친구들과의 추억을 회상하며, 다양한 겨울나무를 만나고 그림동화 전시회를 준비하는 활동을 한다.

이처럼 만4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계절의 변화, 어린이집 행사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 주제와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자연과 전통, 다양성 등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1.3. 만3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만3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은 '텃밭을 이용해 자연을 만나요'라는 주제의 생태친화교육과 '좋은 인성 형성하기'라는 주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 자료

보육사, 일일계획안, https://blog.naver.com/boyuksastore/223021749477, 2023.08.31.
서영숙·서혜전·정영희·양영아·안소영·이종현·남미선, 보육과정, 공동체, 2005년도
곽정인, 강민정 (2009).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학습과의 역동성. 어린이 미디어연구.
권혜진, 김경은, 우현경, 전가일, 전숙영, 정윤주, 한유진 (2018). 아이와 교사가 즐거운 놀이지도. 경기: 양서원.
경기도교육청 (2019). 놀이 2019: 놀이로 유아의 삶을 담다. 유아교육과 놀이중심교육과정 심화자료. 경기: 경기도교육청.
김미란 (202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 참여 원장의 경험과 탐색.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