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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시대 통번역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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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시대 통번역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 가정 현황 및 문제점
2.1. 다문화 가정 형태의 다변화
2.2.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격차

3.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 방안
3.1. 언어 교육: 이중언어 프로그램
3.2. 문화 이해 교육: 상호문화교육
3.3. 사회적 편견 해소 방안

4. 다문화 교육 정책 및 제도
4.1. 정부 정책
4.2. 지원 기관 및 서비스
4.3. 교육 콘텐츠 및 교육과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에 15년 이상 장기 정착한 결혼이민자가 증가하면서 2021년 기준 다문화가족 자녀의 수가 29만명에 이르는 등 뚜렷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가 향후 5년간 다문화가족 정책을 이끌어갈 다문화 가족 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여성가족부 장관은 다문화가족 아동, 청소년의 학력 격차 문제점에 대해 심각함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장관은 다문화가족의 아동‧청소년이 학교생활 부적응 등으로 동일 연령대의 청소년보다 학력 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향후 5년간의 다문화가족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장관은 그동안은 결혼이민자들의 초기적응을 지원해 주기 위해서 통번역을 해 준다든가 한국어 교육 등을 했다며 영유아기 자녀 양육지원에 중점을 두고 다문화가족 정책을 추진해 왔다고 상기했다.


2. 다문화 가정 현황 및 문제점
2.1. 다문화 가정 형태의 다변화

이제 시간이 흘러 다문화가족 자녀가 많이 성장하고 특히 다문화 한 부모 가족도 많이 증가했다. 이혼하거나 사별 후 원래 나라로 돌아가는 결혼이민자 및 돌아갈 때 한국 국적의 자녀를 동반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다문화 가구의 가족 형태가 다변화(多邊化)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의 형태가 다양화되면서 결혼이민자의 다변화된 정책 수요나 다문화 아동 청소년의 성장단계에 맞는 지원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예를 들자면 홀로 자녀를 양육하는 다문화 한부모에게 정서, 학습 및 생활도움 등 자녀 양육을 지원하고 체류안정을 위한 제도를 운영하는 부분 등이다. 또한 본국으로 귀환한 결혼이민자와 한국 국적인 동반자녀에게도 한국어 교육과 자녀 돌봄, 체류·법률, 의료 등 현지 생활지원을 강화해 향후 국가 간 교류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중요하다."


2.2.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격차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격차는 주로 언어문제와 학교생활 및 교육 정보에 대한 어려움에서 비롯된다.

결혼이민자의 경우 특히 자녀의 학습지도가 어려우며, 중고등학생의 경우 진로정보 등에 대한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들 자녀의 학력 격차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언어문제는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이들은 한국어와 부모님의 모국어를 함께 습득해야 하므로 또래 학생들에 비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 능력 함양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경우 상대적으로 한국 사회와 교육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자녀 교육에 필요한 사항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자녀의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이중언어 교육과 더불어 학교생활 및 교육 정보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가 또래 학생들과 균형잡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 방안
3.1. 언어 교육: 이중언어 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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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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