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법제중 학교사회복지가 가능하게 하는점에 대하여. 법명과 내용을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2. 교육과 사회복지의 접점
1.3. 학교사회복지 관련 법제도의 중요성
2. 본론
2.1. 법제 중 학교사회복지가 가능하게 하는 점
2.1.1. 헌법상 교육을 받을 권리
2.1.2. 교육기본법과 학생의 권리
2.1.3. 초ㆍ중등교육법의 학생보호 조항
2.1.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함의
2.2. 법제 중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내용
2.2.1. 사회복지사업법과 사회복지사 관련 규정
2.2.2. 학교사회복지사 제도화 시도와 한계
2.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법제적 문제점
2.3.1. 학교사회복지 개념의 추상성
2.3.2.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중복성
2.3.3. 관련 법제와의 정합성 문제
2.3.4. 학교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중복
3. 결론
3.1. 학교사회복지 법제화의 필요성
3.2. 학교사회복지사 제도화를 위한 제언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학교가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한 영역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적의 학교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 내에서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학생들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사회문제의 복합화와 교육소외 현상의 심화로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문제가 증가하면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적인 개입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의 실현과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2. 교육과 사회복지의 접점
교육과 사회복지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육은 개인의 잠재력을 발현시키고 인격 형성을 돕는 주요 수단이며, 사회복지는 이러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 개입하여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즉,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사회복지는 이를 위한 제반 조건을 마련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이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그치지 않고 건강한 시민 양성을 목표로 하는 만큼,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 특히 가정환경, 경제수준, 장애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교육기회에 제한을 받는 취약 계층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지원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반대로 교육은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장이자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학교라는 환경에서 학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지며, 취약계층 학생들에 대한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교육 성과를 높이고자 한다. 이처럼 교육은 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문성이 요구되는 주요 영역이기도 하다.
결국 교육과 사회복지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이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면 사회복지는 이를 위한 제반 조건을 마련함으로써 교육 목적 달성에 기여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 사회복지의 융합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학교사회복지 관련 법제도의 중요성
헌법은 국가의 기본적인 틀과 국민의 권리를 보장하는 최고의 기본법이다. 헌법은 모든 국민이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권 그리고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이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반이 되는 핵심적인 내용이다. 즉, 학생들의 기본적인 인권과 권리를 보장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가 된다.
교육기본법은 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학생의 학습권과 교육의 기회 균등, 학생 인격의 존중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는 학교사회복지가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초·중등교육법은 의무교육 대상자의 취학, 학생의 징계, 전문상담교사의 배치 등 학교 운영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 지원과 개입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장애학생의 교육에 있어서의 차별 금지와 통합 교육 제공 등을 명시하고 있다. 이는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서비스 지원을 정당화하고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는 헌법과 교육 관련 법률들의 이념과 목적을 실현하는 주요한 수단이자 방법이 된다. 따라서 이들 법제도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법적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법제 중 학교사회복지가 가능하게 하는 점
2.1.1. 헌법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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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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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체(2판) / 성민선외 / 학지사 / 2009년
학교사회복지론 / 전재일 이성희 이성국 이경은 박영준 남영옥 이선자 / 양성원 /2016년
하교사회복지론(제3판)/주석진 조성심 라미영 방진희 엄경남 이종익 전구훈 /양서원/2020년
RISS 검색 학위논문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이희정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2003
학생권리와 학교사회복지 / 이혜원 외/ 도서출판 한울/ 200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