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라고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느라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사 '~느라고'의 문법
1.1. 동사 '~느라고'의 결합
1.2. '~느라고'의 용법
1.3. '~느라고'와 '~아서/어서'의 차이
1.4. '~느라고'와 시제 표현

2. 동사 '~아야지/어야지'의 문법
2.1. '~아야지/어야지'의 결합
2.2. '~아야지/어야지'의 용법
2.3. '~아야지/어야지'의 경우의 예시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3.1. 문법 교수법 단계
3.2. 문법 항목 선정 기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사 '~느라고'의 문법
1.1. 동사 '~느라고'의 결합

"동사 '~느라고'의 결합은 다음과 같다. 동사의 받침 유무에 따라 다르게 결합한다. 받침이 있는 동사의 경우 동사 어간에서 '-다'를 떼고 '-느라고'를 붙인다. 예를 들어 '먹다'는 '먹느라고'가 되고, '가다'는 '가느라고'가 된다. 받침이 없는 동사의 경우에는 그대로 동사 어간에 '-느라고'를 붙인다. 예를 들어 '보다'는 '보느라고'가 된다. 또한 일부 동사 중 'ㄹ' 탈락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만들다'는 '만드느라고'가 된다. 이처럼 동사 '~느라고'는 동사에 결합할 때 받침 유무와 'ㄹ' 탈락 현상이 나타나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1.2. '~느라고'의 용법

'~느라고'의 용법은 다음과 같다.

'~느라고'는 앞 문장이 뒤 문장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된다. 보통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을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밤늦게까지 공부하느라고 피곤하다"와 같이 '밤늦게까지 공부한 것이 원인이 되어 피곤하다'는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느라고'는 앞 문장과 뒤 문장의 주어가 동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를 만나느라고 숙제를 하지 못했다"와 같이 '나'가 친구를 만나서 숙제를 하지 못했다는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느라고'는 과거, 미래 시제 '-았-', '-었-', '-겠-'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숙제를 했느라고 내일 영화를 보지 못했다"와 같이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대신 "숙제를 하느라고 영화를 보지 못했다"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이처럼 '~느라고'는 앞 문장이 뒤 문장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낼 때 사용되며, 앞 문장과 뒤 문장의 주어가 동일해야 하고, 과거·미래 시제와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1.3. '~느라고'와 '~아서/어서'의 차이

'~느라고'와 '~아서/어서'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느라고'는 앞 문장이 뒤 문장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낸다. 보통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을 때 쓰인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느라고 밥을 먹지 못했다."와 같이 앞 문장인 "책을 읽느라고"가 뒤 문장인 "밥을 먹지 못했다"의 이유가 된다.

반면 '~아서/어서'는 시간적 선후관계나 원인, 이유...


참고 자료

김주연(201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강의교안, 진흥원격평생교육원
https://www.koreantopik.com/2017/03/l2g22-v-grammar-will-do-have-to-do.html?m=1, 열람일 2022-1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