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오마하 체계의 정의
오마하 체계는 문제분류틀, 중재틀, 결과에 대한 문제등급 척도의 3가지 주요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서로 연계성이 있으며 신뢰도, 타당도가 인정된 시스템이다. 대상자의 간호 요구와 강점을 사정하고 중재 및 대상자의 간호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간단하면서도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학제적 현장의 실무자들이 공통된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1.2. 문제분류 틀
문제분류 틀은 대상자의 건강 관련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고안된 포괄적이고, 순서적이며, 상호배타적인 분류법이다. 이는 환경 영역, 심리사회 영역, 생리 영역, 건강 관련 행위 영역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경 영역은 대상자, 가정, 이웃 및 광범위한 지역사회의 물질적 자원과 물리적 환경에 관한 문제를 포함한다. 심리사회 영역은 행위, 감정, 의사소통, 관계, 발달의 양상에 관한 문제를 포함한다. 생리 영역은 생활을 유지하는 기능과 과정에 관한 문제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건강 관련 행위 영역은 안녕상태의 유지 및 증진, 회복 향상, 질환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행위에 관한 문제를 포함한다. 이러한 4개 영역 내에는 총 42개의 대상자 문제가 있으며, 각 문제는 대상자와 문제의 심각도에 따라 수정인자로 구분된다. 또한 각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증상과 징후가 제시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 관련 문제를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사정할 수 있다.
1.3. 중재 틀
중재 틀은 실무자의 행위와 활동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포괄적이고 순서적이며 상호배타적인 분류 틀이다. 중재 틀은 교육 및 안내 및 상담, 치료 및 절차, 사례 관리, 감시의 4가지 범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위계적인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각 범주가 모두 중요함을 나타낸다. 42개의 문제 각각에 대한 중재로 4가지 범주를 모두 또는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중재의 대상은 간호행위의 목표에 대한 내용으로, 75개의 대상과 기타로 구성되어 있다. 실무자는 선택한 범주에 따라 수행하고자 하는 간호행위에 대한 목표로 대상을 선택하여 연계한다.
중재의 구체적 정보는 대상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로, 실무자가 작성하는 계획 또는 중재의 세부적 진술이다. 이를 적절히 사용하면 문서화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중요한 문제와 중재를 확인하고 체계적인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
1.4. 결과에 대한 문제등급 척도
결과에 대한 문제등급 척도는 대상자의 지식, 행위, 상태의 3가지 개념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한다. 이는 대상자와 실무자의 상호작용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각 개념별로 점수가 높을수록 양호한 상태를 의미한다.
지식 척도는 대상자가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