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알코올 중독의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알코올 의존성(중독)은 알코올을 장기간 사용하여 알코올과 관련된 문제행동이 빈번히 나타나고, 알코올 금단 또는 내성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이다. 이런 의존성으로 인해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 장애와 정신 및 행동 장애를 발생시킨다. 또한 술을 권하는 우리나라 문화의 특성상 알코올 중독 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1.2. 알코올 의존성(중독)의 정의
알코올 의존성(중독)이란, 알코올을 포함한 물질 중 일부(알코올, 담배, 마약 등)를 장기간 사용했을 때 생기는 의존성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의존성은 행동적 및 신체적 의존을 의미한다. 행동적 의존은 알코올 섭취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행동이고, 신체적 의존은 알코올 장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알코올에 대한 내성과 금단 증상이다. 내성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점차 더 많은 물질을 필요로 하는 것을 말한다. 금단은 해당 물질을 끊을 경우 발생하는 여러 신체적, 심리적 고통을 말한다. 요약하면, 알코올 의존성은 알코올을 장기간 사용하여 알코올과 관련된 문제행동이 빈번히 나타나고, 알코올 금단 또는 내성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의존성으로 인해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 장애와 정신 및 행동 장애를 발생시킨다.
1.3. 알코올 중독의 원인
알코올 중독의 원인은 복합적이다. 심리사회적, 유전적, 행동적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알코올 중독이 발생한다. 일반인에 비해 알코올 의존성 발생 위험도가 3-4배 높으며, 그 중 60%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환경적 요인도 알코올 중독 발생의 40%를 차지한다. 그 외에도 도파민, 오피오이드, GABA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생물학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과도하게 처벌적인 초자아와 구강기 고착이 정신분석학적 원인이 된다. 따라서 알코올 중독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병이다.
1.4. 알코올 중독의 증상
알코올 의존성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으로는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 등이 있다. 이로 인해 식도정맥류, 복수, 간성뇌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정신적 증상으로는 불안,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있다. 또한 알코올 중독자는 술로 인한 의존, 갈망, 금단 등의 증상을 경험한다.
알코올 금단증상으로는 불안, 초조, 과민성, 각성, 놀람 반응, 수면장애, 오심, 구토, 이상 피부 감각 등과 함께 빈맥, 발한, 안면 홍조, 혈압 상승 등이 나타난다. 알코올 중독자가 최근 음주와 관련하여 보이는 증상으로는 불분명한 언어, 운동 실조, 불안정한 보행, 안구 진탕, 집중력 또는 기억력 손상, 혼미 또는 혼수가 있다.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섬망은 음주량을 줄이거나 중단 후 일주일 내에 발생하며, 빈맥, 발한, 발열, 불안, 불면, 고혈압 등의 자율신경계 항진 증상과 환시, 환촉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금단 섬망은 사망률이 20%에 달하는 의학적 응급상태로, 폐렴, 신장 질환, 간부전, 심부전 등의 병발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알코올성 환각증은 알코올 의존이 있는 사람이 중단 또는 감량한 후 보통 48시간 이내 갖가지 환청을 듣게 되는 질환이다. 환청은 주로 목소리이며, 그 내용은 기분이 좋지 않거나 괴롭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개 수시간에서 수일간 지속되며 간혹 만성 경과로 가는 경우가 있다.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면 티아민 결핍으로 알코올성 건망증후군이 발생한다. 주 증상은 건망증, 자기 주변의 시간, 공간, 인물 등에 대한 지남력의 장애, 기억의 결핍된 부분에 엉뚱한 다른 삽화(기억)를 끼워 넣어 말하는 작화증, 말초신경장애 등이다.
장기적인 음주로 인해 이러한 일시적인 중독증상 외에도 비교적 영구적인 상태인 알코올 관련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억력 저하, 지적 능력 감소, 인지기능 저하 등이 나타난다.
2. 알코올 중독 현황
2.1. 알코올 중독 환자 통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2014~2018년 '알코올 사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