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례 소개
1.1. 대한결핵협회 간호 사업 개요
우리나라의 결핵 관리는 1962년부터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실시되어 왔다. 전국 보건소를 중심으로 결핵 예방, 환자 발견, 등록 관리 및 치료 사업 등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였으며, 경제 성장에 따른 주거 위생과 영양 상태 개선, 전국민 의료보험 도입 등으로 빠른 속도로 결핵 환자 수가 감소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OECD 가입국 중 결핵 환자 발생률이 가장 높고 사망률도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유입되는 결핵 환자 증가와 학교 및 시설을 중심으로 한 집단 결핵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다각적인 국가 결핵 관리 사업의 추진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정부는 2030년까지 결핵 퇴치를 달성하고자 하는 비전 아래 결핵 예방 및 조기 발견, 환자 치료 및 접촉자 관리, 결핵 연구 및 개발 확대, 결핵 퇴치 대응체계 강화 등의 추진 전략과 중점 과제를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결핵 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결핵협회는 이러한 국가 결핵 관리 사업의 전달체계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특히 결핵 예방, 환자 관리, 결핵 교육 및 홍보 등의 다양한 간호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1.2. 이금전 간호사의 업적
이금전은 1900년 6월 9일에 출생하여 1990년 5월 7일에 영면하였다. 그는 공중위생학 학위를 받은 최초의 여성이자 전문 간호사였다. 문맹률이 높고 여성의 교육환경이 미흡했던 식민지 시대에 조선인으로서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아 우리나라 근현대 여성 전문직 진출을 이루었다. 실무 현장에서 시작해 이를 바탕으로 조직, 교육, 학문, 행정 등 영역을 넓히며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였다. 간호사로서 자아실현과 사회 기여를 이루었으며, 1953년 보건사회부관장 표창, 1955년 서울시 표창, 1957년 보건사회부장 관장 수상, 1959년 제17회 나이팅게일 기장 수상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태화여자관에서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글교육, 가정방문상담, 가정위생 및 생활개선사업을 전개하고 아동건강 및 영양사업을 실시하여 한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힘썼다. 또한 경성연합아동건강회를 조직하여 어린이 건강 증진 사업을 펼쳤다.
세브란스에서는 고등학교장과 병원 간호직을 겸직하며 교육과 실무 양자에서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였다. 전쟁 시기에는 간호학생 교육을 지속하고 부상자 간호에 헌신하였으며,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1953년 보건사회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금전은 한국전쟁 이후 폐지되었던 중앙간호연구원을 부흥시켜 간호사 재교육에 힘쓰며 간호계 지도자 양성에 기여하였다. 또한 대한간호협회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협회의 물적·제도적 기반 마련에 노력하였고, 간호교과서 번역·출판과 협회 기관지 발간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금전은 '영양과 건강', '자모회 공과', '공중보건간호학', '보건간호지침', '보건간호 면에서 본 결핵간호' 등의 저술 활동을 통해 간호 분야 발전에 기여하였다. 특히 '보건간호학'은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간호학 교재 편찬이라는 목표로 만들어져 실무에 도움을 주었다.
이금전은 1960년 은퇴 후 1965년 미국으로 이주하였으나 지속적으로 간호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간호사 교육, 논문 발표, 저서 출판 등 학술 활동을 전개하였다.
1.3. 나이팅게일 기장 수상자 사례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기금은 1907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제8차 적십자국제회의에서 간호활동에 있어서 현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 국제적인 기념 메달을 수여할 수 있도록 제안되었고, 1912년 제9차 적십자국회의에서 정식으로 채택되어 설립되었다. 이 기장은 정규 남녀 간호사와 적십자사에 등록된 간호보조봉사원을 대상으로 수여하며, 부상자, 병자, 장애인 또는 공중보건, 간호교육 분야에 있어 공로가 있거나 창조적이고 개척적인 정신을 함양한 사람에게 수여한다.
호주인 Anne Carey는 간호사이자 조산사로서, 호주의 적십자 구호 활동가로 활동하며 파푸아뉴기니, 노던테리토리 및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전 지역의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녀는 2016년에 올해의 호주인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