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사회복지실습일지예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09.04
2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재가복지사회복지실습일지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일지 작성 TIP

2. 실습생 서약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3.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4.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5. 실습일지 (10일차)

6. 실습 중간평가서

7. 실습 최종평가서

8. 별첨- 관찰아동일지 (지역아동센터 슈퍼비전 실습과제)

9. 실습일지 (1일차)

10. 실습일지 (2일차)

11. 실습일지 (3일차)

12. 실습일지 (4일차)

13. 실습일지 (5일차)

14. 실습일지 (6일차)

15. 실습일지 (7일차)

16. 실습일지 (8일차)

17. 실습일지 (9일차)

18. 실습일지 (10일차)

19. 실습일지 (11일차)

20. 실습일지 (12일차)

본문내용

1. 실습일지 작성 TIP

실습일지 작성 TIP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리엔테이션 때 실습관련 스케줄을 사전에 협의한다. 슈퍼바이저는 평소 업무를 하면서 슈퍼비전을 겸하므로 실습생의 스케줄을 사전에 협의하여 실습에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필요한 첨부 서류 항목과 프로그램 스케줄을 미리 정리해두고 준비한다. 일지에 들어갈 서류항목을 적어두고 누락없이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습 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실습생은 프로그램 계획서, 일지, 평가서 양식을 미리 준비한다.

셋째, 실습기관 분석자료는 센터 내 연혁 및 자료가 있는지 미리 알아보고 참고한다.

넷째, 매일 작성하는 실습일지는 자신의 감정을 나열하지 않고 사실 내용과 현상을 기재한다.

다섯째, 실습일지의 날짜와 시간 기재 시 오타를 미리 체크한다. 생각보다 숫자 오타가 많이 나오므로 그날그날 날짜와 시간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여섯째, 평가서는 5점 척도 평가표를 만들어 작성한다. 중간평가는 서술형이고 종결평가는 5점 척도 평가표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곱째,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센터 아동 실명 표기를 금지하고 성 대신 ○○○으로 표기한다. 첨부 사진에서도 실습생과 센터장 얼굴만 보이게 하고 외 타인과 아동 얼굴은 모자이크 처리한다.

여덟째, 실습 중 지도교수님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실습 중간평가 전에 작성한 파일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궁금한 내용을 질문지로 미리 준비하여 교수님과 상담한다.

마지막으로, 학습기관의 공지사항을 잘 체크한다. 제출 양식이 변경되는 경우 다시 서류를 출력하여 도장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실습일지 작성 TIP을 숙지하면 실습 기간 동안 보다 효과적으로 실습일지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실습생 서약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본인은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이에 최선을 다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자세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가진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따라 직원과 동일하게 임한다.

근태와 관련하여 결근, 조퇴, 지각 등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는다. 실습지도자의 지시뿐만 아니라 타 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극대화한다.

직무에 대한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실습으로 인해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 정보를 교육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을 보호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나 타 실습생의 실습을 배우는 자세로 진지하게 임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복장과 소지품은 실습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추되 단정하고 검소하게 한다.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하며 기관의 규정을 숙지하여 준수한다. 실습일지 등 각종 기록물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지도자와 교수님의 강평을 받는다. 과제에 대해 연구하고 그 결과에 대해 강평을 받는다.

어떤 경우에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주거나 받지 않는다. 과제물은 기일 내에 제출하고 출근 전 작성을 완료한다.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자세를 준수하여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견지한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이다. 센터는 2002년 1월 ○○초등부 수업을 시작으로 설립되었고, 2002년 8월 1일부터 8월 3일까지 여름 봉사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후 2003년 12월 ○○구청 아동복지과에서 지역아동센터로 설립되었고, 2006년 1월 15일 보건복지부 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로 인가받았다.

이후 지역아동센터는 2007년 3월 전일제 급식 시행, 2008년 5월 ○구 아동축제 참여, 2009년 9월 1일 예능 발표회(합창, 연극) 등 아동들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성장해왔다. 특히 2013년 1월 2일 ○시 사회공동모금회 야간보호사업에 선정되어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15년 10월 5일 ○지역아동센터 연극발표회에 참가하고, 2016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2월 5일까지 동계캠프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왔다.

센터의 주요 목적은 아동·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스로 삶의 방향성을 찾아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며, 가정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 문화프로그램, 복지프로그램, 보호프로그램,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교육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의 핵심 사업으로, 1:1 학습지도와 대학생 및 교육계 종사자 자원봉사자의 학습지원, 그리고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등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학습능력 향상과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들과의 연계를 통해 상담과 의료 지원, 급식 및 교통지원 등 포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지역아동센터는 돌봄과 보호가 필요한 지역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현장실습생으로서 이러한 센터의 운영과 서비스 전달체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는 실습생인 ○○○이 지역아동센터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작성한 것이다. 지역아동센터는 1999년 무료 방과 후 학교로 시작해 22년간 한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관이다. 현재는 아동,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스로 삶의 방향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문화체험을 제공하며, 가정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센터의 주요 사업으로는 교육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복지 프로그램, 보호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등 5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1:1 학습지도와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학습 지원을 통해 아동의 학습 능력 향상을 도모하며, 문화 프로그램은 박물관 견학, 음악회, 전시회 등의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복지 프로그램의 경우 부모교육, 지역사회 연계, 심리상담 등을 통해 아동과 가족의 복지를 지원하고 있다. 보호 프로그램은 의료지원, 유해환경으로부터의 보호, 급식 등을 포함하며,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은 지역 내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와 실습을 통해 센터가 아동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아동들이 스스로 회의를 통해 규칙...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