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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종유괴 프로그램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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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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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종유괴 프로그램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범죄 예방 교육
1.1. 필요성
1.2. 대상 및 일정
1.3. 교육 내용
1.3.1. 유괴의 정의
1.3.2. 유괴 상황 설명
1.3.3. 예방 대처법
1.4. 진행 방식
1.4.1. 강의
1.4.2. 영상 시청
1.4.3. 노래 및 율동
1.5. 평가 방식
1.5.1. 자가 진단표
1.5.2. 퀴즈

2. 안전교육 기준
2.1. 교육 분류
2.2. 교육 내용
2.3. 교육 방법

3. 어린이집 관련 정보
3.1. 소방훈련 계획
3.2. 비상 상황 대응 절차
3.3. 차량 안전 관리

4. 아동복지 실천 기관
4.1. 실종아동전문기관
4.1.1. 설립 목적
4.1.2. 주요 사업
4.1.3. 주요 업무
4.2. 실종아동 문제와 국가 대응
4.3. 실종아동 예방 및 지원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범죄 예방 교육
1.1. 필요성

아이들이 성장할수록 부모와 떨어져 개인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각종 학원을 비롯해 동네 놀이터, 골목길 등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 다양한 상황과 문제에 직면하기 시작한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유괴 범죄는 집이나 교육기관 주변 등 아이들이 자주 활동하는 공간에서 주로 일어난다. 아동을 노린 유괴는 폭력을 행사하여 억지로 끌고 가기보다는 부드러운 속임수를 이용하거나 친근감을 형성하여 의도를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는 방식이 사용된다. 아동의 미숙한 판단력과 어른들에 대해 예절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이용하여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이가 실종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35초이고, 매일 65명의 아이가 사라지고 있다. 매년 실종 아동 신고 건수는 2만여 건에 달하고, 아직 집에 돌아오지 못한 실종 아동이 750명이 넘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이다. 검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총195건의 약취 유인 범죄가 발생하였으며, 이중 37.4%에 해당하는 73건이 13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괴범죄였다. 이에 아동이 유괴에 대해 이해하고 유괴범의 유인 행동에 대해 올바른 판단력을 가지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일상적인 안전사고로서의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1.2. 대상 및 일정

보건교육계획안에 따르면 교육의 대상은 미취학 아동 32명이며, 교육 일시는 2019년 11월 10일 10:30~10:45(15분)로 계획되어 있다. 이처럼 아동 범죄 예방 교육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15분간 실시될 예정이다.


1.3. 교육 내용
1.3.1. 유괴의 정의

유괴는 타인이 폭력을 행사하여 아동을 억지로 끌고 가거나, 부드러운 속임수를 이용하여 친근감을 형성하여 아동을 유인하여 의도적으로 보호자로부터 이탈시키는 범죄행위이다. 아동의 미숙한 판단력과 어른들에 대해 예절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이용하여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다. 매년 실종 아동 신고 건수가 2만여 건에 달하고, 여전히 집에 돌아오지 못한 실종 아동이 750명 이상인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이다. 이에 아동들에게 유괴의 위험성을 인지시키고 대처법을 알려주는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1.3.2. 유괴 상황 설명

아동에게 일어날 수 있는 유괴 상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혼자 있거나 부모와 떨어져서 놀 때 낯선 사람이 접근하여 유인해 가는 경우이다. 이는 부모와 떨어져서 외부활동을 하는 아동들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이다. 둘째, 아동이 실내나 집 근처에 있을 때 유괴범이 침입하여 억지로 아동을 끌고 가는 경우이다. 셋째, 아동이 공원이나 학교 등 공공장소에 있다가 유괴범의 속임수에 빠져 따라가게 되는 경우이다. 유괴범은 아동에게 친근감을 형성하여 아동의 주의력과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어 아동을 움직이게 한다. 이처럼 아동의 미숙한 판단력과 어른들에 대한 예절 중시 문화 등을 악용하여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발생하는 유괴 범죄는 아동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1.3.3. 예방 대처법

유괴 예방 대처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아야 한다. 낯선 사람이 무언가 달콤한 것을 주거나 귀여운 동물을 보여주며 길을 잃었다고 속여 유인하려 할 경우 단호히 거절해야 한다. 또한 낯선 사람이 "엄마가 다쳤대.", "엄마가 데리러 왔다."라고 말하며 데려가려 할 때도 절대 따라가서는 안 된다.

둘째,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혼자 놀지 않아야 한다. 집 근처나 학교 주변에서만 놀고, 타인이 데리러 오기로 약속한 경우가 아니라면 혼자 움직이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외출해야 할 때는 항상 부모님께 알려드리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셋째, 유괴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저항하고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소리 지르기, 물건 던지기, 발로 차기 등을 통해 저항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주변에 아무도 없다면 112나 119에 신속히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이처럼 아동은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고,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혼자 놀지 않으며, 유괴 상황에 직면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유괴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4. 진행 방식
1.4.1. 강의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강의는 아동 범죄 예방 교육의 전개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보건교육계획안에 따르면 아동들에게 유괴의 정의와 위험성, 대처법을 교육하기 위해 강의가 이루어진다. 교육자는 PPT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에게 유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교육자는 먼저 아동 범죄 예방 교육의 주제와 목차를 아동들에게 소개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이후 강의 형식으로 유괴...


참고 자료

http://www.spo.go.kr/spo/info/stats/stats02.jsp (대검찰청)
강은영, & 박지선. (2009). 아동 실종 및 유괴범죄의 실태와 대책.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17-337.

오경자(2015),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정책학전공 박사학위논문
엄마 손 놓친 ‘실종아동’급증...작년 한해만 36명, 헤럴드경제, 2021.5.24., 김대우 기자
실종아동•장애인사업안내 및 업무 매뉴얼(2008년9월) 보건복지가족부 위탁 실종아동전문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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