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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교수 항목과 내용 구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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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사소통 교수 항목과 내용 구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의사소통 교수의 필요성
1.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개요
1.3. 연구의 목적과 방향

2. 의사소통 교수 항목
2.1. 문법적 능력
2.2. 담화적 능력
2.3. 사회언어학적 능력
2.4. 전략적 능력

3. 의사소통 교수 내용 구성
3.1. 상황 명세화
3.2. 4가지 언어기술 관점에서의 활동
3.3. 언어 기능
3.4. 언어 형식 명세화
3.5. 기술 범위

4.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특징
4.1. 유창성 중시
4.2. 실용적 학습 활동
4.3. 학습자 중심

5. 의사소통 교수법의 의의
5.1.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
5.2. 중간언어 사용 허용
5.3. 실제 상황 활용

6. 의사소통 교수요목의 유형
6.1. 과정 중심 교수요목
6.2. 절차 중심 교수요목
6.3. 과제 중심 교수요목

7. 결론
7.1. 교수요목 설계의 중요성
7.2. 다양한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교수요목
7.3. 교육 주체의 역할과 책임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의사소통 교수의 필요성

의사소통 교수의 필요성은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때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교육의 과정을 마련해야 함을 의미한다. 한국어를 가르칠 때 교사와 학습자, 교과 내용, 그리고 교수와 학습 목표가 학습자에게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교사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과 절차를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반영시켜서 적절한 교수 기법으로 교실 활동을 해야 한다. 성공적인 최상의 교수법은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법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 가장 적합한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는 교수요목 설정이 필요하다. 교수요목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보여주는 교육과정의 설계도로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까지 포함한다. 다양한 유형의 교수요목 중 특히 의사소통 교수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개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은 의사소통 교수 이론(Communicative Approach)을 적용한 교수방법이다. 이는 구조주의 언어학적 접근과는 달리 사람 간의 의사소통기능(Communicative function)에 중점을 둔다. 의사소통 중심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의사소통 활동에 주 참여자로서 역할을 하고, 편안한 교실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에서는 의사소통의 원리, 과업의 원리, 유의적 학습의 원리가 포함되어야 한다. 의사소통의 원리에 따르면 수업 중에 행해지는 여러 활동은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연관되어 있어야 하며 언어학습을 바로 습득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과업의 원리에 의하면 교실 안에서의 활동은 유의미한 과업 수행을 통해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유의적 학습의 원리에 따르면 유의적 언어는 학습 과정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 즉 의사소통 접근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교실 활동이 의사 소통 의도를 갖고 수행된다는 것이다.


1.3. 연구의 목적과 방향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교수 항목과 교수 내용 구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은 언어 구조보다는 의사소통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교수법이다. 따라서 교수 항목에는 문법적 능력, 담화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전략적 능력 등이 포함되며, 교수 내용 구성에는 상황 명세화, 4가지 언어 기술 관점에서의 활동, 언어 기능, 언어 형식 명세화, 기술 범위 등이 반영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방향이다. 상황에 적합한 교수법과 교수 내용 구성이 핵심이 되며, 학습자 중심의 실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의사소통 교수 항목
2.1. 문법적 능력

문법적 능력은 어휘, 발음, 철자, 단어 및 문장 구성 등을 포함하여 언어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언어의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문법적 능력은 언어 구사력의 핵심이 되므로 의사소통 교수에서도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문법적 요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적절한 사용은 언어 사용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는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에서도 문법적 요소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정확하고 유창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담화적 능력

담화적 능력은 의사소통을 위해 문법적 요소들과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이다. 즉 문법적 능력은 문장을 구성하는 문법이고, 담화적 능력은 문장 사이의 상호관계와 연관된 것이라는 의미이다.
의사소통 상황에서 대화 참여자들은 주어진 화제 내에서 발화 순서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나간다. 이때 대화의 명료화, 수정, 전환, 회피 등이 필요하며 대화를 지속하기 위한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가 활용된다. 또한 대화를 시작하거나 끝맺는 방식에 있어 문화적 차이가 존재한다. 담화적 능력은 이처럼 맥락을 고려하여 의미를 구성하고 대화를 이어나가는 능력으로 볼 수 있다.


2.3. 사회언어학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화자의 지위, 목적, 예절, 상황 등에 따라 사회적, 문화적 분위기에 맞게 적절히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이는 해당 언어 국가의 사회적, 문화적 관습과 규칙, 예절 등을 이해하고 있을 때 가능하다.

화자는 대화 상황에 맞는 예의와 호칭을 사용하여 적절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화제와 목적에 맞는 문화적 함의와 배경지식을 담아 발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화자는 상대방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대화의 맥락을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언어 사용 방식을 익혀야 한다.

예를 들어 상황에 따라 격식체와 비격식체를 구분하여 사용하거나, 연령과 성별에 맞는 존댓말과 반말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상황에 맞는 인사말과 대화 시작, 종료 방식을 알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


참고 자료

김상숙.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한 스페인어 대화문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서울
김성지.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소집단 교수 학습 모형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06. 대전
이나겸. "의사소통 기능에 기초한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부산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2017. 부산
한송화.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 - 문법항목 중심의 문법교수에서 기능범주 중심의 문법교수로 -." 배달말 61.- (2017):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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