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수족구병은 손, 발의 발진과 입안의 궤양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감염된 환자와 접촉하면 4~6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식욕부진, 권태감이 나타나며 손, 발, 입안에 수포, 궤양 등이 생긴다. 현재 수족구 질환이 유행하여 많은 환자가 수족구로 입원하고 있으며, 같은 수족구라도 증상들이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수족구의 병태생리, 증상과 치료에 관해 연구하여 대상자들에게 빠른 회복을 위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고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대상자의 문제에 중점을 두어 적절한 간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고자 한다. [1,2]
1.2. 연구의 목적
수족구병의 병태생리, 증상과 치료에 관해 연구하여 대상자들에게 빠른 회복을 위한 간호를 제공하고,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대상자의 문제에 중점을 두어 적절한 간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족구병의 특징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수립하고자 한다.
수족구병은 손, 발의 발진과 입안의 궤양성 병변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감염된 환자와 접촉하면 4~6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발열, 식욕부진, 권태감이 나타나면서, 손, 발, 입안에 수포, 궤양 등이 생긴다. 현재 수족구 질환이 유행하여 많은 환자가 수족구로 입원하고 있어, 증상들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대상자들에게 빠른 회복을 위한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1.3. 연구의 방법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선행학습을 하였으며, 대상자 관찰, 보호자 면담 및 설문지, EMR(전자의무기록)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토대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였다. 또한 제공된 문서 외에도 최신 연구와 데이터를 추가로 조사하여 내용을 보완하였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예시, 통계,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였으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내용 전개와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어조를 유지하였다.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 구조와 정확한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상세한 설명을 포함하였다. 출처는 참조한 문서의 document index만 기재하였다.
2. 문헌고찰
2.1. 수족구병의 정의 및 원인
수족구병은 주로 여름과 가을철에 4세 이하의 소아에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장바이러스의 일종인 콕사키 바이러스 A16이나 엔테로바이러스71에 감염되어 발병한다.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 수포의 진물 등으로 비말 감염되며, 때로는 분변 등의 오염된 물질에서 경구 감염되기도 한다. 4~6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며 감염 후 1주일 동안 가장 전염력이 높다.
2.2. 수족구병의 병태생리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환자의 변이 손이나 일상의 생활 도구(환자가 만지는 물건 등)에 묻어 입으로 들어오거나,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이나 침이 입으로 들어오거나, 입이나 피부 물집의 진물과 직접 접촉하면서 시작된다. 환자가 감염된 후 대변으로 수 주에서 수 개월까지도 바이러스가 분비될 수 있으며, 호흡기 분비물로는 1-3주까지 감염력을 보일 수 있다.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바이러스를 분비할 수 있다. 감염력은 전염성 질병 중에서 중간 정도로 수두나 홍역보다는 낮다.
입으로 들어온 바이러스는 목구멍이나 장의 점막 아래 조직에서 증식을 하는데, 증식된 바이러스는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부터 대변이나 상부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분비된다. 바이러스가 처음 몸에 들어와서 증상이 생기기 직전까지의 잠복기는 평균 3-10일로, 이 때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는 림프조직으로 이동되어 증상이 생길 만큼의 숫자로 증식된다. 이후 바이러스가 혈액 내로 들어가면서 열, 피곤감 등의 증상이 생기고 혈관을 통해 들어간 바이러스는 비장, 간, 골수로 갔다가 다시 각 표적기관으로 퍼지게 되고, 그 곳에서 증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