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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보건의사소통의 개념 및 필요성
보건의사소통은 건강관리 및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을 뜻한다. 보건의사소통은 보건의료 현장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특히 의료진과 환자 간의 의사소통은 환자 만족도 향상, 치료 순응도 제고, 의료분쟁 감소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 캠페인이나 건강정보 제공 등에서도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중요하다. 이처럼 보건의사소통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을 위한 핵심 전략이며, 건강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필수적이다.
1.2. 보건의사소통의 구성요소
보건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중 메시지는 보건의사소통에서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이며, 송신자가 창출한 의미를 가진 자극을 말한다. 송신자와 수용자 사이의 공통영역이 중요하며 이를 경험의 장이라고 한다.
의사소통 2단계 흐름 모델에서는 송신자와 메시지 중심이었던 기존 의사소통 연구에서 수용자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관심이 전환되었다. 정보원의 속성 중 공신력은 전문성과 진실성이 중요한 요인이며, 수용자에게 내재화되어 설득효과가 나타난다. 양면 메시지는 자신의 설득하려는 입장과 함께 반대되는 관점을 포함하여 전달하는 메시지 구조이며, 이익 프레임과 손실 프레임은 동일한 내용이어도 표현 방식에 따라 수용자의 반응이 달라지는 메시지 프레임의 유형이다. 이처럼 보건의사소통에서 메시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2. 치료적 관계
2.1. 환자와 의료 공급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환자와 의료 공급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환자 불만 감소와 환자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지며, 환자가 치료 방향을 이해하여 치료순응도가 향상되어 치료 효과도 향상된다. 또한 병원 운영 측면에서도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기관 신뢰 향상, 환자 유지율 향상, 손실 감소, 내부직원의 업무만족도 개선 등의 긍정적 결과로 이어진다.
환자-의료공급자 간 적절한 의사소통의 핵심은 사려 깊은 의사소통으로, 되도록 제삼자(third party)효과를 배제하고 환자의 정보의 비대칭성,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 건강 정보에 대한 읽고 쓰는 능력의 차이 등 의사소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자의 특징을 이해하여 이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환자와 의료공급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 중 재교육(teach-back) 기법은 의료공급자가 환자와의 의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