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 첫날
실습 첫날의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환경과 운영 방식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기본 역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들과의 첫 만남에서 신뢰를 형성하며 기본 상담 및 지도 방법을 습득하고자 하였다. 아동들의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과정을 관찰하고 참여하여 아동 참여 유도 방법을 체험하고자 하였다.
실습생은 먼저 센터장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환영 인사를 받으며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센터의 설립 배경, 미션과 비전, 주요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실습생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과 기대 역할에 대해 안내받았다. 특히 아동과의 관계 형성에 있어 '신뢰와 존중'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또한 센터 내 안전 수칙 및 비상 대처 방법도 상세히 안내받았다.
이어서 센터 구석구석을 투어하며 각 공간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배웠다. 아동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부방, 놀이방, 식당, 휴게실, 상담실 등 시설별 특징을 이해하였다. 투어 중에는 아이들 안전을 위한 시설물 점검과 방범 시스템 운영 방식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보람에 대해 경청하였다.
아동들이 센터에 도착하는 시간을 맞춰 실습생은 출석 체크를 도왔다. 아이들의 이름을 익히고 간단한 인사를 나누며 친밀감을 형성하였다. 일부 아동과는 관심사와 기분을 묻는 대화를 시도하여 아동의 심리 상태를 확인하였다. 출석 체크 후에는 아이들의 기본 생활 습관 점검과 함께 집중력 저하가 보이는 아동을 사회복지사 선생님께 보고하였다.
점심시간에는 아동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자연스러운 대화 시간을 가졌다. 센터에서 제공되는 식단을 함께하면서 아동들의 식사 예절과 영양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간접적으로 경험하였다. 아동들이 식사 중 불편함을 겪는 경우 사회복지사가 개별적으로 돌봐주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식사 후 정리 및 위생 관리 작업에도 참여하였다.
오후에는 아동들과의 상담 및 놀이 활동에 참여하였다. 사회복지사 선생님과 함께 아이들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는 간단한 상담 시간을 가졌다. 특히 초등 저학년 아동들이 주로 참여하는 보드게임과 역할놀이에 직접 참여하여 놀이 치료 기법의 기초를 체험하였다.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상담 기법 적용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방과후 학습지도 보조 역할을 맡아 수학과 국어 과목 학습 중 아동 개별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 풀이를 도와주었다. 집중력이 부족한 아동에게는 쉬는 시간을 권유하며 심리적 안정을 돕는 방법도 익혔다. 이 시간에 학습 자료 준비, 문제 출제 등 행정 업무도 일부 경험하였다.
오후 늦은 시간에는 센터 내 프로그램 준비 및 사회복지사들과의 회의에 참석하였다. 다음 주 예정된 야외 체험학습과 문화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하며, 실습생으로서 프로그램 진행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아동 안전 및 비상 상황 대처 방안에 관한 내부 교육도 함께 진행되었다. 회의 중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며 실습에 임하는 자세를 보였다.
오후 늦은 시간에는 실제 프로그램 진행에 참여해 보조 역할을 수행하였다. 동화 읽기, 미술 활동, 체육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아동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맡아 실습하였다. 아동들이 즐겁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며, 프로그램 운영 시 유연성과 창의성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일일 실습 내용을 정리하고 지도자 선생님과 피드백 시간을 가졌다. 관찰 내용과 느낀 점을 공유하고, 개선할 부분과 앞으로 집중해야 할 역량에 대한 조언을 받았다. 특히 아동과의 신뢰 구축에 있어 꾸준한 관심과 세심한 관찰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받았다. 이후 다음 실습 계획과 준비사항을 안내받고 하루를 마무리하였다.
1.2. 아동과의 만남2와 온라인 학습지도
실습지도자 선생님께서 첫날 실습일지를 보고 피드백을 전달하셨다. 온라인 학습지도방법과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아동들 명단대로 학습 파일을 정리하고 필기도구를 준비하였다. 아동들과 인사하고 출석·카드 체크를 지도하였다. 구청에서 파견된 영어 선생님과 아동 영어 학습에 참여하고 보조 지도하였다. 아동들의 국어, 수학 학습 지도와 채점을 하였다. 아동 기초학습 지도와 더불어 학습학예 질문을 받아 응답하였고, 아동 이○○의 학습학예 결정과 동영상 보유에 대해 파악하였다. 아동들의 국어, 수학 학습을 지도하고 채점하는 등 개별 학습 지도에 힘썼다. 아동들에게 급식을 지도하였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들의 학습을 도우며 아동센터를 정리하고 하원을 지도하였다.
온라인 학습지도방법과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에 대해 실습지도자 선생님께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아동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배웠다. 아동들과의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인사와 대화를 나누며 라포 형성에 힘쓰고, 기초학습 및 학습학예 보조를 통해 아동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돕고자 하였다. 또한 급식 지도와 하원 지도 등 아동들의 일상생활 관리에도 참여하였다. 전반적으로 아동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지원하고자 노력하였다.
1.3. 지역아동센터의 역사 이해
1960년대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개발로 형성된 도시 빈민이 판자촌에 모여들었다. 이들은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저학력, 무자본으로 단순직 노동자, 일용직 막노동자, 파출부나 행상, 노점상 등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저소득층 부모들은 생계를 위해 맞벌이를 했기 때문에 자녀를 보호할 수 없었고 저학력으로 자녀 교육 능력이 없었으며, 이에 따라 결손가정이 증가하고 방치 아동이 82만 명에 이르렀다. 이에 빈민지역 내의 방임된 영유아를 위한 민간 비영리 탁아소가 1978년부터 운영되었고, 1986년부터 학령기 아동을 위한 공부방이 지역 내에 자생적으로 조직·운영되었다.
1980년대의 공부방은 철거 투쟁과 주민 조직 운동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면서 성인 대상의 사후적인 개입을 하였다. 그러나 공부방 활동이 지속되면서 일부 빈곤운동가와 공부방 교사들은 빈곤아동의 학대, 방임 문제가 심각한 것을 알게 되었고, 빈곤아동 중심의 공부방 활동을 새롭게 전개하였다. 1991년 서울지역공부방연합회 소속 공부방은 모두 32개소로 1990년 하계수련회에서 공부방 활동의 위상을 빈민지역운동으로 합의하였다. 1993년 43개소 운영되었으며, 정부의 지원 없이 종교기관, 사회단체, 민간에서 빈곤아동을 위하여 스스로 공부방을 만들어 운영하였기 때문에 정부의 공식 통계가 없었다. 1996년의 연구에 따르면 공부방이 75개소, 2001년 연구논문에서는 282개소로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가 법제화되기 바로 직전인 2003년 연말 보건복지부의 공식 실태조사에 응한 공부방의 수는 244개소였으며, 지역아동센터가 2003년 12월 9일 "아동복지법"의 재개정으로 국회에서 통과된 이후 실제적인 수를 고려하여 2004년 8월 추경예산을 세워 국고에서 지원한 공부방의 수는 462개소였다. 정부는 2004년 1월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해 지역아동센터(구 '공부방')를 아동복지시설로 법제화하였고,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지역아동센터는 취약계층 아동들의 학습지원을 위한 단순한 공부방의 기능을 넘어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아동복지시설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양적으로도 급증하였다. 법제화되던 2004년 당시 총 895개소의 지역아동센터가 23,347명의 아동들에게 서비스를 지원하였으나, 2019년 4,217개소의 지역아동센터에서 108,971명의 아동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처럼 시설 및 서비스 이용 아동의 수 면에서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는 법제화 이전에는 민간 차원에서 시작하였지만, 정부의 법제화를 통해 아동복지시설로서 공식적인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질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고, 취약계층 아동들의 교육, 문화, 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로 자리잡게 되었다.
1.4. 지역아동센터 운영규정 이해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에 근거한 아동복지시설로서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일련의 규정과 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는 운영 과정에서 아동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아동의 보호, 교육, 문화 및 여가 활동, 건강과 영양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욕구를 보장한다.
둘째,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령별, 연차별 차별화된 교육 및 활동 내용을 바탕으로 아동의 신체, 정서, 사회성 발달을 도모한다. 개별 아동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이해를 토대로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셋째, 지역아동센터는 투명하고 체계적인 회계 관리 체계를 갖춘다. 정부 및 민간 차원의 다양한 재원을 확보하여 아동 복지 사업에 효과적으로 투입하며, 회계 기록과 예·결산 보고 등을 통해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한다. 또한 프로그램 계획과 예산 편성 과정에 이용 아동과 보호자의 의견을 반영한다.
넷째, 지역아동센터는 종사자의 전문성 제고와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한다. 사회복지사, 생활 지도사 등 종사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며, 근로 환경과 복지 여건 개선을 통해 종사자의 자긍심과 사명감을 높인다. 이를 통해 아동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연계를 강화한다. 지역 내 유관 기관,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아동과 가정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 아동 복지 증진에 기여한다.
이와 같은 지역아동센터 운영 규정은 아동 복지 실현을 위한 핵심적인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이러한 규정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1.5.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 이해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제8호에 근거한 아동복지시설로 18세 미만의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복지 이용시설이다. 즉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는 생존권의 보장이며, 교육, 문화, 복지의 권리보장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 및 참여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곳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빈곤 및 위기 가정 아동의 지역내 보호, 정서적 지원, 문화서비스 제공 등을 하는 곳으로 지역아동센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하여 정부가 제도화한 독특한 사회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개발로 형성된 도시 빈민이 판자촌에 모여들었고, 이들은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저학력, 무자본으로 단순직 노동자, 일용직 막노동자, 파출부나 행상, 노점상 등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저소득층 부모들은 생계를 위해 맞벌이를 했기 때문에 자녀를 보호할 수 없었고 저학력으로 자녀 교육 능력이 없었으며, 이에 따라 결손가정이 증가하고 방치 아동이 82만 명에 이르렀다. 이에 빈민지역 내의 방임된 영유아를 위한 민간 비영리 탁아소가 1978년부터 운영되었고, 1986년부터 학령기 아동을 위한 공부방이 지역 내에 자생적으로 조직·운영되었다.
지역아동센터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복지 증진 기능으로 아동의 욕구와 문제에 대한 것으로 심리적,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 기능을 강화하고 아동의 학습능력 제고 및 학교 부적응 해소를 돕는 것이다. 둘째, 아동의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을 강화하는 기능을 갖는다. 셋째, 빈곤가정 자녀의 가정 기능 강화 및 양육 기능을 지원하여 가족의 복지를 증진하는 기능으로 가족 구성원의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촉진한다. 넷째, 빈곤과 가족 해체 등으로 인한 위기 가정의 아동에게 가족 기능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다섯째, 지역조직 기능으로 지역사회 아동복지 전달체계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동, 부모, 지역사회의 공통적인 관심을 기초로 하여 자발적인 모임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여섯째, 지역사회 자원을 확보함과 동시에 자원 발굴 및 지지망을 강화함으로써 지역사회 내 아동 문제에 대한 예방적 기능과 사후 연계 기능을 갖는다.
이처럼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빈곤아동을 포함한 아동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복지 기능을 담당하는 일차적인 아동복지시설로서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 빈곤아동을 위한 공부방에서 시작하여 2003년 법제화된 후 빠르게 증가하면서 여러 가지 과제를 안고 있지만, 아동보호의 사회화를 통한 빈곤가정을 지원하는 가족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1.6.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환경 변화
지역아동센터는 법제화되기 이전에는 주로 민간 주도로 운영되어 왔다. 196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도시 빈민층이 증가하면서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들이 방치되는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종교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