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조형 활동의 중요성
인간은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태어나면서부터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모래사장이나 하얗게 쌓인 눈 위에 자신의 발자국을 남기면서 무한한 기쁨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욕구는 까마득한 과거부터 있었던 것이고, 인간의 생활에서 요구되는 도구를 직접 만들면서 문자가 만들어지지 않았던 시절에도 인간은 자신의 감정이나 사상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왔다. 이러한 인간의 능력과 욕구는 인지발달과 함께 문명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위대한 예술을 창조하였다. 그러므로 인류의 시작과 함께 조형 활동이 시작되었고, 인간이 가진 원초적이며, 본능적인 표현 활동이므로 조형 활동은 우리의 생활이고, 삶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즐겨 주무르는 점토나 그림 그리기, 아트, 종이공작 등은 영·유아 발달과정에서 정신적, 신체적 성장을 돕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은 자신이 경험한 여러 가지 조형 활동으로 사물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고, 미적 아름다움에 관한 풍부한 감정을 기른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는 쓰다 버린 종이 한 장 혹은 조개껍질과 같은 것이라도 보물과 같은 조형 활동의 매체가 될 수 있다.
1.2. 아동 미술의 의의
유아기는 조형 활동의 핵심적인 발달 시기이다. 유아들은 자신이 경험한 여러 가지 조형 활동을 통해 사물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고, 미적 아름다움에 관한 풍부한 감정을 기를 수 있다. 유아들에게 쓰다 버린 종이 한 장 혹은 조개껍질과 같은 것이라도 보물과 같은 조형 활동의 매체가 될 수 있다". 유아기의 조형 활동은 정신적, 신체적 성장을 돕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해 자신의 표현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또한 교사는 조형 활동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고, 창의성과 감성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중요하다.
1.3.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아동 미술 교육에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미술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 귀 기울이며, 아동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제공하여 아동이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조형 요소와 원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작품 분석 및 평가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돕는다. 발문을 통해 아동의 사고를 자극하고 의견을 끌어내어 아동의 표현과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그림에서 어떤 색깔이 가장 돋보이나요?", "이 작품에서 반복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등의 발문을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교사는 아동 미술 교육의 핵심 주체로서,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미술 경험을 제공하고 아동의 표현과 이해를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 본론
2.1. 조형의 요소
2.1.1. 색상과 명암
색상은 우리가 보는 빛의 성질로, 빛의 파장에 대한 눈의 반응으로 나타난다. 색상은 명도와 채도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색의 표현이 가능하다. 명암은 사물에 비치는 빛과 그림자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명암은 사물에 입체감과 깊이감을 느끼게 하며, 작품의 분위기와 감정을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색상과 명암은 작품의 표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색상은 사물의 성질을 드러내고 보는 이의 감정과 분위기에 영향을 준다. 난색계열의 따뜻한 색상은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한색계열의 차가운 색상은 차갑고 고요한 느낌을 준다. 또한 색상의 대비나 강조를 통해 작품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명암은 빛의 방향과 양에 따라 사물의 부피감과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강한 명암대비는 역동적이고 긴장감 있는 느낌을, 부드러운 명암대비는 안정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명암은 화면 내에서 공간감을 만들어내고 대상의 중요도를 강조하는 데 활용된다.
교사는 색상과 명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아동의 미술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