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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영유아 발달의 중요성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 경험은 이후 전 생애에 걸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영유아기에 형성된 기본생활습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며, 이 시기에 원만한 인간관계의 기초와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된다. 또한 표현능력, 의사결정 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등 다양한 능력이 이 시기에 향상되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맞벌이 부부로 인해 보육 기관의 역할이 더욱 커졌기 때문에,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의 안전과 발달을 위해 보육교사의 인성과 지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영유아 양육에 대한 관심 증가
영유아 양육에 대한 관심 증가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영유아 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영유아 양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증가하고 있다. 영유아기는 급속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양육이 이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따라서 부모와 교육기관, 정책 당국 등을 중심으로 영유아 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보육 정책과 프로그램들이 마련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 양육을 위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양육환경
영유아의 존재는 능동적 존재이다. 영유아는 단순히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만의 방식으로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이해해 나간다. 예를 들어 어린 아기가 바닥에 떨어진 장난감을 집으려 움직이는 행동은 단순한 반사가 아니라 아기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향한 움직임이다. 또한 또래 친구의 장난감을 빼앗으려는 행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영유아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다. 어떤 영유아는 부모와의 눈맞춤을 통해 웃음과 미소를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는 영유아가 환경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만의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발달의 근원적인 힘은 유전(본성)과 환경(양육)의 상호작용이다. 영유아의 발달은 타고난 요인(유전자, 기질 등)과 양육 경험 및 사회적 환경의 영향력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한 영유아가 선천적으로 내성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부모가 지속적으로 따뜻하게 반응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그 영유아도 점차 또래와 어울리는 데 익숙해질 수 있다. 반대로 기질이 활발한 영유아라도 부모의 적절한 양육과 환경적 자극이 부족하다면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처럼 발달은 타고난 기질과 양육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발달의 과정은 연속적 변화와 불연속적 변화가 함께 나타난다. 영유아의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양적 변화와 특정 시기를 기점으로 급격한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예를 들어 언어 발달의 경우, 영유아가 어느 날 갑자기 단어를 많이 늘리며 문장 구사 능력이 크게 향상되는 불연속적인 변화가 관찰된다. 또한 걷기, 배변 훈련, 역할 놀이 등의 주요 발달 사건들도 특정 시기를 기점으로 비약적인 변화를 보인다. 이처럼 발달은 점진적인 누적과 함께 단계적이고 비약적인 변화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이다.
영유아 간 발달의 패턴은 보편성과 개인차가 공존한다. 대부분의 영유아들은 공통된 발달 경로를 따르지만, 개별 영유아 간 발달 속도와 양상에 차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