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애인 특정적 물건에대한 집착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 특정적 물건에대한 집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인 특정적 물건에대한 집착
1.2. 자폐성 장애의 특성

2. 자폐장애교육
2.1. 자폐성 장애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
2.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물리적 공간의 구조화
2.2.1.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 특성
2.2.2. 물리적 공간의 구조화의 효과

3. 이상심리학의 주요 진단체계
3.1. 강박장애
3.2. 신체 변형 장애
3.3. 저장장애
3.4. 정신분열병
3.5. 알코올 중독 장애

4. 진단체계 활동의 장단점
4.1. 장점
4.1.1. 정신장애 세부 분류
4.1.2. 정신장애 이해도 향상
4.2. 단점
4.2.1. 낙인 효과
4.2.2. 개인 정보 약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인 특정적 물건에대한 집착

장애인은 특정한 물건에 대해 지나친 관심과 애착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집착은 자폐성 장애의 대표적인 특성 중 하나이다. 자폐성 장애인은 일반인에 비해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크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폐성 장애인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냄비나 밧줄, 끈, 열쇠와 같은 특정 물건에 강한 애착을 보이며, 이를 자신만의 애착 대상으로 삼는다. 이들은 특별한 물건이나 천, 조각 등의 냄새를 반복해서 맡아보거나 장난감, 자동차의 바퀴를 돌리거나 떼고 붙이는 행동을 즐긴다. 이러한 행동은 자폐성 장애인의 대표적 특징이며, 이들의 발달과 적응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인의 이러한 특정 물건에 대한 집착을 완화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및 적응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자폐성 장애의 특성

자폐성 장애의 특성이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 및 소통에 어려움이 있으며, 특정한 사물이나 행동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언어적 소통 및 신체적 행동이 일반 사람에 비해 반복적이거나 부족한 형태를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자주 보이는 습관은 강한 직사광선이나 빛을 응시하는 것이 있으며, 빙빙 주위 사람들 곁을 한 바퀴 돌거나 팔다리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이 보이는 몸동작이나 걸음걸이는 서투르며 정상적인 기능을 보이지 않는 편이고, 특정한 친구들이나 장난감을 택하여 다른 사람의 간섭으로부터 강한 저항과 떼를 쓰는 행동을 자주 보인다. 이들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냄비나 밧줄, 끈, 혹은 움직이지 않는 물건인 자물쇠나 열쇠, 구멍을 애착 물건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들은 특별한 물건이나 천, 조각 등의 냄새를 반복해서 맡아보거나 장난감, 자동차의 바퀴를 돌리거나 떼고 붙이는 행동을 좋아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새로운 변화에 대해 거부하고 적응하기 힘들어하며, 새로운 사물에 대해서 정상 아이들이 여주는 흥미로운 부분을 찾아낼 수 없다. 자폐 아이들은 자신이 하는 몇 가지 행동이나 물건에 지나치게 집착해 하루 종일 혼자서 시간을 보내거나 소일하며, 새로운 생활이나 변화가 있으면 심한 분노나 흥분, 발작을 일으키고 새로운 패턴에 적응하거나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이들은 음식에 대해서도 새로운 음식은 절대 먹으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이 먹었던 음식만 먹으려고 한다. 자폐범주성장애 아이는 고정적이고 생동적이며 변화에 대한 높은 저항, 반복적이고 고정된 관심 자극, 과잉 선택 등 반복적이고 제한된 패턴을 보이는데, 이는 자폐범주성장애 행동의 특성 중 하나이다.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일정한 행동 양식을 지속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여 반복적인 동작을 특성으로 보이며, 비정상적인 감각에 대해서 과잉 몰입하거나 과소 감각 및 물어뜯거나 자해하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 이들은 놀잇감에 대해서 비기능적인 형태가 보이는데, 타인과 또래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고립된 형태로 놀이를 하게 되는 것이다.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타인의 정서에 대해서 제한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비정상적인 표출을 보이며 성인과 또래와 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없고 질적 왜곡으로 연결되게 된다.


2. 자폐장애교육
2.1. 자폐성 장애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

자폐성 장애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은 매우 두드러진 특성이다.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은 괴이하고 독특한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강한 직사광선이나 빛을 응시하고, 주위를 빙빙 돌거나 팔다리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의 몸동작이나 걸음걸이는 서투르며 정상적인 기능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특정한 친구들이나 장난감을 택하여 다른 사람의 간섭으로부터 강한 저항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가정에서 사용...


참고 자료

배민정. 2012. 로봇을 활용한 놀이중재프로그램이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효정. 2006. 자폐아의 타악기 연주 활동이 주의집중과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국화. 2019. 자폐증 환자의 천재적인 재능? ‘서번트 증후군’의 모든 것. https://www.vogue.co.kr/2019/02/22/176581/
이상심리학 1/김영미/한국임상심리학회/2017
현대 이상심리학/권석만/학지사/2013
방명애·박현옥·김은경·이효정(2019).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학지사
홍점숙(2020).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과 감각반응 특성 및 특수교사의 감각지원 분석
김경숙·김미숙·김성애·김수진·박숙영 외 6명(2011).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